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IT

카카오, AI 경진대회 '카카오 아레나' 3회 대회 연다

2020년04월21일 10시25분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AI 경진대회 '제 3회 카카오 아레나(kakao arena)'를 개최한다.
 
2018년부터 매년 개최중인 '카카오 아레나'는 AI 기술인 머신러닝을 이용한 문제해결 대회 플랫폼으로 2020년 3회째를 맞는다. 금번 대회는 더 많은 지원자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 기간을 대폭 늘려 오는 4월 27일부터 7월 26일까지 약 90일에 걸쳐 진행한다.
 
주제는 국내 대표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의 플레이리스트 예측과 추천이다.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소비하는 구조로 음악 소비 패턴이 변화하는 가운데, 플레이리스트는 음악을 듣는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상했다.
 
'카카오 아레나'는 이런 트렌드에 맞춰 멜론 특정 플레이리스트의 곡 제목, 곡 정보, 음성에서 추출된 특징, 태그 등 '일부 데이터'를 공개한 후 나머지 숨겨진 곡, 태그의 일부 혹은 전부를 예측, 추천하는 과제를 선보인다. 예를 들어 특정 플레이리스트 10곡 중 5곡의 제목과 태그를 보여준 후, 나머지 5개 플레이리스트의 숨겨진 태그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카카오는 이번 대회의 결과물을 활용해 좀 더 정교하게 사용자 취향에 맞는 음악을 분석, 추천하는 기술을 서비스에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 아레나'는 AI 기술에 관심이 있고 문제해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카카오 아레나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대회 총 상금은 1408만원으로 1등(1팀) 512만원, 2등(2팀) 각각 256만원, 3등(3팀)에 각각 128만원을 지급한다. 수상자 중 우수평가자에게 향후 카카오 추천팀 입사지원 시 우대 특전(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카카오 측은 "이번 대회 성과를 기반으로 음악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개인 취향에 맞는 음악을 큐레이션하는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대회 개최를 통해 양질의 데이터와 성과를 공개하고 AI 연구개발 분야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해 '제 2회 카카오 아레나'를 개최했고 당시 '브런치 사용자를 위한 글 추천'을 주제 하에 총 364개 팀, 총 491명이 참가해 우수한 정밀 추천 기술을 선보였다. 또 대회가 종료된 후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깃허브에 대회 관련 데이터를 오픈해 오픈 소스 활성화에 기여했다.
 

 
스트리머와 이용자가 함께 만든 연말 축제,...
SOOP 최영우 대표, 2026년 사업 방향성 및 ...
SOOP, 2025 스트리머 대상서 AI 서비스 ‘...
장현국 넥써쓰 대표, 개인 자금 70만 달러 ...
그라비티 '라그나로크X : Next Generation'...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씨엠티엑스, 삼성·TSMC·마이크론 글로벌 반도체 빅3 고객사 확...
TYM, 미국과 우크라이나 종전 협상... 우크라이나 재건 기대감 '...
디아이씨, 테슬라 '옵티머스' 대량 생산 전환 계획… 로봇 관절 ...
헥토파이낸셜,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참가… 스테이블코인 ...
현대엘리베이터, 3072억 규모 특별배당 결정에 '강세'...
메타보라게임즈, 네오스텔라게임즈와 웹3 게임 공동 개발·출시 ...
신성에스티, '美 ESS 규제 강화' 국내 배터리셀 업체 성장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