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펀팩토리 '2017 아이펀팩토리 Dev Day' 개최

등록일 2017년03월14일 09시37분 트위터로 보내기

아이펀팩토리(대표 : 문대경)는 작년에 이어 개발자들과의 소통과 기술공유를 위한 '2017 아이펀팩토리 Dev Day(부제 : Great Technology for Great Games!)'를 오는 29일 수요일 엔씨소프트R&D센터 2층 종합게임시연실에서 개최한다.
 
최고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최고의 기술을 공유한다는 부제 아래, 아이펀팩토리는 자사의 강연 외에 유니티 테크놀러지사의 외부 강연도 함께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2017 아이펀팩토리 Dev Day'에서는 작년 보다 2개의 세션이 증가한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강연자 아이펀팩토리 엔진팀 박근환 테크니컬 디렉터는 '혼자서 만드는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서버' 타이틀을 가지고 강연을 할 예정이다. MMO서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살펴보고, 이를 지원하는 기술들을 활용하여 MMO 서버 구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서버의 전체적인 구조와 스케일 인-아웃을 위한 최신기술을 설명하고, 간단한 예제를 통한 시연도 준비예정에 있다.

두 번째 세션은 아이펀팩토리 디플로이팀 민영기 테크니컬디렉터의 세션으로 'Python과 AWS를 이용하여 게임테스트환경 구축하기'란 주제로 강연을 준비하였다. AWS에서는 EC2등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 RDS, ElastiCache등 게임서비스시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AWS상에서 이러한 기능들을 Python Boto를 이용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이를 이용하여 테스트 등을 가정한 간단한 서비스 환경도 구축해볼 예정이다.

'게임서버 성능 문제 찾기'란 주제로 강연할 예정인 세 번째 강연자 김진욱 개발이사는 흔히 사용하는 일반적인 성능분석 도구들(gprof, proft 등)로도 성능을 측정하고 병목을 찾을 수 있는데 요즈음의 게임 서버들은 여러 요소들을 합쳐서 만드는 경우가 많아 이런 요소들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볼 수 있어야 성능 문제를 추적하기 좋다고 강연을 준비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는 diango-toolbar처럼 하나의 요청으로 처리할 때 각 구성요소 별로 성능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확인하고, 이후에 어떻게 해결할지 결정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쉐이더 단기속성'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인 유니티 테크놀러지사의 오지현 에반젤리스트는 유니티의 쉐이더 편집 및 작성에 대해 강연할 예정인데, 특히 쉐이더 제작 입문자를 위한 맞춤 튜토리얼로 준비하였다고 밝혔다.

마지막 강연자인 문대경대표는 '게임서버 구축방법 비교 : GBaaS vs. Self-hosted'라는 주제로 직접게임 서버를 구축하는 방식과 비교하여 GBaaS의 장단점, 특히 실시간 게임 구축에 있어서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 볼 예정이다.
 
아이펀팩토리에서는 개발자들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행사에 참여하는 만큼 점심식사를 제공할 예정이며, 선착순 행사 참가자 기념품까지 마련했다고 밝혔다.

아이펀팩토리 관계자는 이미 참가자들의 열화와 같은 호응에 힘입어 행사장 정원을 훨씬 넘어서 행사 신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으며, 현장등록이 불가능한 만큼 참여를 원하는 개발자들은 신청을 서둘러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 신청 온오프믹스를 통하여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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