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블리자드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의 전신 '오버워치 APEX' 알아보기

등록일 2018년04월16일 15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Inc.)의 팀 기반 슈팅 게임, 오버워치(Overwatch)로 진행되는 국내 최고 수준의 e스포츠 대회인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Overwatch Contenders Korea)’ 시즌1이 지난 3월 19일(월)시작돼 순항 중이다.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는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들이 겨루는 국내 최상위 수준의 오버워치 e스포츠 대회로 2017년까지는 오버워치 APEX(에이펙스)라는 이름으로 총 4 시즌이 진행됐다.

 
오버워치 APEX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개최하고 OGN이 주관 방송사를 맡아 총 16개의 팀이 맞붙었으며 각 시즌마다 하위 4개팀과 오버워치 챌린저스 상위 4개팀이 승강전을 통해 승자 4개팀이 오버워치 APEX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오늘은 그 첫번째와 두번째 시즌에 대해서 소개한다.
 
오버워치 APEX의 첫번째 시즌은 오버워치가 출시된지 약 5개월 뒤인 2016년 10월 7일부터 12월 3일까지 약 2개월간 진행되었다. 정식 명칭은 스폰서인 인텔의 이름이 들어간 ‘인텔 오버워치 APEX 시즌1’으로 명명되었다.
 
중계진은 안정적인 중계와 블리자드 게임에 대한 높은 이해도로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던 김정민 해설과 당시 대한민국 유일의 여성 메이저 게임 캐스터이자 OGN의 간판 캐스터였던 정소림 캐스터 그리고 파격적으로 BJ출신인데다 아나운서나 프로게이머 경력이 없는 황규형(용봉탕) 해설이 선정되었다. 이러한 중계진의 구성은 대회 시작 전 큰 우려를 낳았으나 대회가 시작된 후에는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며 기우였음을 증명했다.
 
경기는 서울 상암에 위치한 OGN e스타디움에서 진행되었다. 16강은 4개조 5전 3선승 풀리그로, 8강은 5전 3선승 토너먼트로, 4강은 5전 3선승 크로스 토너먼트로 그리고 마지막 결승은 7전 4선승 단판으로 진행되었다. 총 상금은 2억 2,000만원으로 우승팀에게는 1억원이 주어졌다. 여기에 9~19위 팀에게도 200만원의 상금과 파이트 머니로 매 경기마다 100만원의 상금이 승자 80%, 패자 20%의 비율로 지급되어 실력이 떨어지는 팀도 기본적인 팀의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16개 참가팀은 12개의 국내 예선 진출팀과 4개의 해외 유명 초청팀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국내 12개 팀은 러너웨이, RG타이탄, 마이티 스톰, LW 블루, MVP 스페이스, 콩두 운시아, 콩두 판테라, 플래시 럭스, 콘박스 T6, BK 스타즈,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 그리고 루나틱 하이였고 해외에서는 엔비어스, NRG e스포츠, 로그, 그리고 리유나이티드가 초청되었다. 첫 번째 시즌인만큼 각 팀에 대한 분석에서는 어느 팀이 더 잘한다는 예측이 힘들었으나 기존 e스포츠 게임단을 운영하던 아프리카 프릭스, MVP 스페이스, 콩두 판테라와 콩두 운시아 등이 강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고 여기에 해외팀들의 뛰어난 실력과 한국에서 열린다는 핸디캡이 어떤 영향을 줄지가 큰 관심사였다. 마지막으로 루나틱 하이와 러너웨이, BK 스타즈는 유명 BJ들이 소속되어 있어 초기부터 많은 팬덤을 형성하였다.
 
대회는 시작부터 전 좌석이 매진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 e스포츠 방송 최초로 팀과 전장 그리고 이벤트 소개 영상에 AR을 이용한 화면을 띄워 이슈가 되었으며 매 경기마다 팬들의 상상을 뛰어넘는 화려한 플레이로 큰 관심을 모았다. 또한 이례적으로 오버워치 APEX는 현장 관람을 오는 팬들 중 여성팬들의 비율이 높았으며 선물을 전달하려고 경기가 끝난 후 기다리는 수십명의 팬들, 경기에서 지면 큰 소리로 우는 팬들, 높은 수준의 치어풀 등 마치 남성 아이돌 가수의 공연장 같은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여기에 경기장은 뛰어난 인테리어와 다양한 효과를 자랑했는데, 8강 A조 패자전 엔비어스와 콩두 운시아의 경기 중 사진작가 ‘MAX AGUILERA-HELLWEG’가 찍은 경기장 사진은 2017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2017년 올해의 사진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망의 결승은 경기도 고양에 위치한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2016년 12월 3일 열렸다. 역시나 많은 사람들의 예측대로 국내 최강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와 해외 최강팀 엔비어스가 맞붙었으며 뛰어난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엔비어스가 세트 스코어 4 대 0으로 승리를 거두며 오버워치 APEX 초대 챔피언의 영광을 얻었다. 특히나 대회가 진행되는 도중 합류한 긍정적인 에너지가 특징인 태국 출신 프로게이머 미키(Mickie, 본명 뽕폽 라따나생촛)는 대회 MVP를 차지하고 결승전이 끝난 후에도 아름다운 미소로 두고두고 회자되었다.
 
오버워치 APEX는 시즌 1이 끝난 후 약 1개월의 휴식기간을 보낸 후 2017년 1월 17일부터 4월 8일까지 또 한번의 대장정을 이어 나갔다.
 
시즌 2에는 후원사가 롯데칠성 음료의 에너지 드링크 핫식스(HOT6)로 변경되었으며 대회의 공식 명칭도 ‘오버워치 HOT6 APEX 시즌2’로 변경되었다.
 
대회의 방식이나 결승전 전까지의 경기장, 상금에는 8강 경기 방식이 듀얼 토너먼트로 바뀐 것 외에는 전시즌과 큰 변화가 없었지만 중계진에는 큰 변화가 있었다. 대한민국 e스포츠 최고의 간판 캐스터 전용준이 추가로 오버워치 APEX의 중계진으로 합류한 것. 전용준 캐스터와 정소림 캐스터는 각각 화요일과 금요일에 중계를 했으며 김정민 해설과 황규형(용봉탕) 해설은 전 경기 해설을 맡았다.
 
대회 참가팀은 승강전의 결과와 해외 초청팀의 변화로 총 6개의 팀이 바뀌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특히나 국내팀들의 뛰어난 실력에 영향을 받아 전 시즌 우승팀인 엔비어스를 제외한 모든 해외 초청팀들이 시즌2 불참을 결정했고 이에 새롭게 클라우드9, 프나틱, 그리고 미스피츠가 오버워치 APEX에 합류했다. 한국팀들은 RG타이탄, MVP스페이스, 마이티스톰이 승강전에서 탈락하고 새롭게 매타아테나, 아프리카 프릭스 레드, 그리고 MVP인피니티가 국내 최고의 자리를 놓고 겨루게 되었다.
 
오버워치 APEX 시즌2는 외국팀들과 한국팀의 실력차이가 조금씩 벌어지는 그 시작이 된 대회이다. 전 시즌 우승까지 차지하던 해외팀들은 국내팀들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며 엔비어스가 5위를 차지하고 나머지 팀들은 모두 9~12위 사이에 머무르는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게 된다. 또한 이를 계기로 해외 초청팀의 참여가 저조해지고 초청 수는 시즌 3에서 2팀으로 줄어들게 된다. 또한 시즌 2에서는 기존 정형화 되어있던 3탱커 조합으로 라인을 지키던 전략이 소위 돌진 조합이라고 불리는 2탱커/2딜러/2힐러 또는 1탱커/3딜러/2힐러 조합으로 바뀌며 새로운 전략에 잘 적응하는 팀들이 좋은 성적을 내게 되었다.
 
결승전은 2017년 4월 8일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루나틱하이 대 러너웨이의 대결로 열렸다. 가장 많은 팬들을 보유한 팀들인만큼 4,000장이 넘는 현장 관람 티켓은 아이돌 가수들의 콘서트를 방불케 할 만큼 빠르게 매진되었으며 일부 고가의 암표가 판매되기도 했다. 현장 역시 각 팬클럽이 준비해온 다양한 현수막, 치어풀, 응원봉 등으로 화려하게 꾸며졌다. 경기는 4 대 3의 풀세트 접전 끝에 루나틱하이가 우승을 차지하며 루나틱하이 왕조의 시작을 알렸고 특히 우승 소감을 말하던 ryujehong/류재홍 선수가 감격의 울음을 터트리자 양팀 모든 팬들이 북받치는 감동을 가누지 못하고 현장이 울음바다가 되기도 했다.
 
오버워치 APEX의 뒤를 잇는 국내 최고 수준의 오버워치 e스포츠 대회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는 그 첫번째 시즌이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4월 18일(수)까지 매주 월~수요일 저녁 7시부터 풀 리그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4월 20일(금)부터 22일(일)까지는 플레이오프가 진행되며 블리자드는 현장 관람을 하는 팬들을 대상으로 전원에게 소정의 오버워치 컨텐더스 기념품을 선사하고 플레이오프 진출 팀 선수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팬미팅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회의 모든 경기는 MBC스포츠플러스2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며 오버워치 e스포츠 공식 트위치 채널을 통해서 온라인 시청도 가능하다.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오버워치 e스포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버워치 e스포츠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박종민 기자 (jjong@gamefocu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센터 게임정보

포토뉴스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