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스타 그룹, 창립 이래 최초 연간 매출 5억 달러 돌파

등록일 2020년04월02일 10시52분 트위터로 보내기

 

모비스타(Mobvista, 대표 클라멘트 카오)가 연 매출 5억 달러를 돌파하며 창립 이래 최고 실적을 발표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모비스타 매출은 5억 30만 달러(한화 약 6,164억 원)로, 이는 전년 대비 15.1% 증가한 수치다. 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Adjusted EBITDA)은 전년 대비 19.5% 오른 5,160만 달러(한화 약 636억 원)에 달했다.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모비스타의 주 수입원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수입은 전년 대비 40.8% 증가한 3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9년 전체 수익의 64.0%를 차지하는 비중이며 2018년의 52.3%에서 대폭 증가한 수치다.

 

성장 견인하는 주요 원동력 '프로그래매틱 광고'
모비스타의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 '민티그럴(Mintegral)'은 강력한 성장을 보이며 전체 수익의 64.0%를 책임졌다.

 

최근 앱스플라이어(AppsFlyer)가 발표한 '2019년 하반기 퍼포먼스 인덱스'에 따르면, 민티그럴은 카테고리, 지역 및 플랫폼 영역에서 경쟁 미디어 소스를 제치고 상위권을  기록했다. 민티그럴은 세계 10위권에 진입한 유일한 중국 기반 플랫폼이며, 글로벌 파워 인덱스 6위, 글로벌 성장 인덱스 2위를 차지하며 APAC 최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민티그럴은 주요 미디에이션 플랫폼과 파트너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앱을 민티그럴의 SDK와 연동했다. 그 결과 2만 6,000개 이상의 앱이 민티그럴을 통해 매일 약 5억 명의 활성 유저에게 도달했으며, 파트너사는 대량의 고품질 트래픽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 남미,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의 높은 수익 증가율
중국 및 APAC 시장 외 수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미국과 남미로부터의 수익이 전 세계 매출의 13.5%를 차지했다. 이 지역의 작년 한 해 매출은 6,7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3% 증가한 수치이다.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의 수익도 86.9% 증가한 7,270만 달러에 달했다. 미국, 남미,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 시장 매출은 전 세계 총매출의 28%를 차지했다.

 

생태계 발전 위한 연구∙개발(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모비스타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광고주 및 글로벌 앱 개발자를 위한 최상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작년 한 해 전체 매출의 7.0%(약 3,520만 달러)를 R&D 비용으로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20.5% 증가한 수치다. 특히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통해 효율성 향상과 서버 비용 절감 목표를 달성했다.

 

또한, 모비스타는 2019년 연간 실적 결과 중 모바일 게임 데이터 분석 플랫폼 게임애널리틱스(GameAnalytics)의 시장 점유율 증가를 강조했다. 게임애널리틱스는 약 7만 명의 개발자가 약 10만 개의 게임 분석에 활용하고 있으며 월간 이용자 수 12억 명 이상의 행동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게임애널리틱스는 무료 분석 서비스 제공 더불어 신규 유료 SaaS 서비스 벤치마크+(Benchmarks+)를 출시해 수익을 창출했다.

 

모비스타 클라멘트 카오 대표는 “지난해는 고객의 광고 및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 고도화와 생태계 구축에 투자하며 모비스타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시간이었다”라며, “우리는 더 많은 퍼블리셔, 브랜드 및 광고주가 네이티브엑스(Nativex), 민티그럴 및 게임애널리틱스를 통해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모비스타와 협업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향후 전 세계 고객사의 온라인 비즈니스 핵심 글로벌 파트너로서 디지털 시대에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2019년 모비스타의 연간 실적 요약:
- 프로그래매틱 광고 – 프로그래매틱 수익은 40.8% 증가한 3억 2,000만 달러로,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8년 52.3%에서 2019년 64.0%으로 증가했다.
- 미국과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의 높은 수익 증가율 – 미국과 남미로부터의 수익은 62.3% 증가한 6,770만 달러로 전 세계 수익의 13.5%를 차지했다.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의 수익도 86.9% 증가한 7,27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남미 및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 시장의 합은 전 전 세계 총 수익의 28%에 달한다.
- 도달 범위 확장 – 민티그럴의 SDK는 매일 5억 명 이상의 활성 유저가 있는 2만 6,0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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