'리니지2M' '리니지M' 매출 순위 1,2위 굳건... 업데이트 힘입은 '배그 모바일'과 '서머너즈 워' 상승세

등록일 2019년12월16일 14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12월 셋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상위권 내 게임들의 순위 변화가 크게 일어나지 않았다. 특히 TOP 10 내 게임들의 경우 지난 주와 유사한 순위를 기록해, 극적인 순위 변화를 일으킬만한 신작이 없는 당분간은 이러한 순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우선 구글 플레이에서는 TOP 10 내 순위에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인 게임들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특히 '클래시 오브 클랜'과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지난 주보다 순위를 대폭 끌어올리면서 상위권에 재진입해 저력을 과시했다. '에오스 레드'와 '라플라스M' 또한 오랜 만에 TOP 10 진입에 성공했다.

 

반면 신작 효과나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진 게임들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엑소스 히어로즈'와 '랑그릿사' 등의 게임들은 하락세로 돌아섰으며, '뮤 오리진2'는 이번 주 30위를 기록해 상위권 밖으로 밀려날 위기에 처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MMORPG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리니지2M'과 '리니지M' 그리고 'V4까지 3종의 MMORPG가 최상위권을 독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피파온라인4M'과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TOP 5 내에서 순항했다.

 

이 외에 업데이트와 각종 이벤트에 힘입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오늘도 우라라', '포켓몬고'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구글 플레이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는 지난 주와 비슷한 순위 흐름이 이어졌다. '리니지2M'과 '리니지M'이 투톱 체제로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흥행 장기화에 성공한 'V4'와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그 뒤를 이었다. 4399코리아의 '기적의 검'과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도 지난 주와 동일한 매출 순위로 순항했다.

 



 

업데이트 효과로 크게 상승세를 탄 게임도 있다. 먼저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이 신규 방어 시설과 '로얄 챔피언'을 포함한 '마을회관 13레벨' 업데이트를 선보이면서 순위를 대폭 끌어올려 이번 주 7위에 올랐다. 마을회관을 13레벨로 업그레이드 하면 신규 방어 시설 '투석기'와 '시즈 훈련소', '예티', '로얄 챔피언'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독수리 포탑' 등의 방어 시설 레벨도 잠금 해제된다.

 

이 외에도 TOP 10 밖에 머물러 있던 '에오스 레드'와 '라플라스 M'도 이번 주 각각 9위와 10위에 오르면서 선전했다. 반면 라인게임즈의 '엑소스 히어로즈'는 지난 주 9위에서 이번 주 12위를 기록하면서 순위가 소폭 하락했다.

 

'클래시 오브 클랜'과 마찬가지로 지난 주 30위 밖에 머물러 있던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업데이트 효과에 힘입어 이번 주 19위에 올랐다.

 



 

컴투스는 지난 13일 '서머너즈 워' 최초의 라이딩 몬스터 '비스트 라이더'를 선보였다. '비스트 라이더'는 야수와 함께 전투를 펼치는 정글 속 여전사를 콘셉트로 한 5성급 몬스터로, 치명적인 피해를 받으면 야수에서 내린 후 다시 전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지난 주 11위를 기록하며 Top 10 재진입을 노리고 있던 '달빛조각사'는 이번 주 순위가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16위에 머물렀으며, 업데이트를 통해 10위를 기록했던 '랑그릿사'는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지면서 이번 주 18위를 기록했다.

 

21위부터 30위 사이 게임들의 매출 순위도 지난 주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꿈의 정원'이 지난 주 30위에서 이번 주 22위로 8계단 상승했으며, '뮤 오리진2'는 지난 주 24위에서 이번 주 30위로 6계단 하락하면서 서비스 시작 이후 30위 밖으로 밀려날 위기에 처했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지난 주와 유사한 순위가 이어지고 있다. '리니지2M'과 '리니지M', 그리고 'V4'가 1위부터 3위를 차지하면서 MMORPG 장르의 강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피파온라인4M'과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그 뒤를 이으며 선전했다.

 

이 외에 TOP 10 내에서 눈에 띄는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다. 펍지주식회사는 지난 12일 겨울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이면서 지난 주보다 8계단을 끌어올렸다.

 



 

먼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차량을 활용한 신규 모드 '기어 아레나'가 추가됐다. 총 12명의 플레이어가 2인 1조로 나뉘어 3대3 대결을 펼치게 되며, 먼저 상대 차량을 폭파시키거나(팀 데스매치) 포인트를 15점 획득하면(포인트 매치) 승리하게 된다.

 

이 외에도 '앵그리버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에란겔' 겨울 맵, 스킨 수집에 따른 보상을 얻을수 있는 도감 시스템 등도 함께 선보였다.

 

지난 주 8위를 기록했던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은 이번 주 11위를 기록해 TOP 10 밖으로 밀려났으며, 지난 주 '아레나맵' 업데이트를 통해 TOP 10 재진입에 성공했던 '모두의마블'은 이번 주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지면서 20위로 10계단 하락했다.

 

지난 주 상위권에 처음 진입한 '로얄 다이스'는 3계단 상승한 21위를 기록했으며, 30위 밖으로 밀려났던 '오늘도 우라라'도 이번 주 24위로 순위를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한편, 이번 주에는 나이언틱의 '포켓몬고'가 29위로 오랜 만에 상위권에 올랐다. 홀리데이(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악의 조직에 맞서라!' 이벤트를 진행하고, 전설 레이드 배틀에 '비리디온'도 선보인다. 24일부터는 '포켓몬고 홀리데이' 이벤트를 통해 얼음타입 포켓몬과 이벤트 한정 필드 리서치, 겨울 테마 의상 아이템 등도 선보인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