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황사 "이불 밖은 위험해", '동계스포츠' 안전하게 즐길 수 없을까

등록일 2018년01월17일 10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전 세계인의 겨울 축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약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드넓은 설원에서 펼쳐지는 선수들의 멋진 경기를 보고 있으면 마음 속에 겨울 스포츠를 즐기고 싶은 욕구가 샘솟지만 막상 차가운 바람, 황사, 미세먼지 등 건강을 위협하는 악조건 때문에 이불 밖으로 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이불 속에서 나오지 못하는 기자를 비롯한 많은 게이머들의 대리 만족을 위해 동계 올림픽 종목을 소재로 한 게임들이 많다. 게임포커스가 동계 올림픽 종목을 소재로 한 게임들을 정리했다. 올 겨울은 이 게임들과 함께 이불 속에서 동계 올림픽을 함께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스팁(유비소프트, PC/PS4/Xbox One)


평창 올림픽 시즌을 맞이하여 확장팩 '로드 투 올림픽'을 출시한 유비소프트의 '스팁'은 드넓은 설원에서 자유로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뛰어난 그래픽으로 구현된 자연 경관을 배경으로 속도감과 묘기를 느낄 수 있는 점이 게임의 큰 매력이다.


특히 이번 '로드 투 올림픽' 확장팩에서는 동계 올림픽 게임 종목인 슬로프 스타일, 스키, 스노우보드, 하프 파이프, 빅 에어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설산과 랜드마크가 맵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안방에서도 평창 올림픽을 즐길 수 있다.

마리오와 소닉 동계 올림픽 시리즈(닌텐도, Wii/DS/3DS)


닌텐도와 세가 게임즈의 대표적인 콜라보 작품인 '마리오와 소닉 올림픽' 시리즈 역시 대표적인 올림픽 게임 중 하나이다. 실제 경기 종목의 특성을 게임 상에서 유사하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며, 가벼운 미니게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전연령층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성이 특징이다.


지난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을 기념하는 타이틀이 발매되어, 이번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을 소재로 한 타이틀이 출시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기대가 많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별 소식이 없고 최근 작품들의 인기가 다소 시들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아쉽게도 차기작의 소식은 접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SSX Tricky(EA SPORTS, PS2)


한편, 스노우보드를 소재로 한 EA SPORTS의 SSX 시리즈도 대표적인 겨울 스포츠 게임이다. 이중 국내 유저들에게 친숙한 타이틀은 2002년 플레이스테이션 2로 발매된 SSX Tricky일 것이다. 해설가의 목소리를 현지화하는 한편, 등장인물의 이름과 코스 설정 등 많은 부분들도 현지화 했다.


설산을 가로지르며 내려가는 시원한 속도감은 물론, 묘기에 성공하면 발동할 수 있는 부스트 시스템이나 스코어링 시스템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SSX 시리즈였으나 최근에는 별다른 신작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빙글빙글◇프린세스 ~두근거리는 피겨☆노려라! 밴쿠버~(스파이크, NDS)


동계 올림픽의 수많은 종목들 중 동계 올림픽의 꽃은 단연 피겨 스케이팅이다. 음악에 맞추어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 위를 활주하며 다양한 동작들과 기술들로 테크닉과 아름다움을 겨루는 빙상 경기 역시 동계 올림픽의 볼거리 중 하나이다. 2009년 스파이크가 NDS를 통해 일본에 출시한 '빙글빙글◇프린세스 ~두근거리는 피겨☆노려라! 밴쿠버~'는 바로 이 피겨 스케이팅을 소재로 삼은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직접 피겨 스케이팅 선수를 조작하여 프로그램별로 기술을 구사해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하며 각국의 강자들을 차례로 이겨나가야 한다. 게임 출시 당시 게임의 주요 캐릭터 중 하나로 한국의 캐릭터도 등장했다. '김소연'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캐릭터는 '한국의 절대강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있으며 작중에서 끝판왕 급 캐릭터 역할을 맡았다.

그러나 해당 캐릭터의 추가 복장들이 한국의 유명 선수 '김연아'의 프로그램 복장과 유사할 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설정들이 '김연아' 선수와 비슷하여 논란이 일기도 했다.

NHL 시리즈(EA SPORTS, PS3/PS4/Xbox 360/Xbox One)


국내에서는 비인기 종목에 속하지만 아이스하키는 미국과 캐나다 등 서양권 국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종목이다. 동계 올림픽에서의 인기도 상당하기 때문에 메인 종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아이스 하키 게임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EA SPORTS에서 개발한 NHL 시리즈로, 사실적인 모션과 그래픽, 시스템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작이 출시되고 있다.


이밖에도 패스의 정확도, 바디 체크, 회복 시간, 스피드 가속 시간, 부상 빈도 등 세밀하게 조정 가능한 AI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맞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점도 호평을 받았다. 특히 NHL 2001부터는 게이머가 선수들의 얼굴과 팀의 로고, 유니폼을 직접 제작해 자신만의 팀을 만들 수도 있다. 올 겨울 NHL 시리즈를 통해 아이스하키에 흥미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