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29일 출시, '디아블로3'에서 부활한 '강령술사' 어떤 모습 보여줄까

등록일 2017년06월26일 09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디아블로2'에서 큰 인기를 모았던 '강령술사'가 6월 29일 '디아블로3' 세계에 부활한다. 당초 하반기 출시를 예고했던 블리자드는 예정보다 빠른 6월 29일 강령술사를 출시할 예정이다.

블리자드에서는 강령술사 출시에 앞서 서울 마포구에 '강령술사의 저택'을 콘셉트로 한 전시 및 체험행사를 열어 팬들과 강령술사의 부활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디아블로 시리즈의 팬이 많은 한국을 위한 특별한 선물도 준비되고 있으며 곧 발표될 예정.


강령술사의 귀환 팩은 6월 29일 출시되고 가격은 1만7000원으로 확정됐다. 강령술사의 귀환 팩에는 애완동물, 꾸미기 아이템 다수의 특전이 포함되어 있다.

강령술사 출시에 앞서 게임포커스는 블리자드 디아블로3 개발팀의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와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에게 준비 상황과 강령술사에 대해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디아블로2와 3 사이에 긴 시간이 흘렀다. 게임도 많이 변했고 팬덤의 분위기도 변했을 텐데 어떤 점을 염두에 두고 강령술사를 디자인했나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장 큰 변화는 전투 스타일 부분이다. 시체를 사용할 때 디아블로2에서는 시체를 하나 하나 클릭해야 했다면 디아블로3에서는 그룹으로 시체를 사용할 수 있게 편의성이 변경되는 등 많은 면에서 유저 편의성을 고려해 디자인됐다.

강령술사를 기대하는 유저가 많은데 어떤 재미를 제공하게 될까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강령술사는 내가 가장 좋아하던 직업이다. 디아블로3로 오며 3편의 스타일로 전투 스타일과 효과를 즐길 수 있게 됐다. 과거의 강령술사를 연상시키면서도 3에 맞게 디자인된 전투를 즐겨주시기 바란다.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2편의 강령술사보다 더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할 예정이다. 빠른 페이스의 전투부터 느린 페이스의 전투까지 다양한 전투 스타일이 가능할 것이다.

사전 테스트에서 중점적으로 본 것은 어떤 부분인가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이번 테스트를 오랫동안 진행했다. 도전균열이나 새로운 지역 등이 이미 발표됐다.

새로운 캐릭터 구현에는 어려움이 많다. 더구나 이미 존재했던 캐릭터를 가져오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디아블로2의 느낌을 가져오면서도 디아블로3에 맞게 바꿔서 새로운 재미와 느낌을 전달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다.

테스트를 진행하며 강령술사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피드백을 중시했고 강령술사를 완성형으로 만들기 위해 팬들의 반응을 유심히 살폈다.

그 결과 해골들을 데리고 있는 시간이 너무 짧다는 피드백이 있어서 세트아이템을 변경해 한번에 오랫동안 해골들을 데리고 있을 수 있게 적용했다.

이번 강령술사 업데이트에서는 스토리 진전이 없다. 디아블로3의  메이저 업데이트는 이번이 마지막인가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강령술사 개발에 총력을 다해 완벽히 출시하려고 노력중이다.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강령술사 조작이 어렵다는 말도 있다. 하드코어에서 생명력 기술을 쓰는 건 어려울 것 같다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강령술사는 굉장히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하는 캐릭터다. 생명력을 사용하거나 정수를 쓰는 등 마음대로 선택이 가능하다. 좀 더 하드코어하게 하고 싶은 사람은 더 어렵게 할 수도 있고 라이트하게 할 수도 있다. 선택에 따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캐릭터이다.

기존의 세트 방어구는 다양한 부위로 구성되었는데 강령술사의 세트 아이템은 다 똑같은 부위로 구성된다. 의도한 것인가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특정 부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유저들이 다양한 세트 아이템을 섞어쓰는 걸 지양하기 위한 선택이다.

PC버전과 콘솔버전이 동시에 나오는 건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패드 조작에 대해서는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 PS4 PRO모드에는 대응하나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우리도 동시 출시가 이뤄져 놀랍다고 생각한다. 고성능 콘솔 대응은 아직 잘 모르겠다. 확인해 봐야할 것 같다. 패드 조작은 PC의 경험을 그대로 가져오려 노력했고 강령술사에서는 PC버전에 더 가깝도록 조작이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도전균열은 강령술사 업데이트와 동시에 업데이트되나, 도전균열은 어떤 재미를 제공하나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도전균열은 강령술사와 동시에 업데이트된다. 물론 강령술사가 없어도 플레이 가능하다.

도전균열은 굉장히 새로운 빌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플레이하면서 봤는데 새로운 스타일의 빌드와 세트 아이템을 제공해 굉장히 재미있었다.

도전균열은 유저들의 실제 플레이 기반이라던데 어떤 기준으로 구성되나, 결국에는 균열뺑뺑이가 될 텐데, 하스스톤의 난투같은 스타일의 콘텐츠는 계획이 없나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난투는 훌륭한 부분이라 생각하지만 우리는 도전균열에 집중할 예정이다. 도전균열은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하면 기록이 뛰어난 유저들의 기술, 아이템, 전설템을 뭘 착용했는지가 캡쳐되어 리더보드에 기록된다.

가장 빨리 완료한 유저 기록이 캡쳐, 복사되어 다른 유저들에게 제공되므로 같은 구성을 누가 더 빨리 깨는지를 경쟁해볼 수 있다.

강령술사와 강령술사 팩을 구입하지 않은 유저 사이의 멀티플레이는 가능한가
조 셸리 선임 게임디자이너: 가능하다.

블리자드가 일정보다 먼저 출시하는 건 드문 케이스다. 어떻게 가능했나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예상보다 빨리 출시하게 되어 기쁘다. 강령술사를 팬들에게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했고 목표한 날보다 빠르게 나올 수 있게 됐다. 팬들의 피드백과 도움 덕에 발표했던 것보다 더 빨리 출시하게 됐다. 매우 만족스럽다.

강령술사의 귀환 이후에도 예전 콘텐츠의 귀환이 더 있을까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조 셸리가 말했듯 현재는 강령술사에 집중해서 더 훌륭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국 팬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린다
조 셸리: 강령술사를 제공하게 되어 신나고 기쁘다. 이번주에는 한국 팬들을 위한 독점적 선물이 있을 예정이니 지켜봐주시기 바란다.

줄리언 러브 수석 VFX 아티스트: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이고 가장 사랑하는 캐릭터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 특별한 경험이었다. 여러분과 어서 강령술사를 즐길 수 있게 되길 기대하겠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