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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벌칸 API를 위한 다중 플랫폼 드라이버 지원

2016년02월19일 11시46분
게임포커스 문재희 기자 (gmoss@gamefocus.co.kr)

엔비디아가 오픈GL을 계승하는 차세대 로우레벨 API로 떠오르고 있는 벌칸(Vulkan) API 1.0 버전의 출시에 맞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다중 플랫폼의 호환성을 제공하는 드라이버 지원을 발표했다.
 
그래픽 관련 API(응용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의 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한 컨소시엄 '크로노스(Khronos) 그룹' 에서 선보인 벌칸 API는 오픈GL(3차원 그래픽스 표준 API 규격)과 달리, 개발자에게 GPU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는 로우레벨 API다. 현재 엔비디아를 비롯해 구글, 픽사, IBM, 소니 등 세계적인 멀티미디어 관련 기업들이 크로노스 그룹에 소속돼 있다.
 
벌칸 API는 오픈GL, 다이렉트3D(Direct3D) 등 기존의 그래픽 API보다 지연시간이 적으며, 멀티코어와 멀티스레드에 최적화 되어 기존의 하드웨어에서도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애플 기기에서만 돌아가는 그래픽 API인 메탈, 윈도우에서만 돌아가는 다이렉트X 12(DirectX 12)와 달리 윈도우, 리눅스, 안드로이드, 게임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엔비디아는 모든 케플러 및 맥스웰 아키텍처의 지포스(GeForce), 쿼드로(Quadro) GPU를 기반으로 벌칸 API를 활용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호환되는 전용 드라이버를 발표했다. 특히 벌칸 API는 오픈GL과 같이 오픈소스로 제공되며, 어느 플랫폼에나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 누구나 다양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 모바일 및 임베디드 기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엔비디아는 벌칸 API 출시 전부터 개발자들에게 베타 드라이버를 제공하며 벌칸 생태계 구축에 앞장 섰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사 크로팀 (Croteam)은 최초의 벌칸 기반 게임 '탈로스 법칙(The Talos Principle)'을 API 출시와 동시에 선보인 바 있다.
 
벌칸 API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엔비디아 홈페이지(https://developer.nvidia.com/Vulk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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