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 약 1조 6550억... 모바일인덱스, 2021년 1분기 모바일게임 시장 동향 리포트 발표

등록일 2021년04월14일 15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2021년 1분기 모바일게임 시장 동향'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의 분석 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4월 6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되었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먼저 2021년 1분기 모바일게임 거래액은 1조 6,555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마켓별 거래액 점유율은 구글 플레이(78.6%), 원스토어(14.2%), 애플 앱스토어(7.2%) 순으로 높았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3월 월간 사용자수(MAU)가 가장 많은 모바일게임은 '쿠키런:킹덤'(305만 9,876명)이었으며, '브롤스타즈'(202만 8,405명),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198만 2,900명), 'ROBLOX'(159만 6,311명), '배틀그라운드'(154만 4,947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쿠키런:킹덤'의 전체 사용자의 57.4% 이상은 여성이었고, 특히 20대 여성(27.7%) 비율이 가장 높았다. 출시 후 일사용자수(DAU)도 꾸준히 상승했다. 출시 1일차에 33만 7239명이던 '쿠키런:킹덤'의 일사용자수는 30일차에 99만 878명, 60일차에는 122만 8,826명으로 증가했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3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합산 매출이 가장 높은 게임 앱은 '리니지M'(702억 6,152만 8,114원)으로, '리니지2M'(554억 9,284만 6,280원), '쿠키런:킹덤'(200억 2,471만 8,521원), '기적의 검'(199억 4,118만 5,,119원), '그랑사가'(162억 1,406만 7,038원)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한편, 4월 6일 기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며 화제를 모은 '동물의 숲 포켓 캠프'는 출시 당일(3월 29일) 일사용자수(DAU)는 25만 7,072명을 기록했고,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4일까지 일평균 42만명대 사용자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제공: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위메이드의 '미르4'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보다 원스토어에서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원스토어 매출 비중은 56.4%로,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합친 것(43.6%)보다 높았다. 이는 적극적인 PC 버전의 지원과 지속적인 쿠폰 및 캐시백 프로모션의 결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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