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와 유사한 외계 행성의 모습은? '2018 국제 판타지 공모전' 모집 요강 공개

등록일 2018년04월21일 16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지페스타 사무국이 21일 광명동굴에 위치한 광명 업사이클아트센터에서 '2018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페스티벌 미디어 데이'를 개최했다.

오는 9월 8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되는 '2018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페스티벌'에 앞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는 '2018 국제 판타지 공모전'의 모집요강이 공개되었으며, '반지의 제왕'으로 유명한 뉴질랜드 웨타워크숍에서 일하고 있는 성유진 디자이너와의 원격 토크쇼가 진행되었다. 또한 국내에서 천만 관객을 기록한 '신과 함께'의 콘셉트 디자인을 담당한 김현석 감독도 참석하여 강의를 진행했다.

'2018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페스티벌'은 올해로 5주년을 맞이한 행사로, 동굴 테마파크로 유명한 광명동굴과 영화 '반지의 제왕', '혹성탈출' 등을 제작한 웨타워크숍이 만나 한국의 판타지 콘텐츠 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2018 국제 판타지 공모전, 인류의 중세와 유사한 문화를 가진 외계 행성의 문화 묘사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영화대장간 이남진 대표가 나서 인사말을 전했다. 이 대표는 "벌써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페스티벌'이 5주년을 맞이했다. 본 공모전은 웨타워크숍이라는 큰 회사가 주최하는 유일한 공모전이다. 공모전 우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턴십 기회 이외에도 많은 경험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배워나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지페스타 조직위원장을 맡은 이장호 감독이 참석하여 '2018 국제 판타지 공모전'의 모집 요강을 발표했다.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콘셉트 디자인 공모전'은 판타지 콘텐츠 분야의 콘셉트 디자인, 일러스트 인력을 양성하고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판타지 콘텐츠 제작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국내 최초의 판타지 콘텐츠 공모전으로, '반지의 제왕'으로 유명한 웨타 워크숍과 공동으로 진행된다.

응모 분야는 콘셉트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응모 대상은 영상관련 현직 전문가와 관련 전공 대학생, 일반인 등이 참여할 수 있는 일반 분야와 중, 고등학교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생 분야로 나뉜다. 콘셉트 디자인 부문의 공모 주제는 '인류의 중세(12~14세기)와 유사한 문화를 가진 행성이 있다. 역사적 요소에 판타지성을 가미하여 이 대륙의 문화를 묘사한다면?'으로 이번 공모전의 심사위원장인 리처드 테일러경이 제시한 주제이다.

그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TV 프로듀서가 미지의 행성에 존재하는 환상적인 대륙에 관한 미니 시리즈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그 대륙은 지구의 12~14세기와 유사한 점이 많아 프로듀서는 그 당시 지구에서처럼 환상 대륙에서 발전된 건축, 의상, 갑옷, 무기, 기술 등을 그럴듯하게 그리고 싶다"라며 공모전 주제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들의 문화는 독특하고 환상적인 디자인이어야 하지만 너무 야만적인 설정은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일러스트레이션 부문의 주제는 판타지를 소재로 한 자유 소재이다.


최우수상, 웨타워크숍 인턴십 비용 지원
콘셉트 디자인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한 2명은 트로피와 500만 원 상당의 '반지의 제왕'으로 유명한 웨타워크숍 인턴십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우수상에 선정된 1명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100만 원이 제공된다. 일러스트레이션 부문에서 우수상을 차지한 2명 역시 트로피와 상금 100만 원을 제공받는다.

여기에 지페스타 사무국은 국내 최우수상 2명에게는 뉴질랜드 웨타 워크숍의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한 달간의 체류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본선 진출작의 경우 1년간 광명 동굴에 전시되어 시민들과 관련 업체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조직위원회 측은 본선진출자 중 10%를 선정하여 '웨타워크숍 판타지아카데미 in Korea'의 참가 자격을 부여할 예정이다.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콘셉트 디자인 공모전'은 오는 4월 23일부터 7월 16일까지 진행된다. 예심은 7월 18일부터 8월 16일까지 진행되며 본선은 9월 8일부터 9월 13일까지 지페스타 기간 중에 진행된다. 공모전의 시상식은 9월 14일 진행되며 사무국 측은 독창성과 전달력, 묘사력을 바탕으로 작품들을 심사하고 사전 면담을 통해 최우수상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광명 동굴 판타지 단편 영화 공모전'의 모집 요강 역시 공개되었다. 응모 분야는 2016년 이후 제작된 판타지 단편영화를 대상으로 하는 판타지 단편영화 부문과 판타지 단편영화 시나리오 및 제작 기획서를 대상으로 하는 판타지 단편영화 제작 지원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판타지 단편영화 부문의 최우수상 수상자는 트로피와 150만원 상당의 상금과 웨타 워크숍 견학비용을 합쳐 400만원 상당의 금액을 지원받게 된다. 단편 영화 공모전의 공모 기간은 4월 23일부터 7월 16일까지이며 시상식은 9월 14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