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임시 중단 결정 '라그나로크 제로', 숨가빴던 2일 간의 여정

등록일 2017년12월08일 12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그라비티의 신작 PC MMORPG '라그나로크 제로'가 연이은 접속 오류로 인해 결국 7일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오픈 첫째 날과 둘째 날 총 4번의 점검을 했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 이번 작품의 전작인 '라그나로크 온라인2' 역시 2012년 오픈 당시 5번의 점검을 하는 등 서버 및 운영 측면에서 문제들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번 점검에 대한 유저들의 아쉬움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포커스는 오픈 초기부터 숨가쁘게 달려온 '라그나로크 제로'의 2일 간의 여정을 정리해보았다.

오픈 첫날부터 뽑아 든 명검, '임시점검'과 '연장점검'


'라그나로크 제로'는 그라비티가 자사의 유명 MMORPG '라그나로크'를 새롭게 선보이는 버전이다. 기존에 서비스되던 '라그나로크'의 클래식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1차 직업군(소드맨, 아처 등)만 우선 구현되었으며, 최대 레벨 또한 60까지만 적용됐다. 다만 많은 유저들이 원하던 구버전의 스탯 공식은 적용되지 않고, 과거 한 차례 리뉴얼된 스탯 공식이 적용됐다.

'라그나로크 제로'는 '라그나로크' IP의 인기를 증명하듯 오픈 당일인 6일 14시 30분경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으며, 게임에 사람이 몰려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에 그라비티는 접속 불가능 현상을 수정하기 위해 게임의 오픈 시간을 1시간 뒤인 15시 30분으로 연장했다. 그러나 일부 유저들을 제외한 대다수는 여전히 게임에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결국 오픈 2시간 뒤인 17시 30분, 그라비티는 18시 30분까지 약 1시간 정도의 임시점검 시간을 가지고 서버를 오픈 당시로 초기화 시켰다. 그러나 접속 불가능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그라비티는 결국 20시 30분까지 연장점검을 실시했다.

그러나 연장점검 이후에도 서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당초 20시 30분으로 종료될 예정이던 연장점검은 다시 23시로 연장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표했으며, '라그나로크 제로'의 홈페이지에는 "과거의 게임성을 재현한다더니, 서비스도 과거로 회귀한 것이냐", "이렇게 자꾸 점검을 할 거면 차라리 오랜시간 길게 점검을 해라"라는 등 해당 게임과 그라비티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들이 대다수였다. 서버 해결에 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그라비티 측은 게임 서버 오픈일을 7일로 미루고, 밤 동안 서버 문제 해결에 주력하겠다는 공지사항을 올렸다.

오픈 둘째 날, 변한 것은 없었다. 결국 서비스 임시 중단으로…


다음날 그라비티는 밤샘 작업을 통해 서버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했으며, 최종 검토 작업 중이라는 공지사항과 함께 서비스 오픈 시각을 7일 16시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서버가 아예 닫혀 있다는 안내사항과 함께 서버가 열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서비스 첫 날이라는 특수성을 이해해주던 유저들 역시 "이 정도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을 하지 못한 것인가", "15년의 시간동안 성장하지 않았다", "밤을 샌 건지, 밤을 세고 있었던 것인지 무슨 해결을 했는지 모르겠다"라며 보다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오픈 30분 뒤인 16시 30분, 그라비티는 접속 불가 현상이 수정되었다는 공지를 올렸다. 실제로 몇몇 유저들은 게임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었지만, 곧바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이 다시 발생했다. 이에 '라그나로크 제로'는 18시부터 다시 임시점검에 들어갔으며, 한 시간 뒤인 19시에 임시점검을 종료했다. 하지만 게임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게임에 접속할 수 없는 현상은 여전했으며 유저들의 불만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만 갔다.

결국 그라비티는 12월 7일 21시 이후로 '라그나로크 제로'의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는 공지를 발표했다. 현재 게임 내 결제에 대해서는 환불 처리를 진행할 예정이며, 점검 후 진행사항에 대해 추가적인 공지를 예정한 상태이다.

그라비티의 관계자는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아 대단히 송구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내부에서 다방면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빨리 서비스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라그나로크 제로' 서비스 일지
▶12월 6일
- 오후 14시 30분 라그나로크 제로 서버 오픈
- 접속자 폭주로 인해 15시 30분으로 서비스 시간 변경
- 일부 PC 접속 불가 현상에 대해 수정 중이라는 공지 등록
- 17시 30분 임시점검 시작, 서버 초기화 결정
- 임시점검 20시 30분으로 1차 연장
- 21시 20분 홈페이지 로그인 불가 현상 수정
- 임시점검 23시로 2차 연장
- 오픈 일정 12월 7일 중으로 변경

▶12월 7일
- 밤샘 작업을 통해 문제 사항 수정 완료했다고 공지
- 7일 16시로 오픈 확정
- 서버 다운 현상으로 인해 오픈 시간 지연
- 16시 30분 문제가 해결되어 오픈 진행
- 서버연결 실패 문제 발생
- 18시부터 임시점검 시작
- 18시 30분 임시점검 완료
- 서버연결 실패 문제 발생
- 21시부터 문제 해결을 위해 서비스 일시 중단 발표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