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플레이위드... 게임업계,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눈길

등록일 2018년12월27일 11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모바일게임들이 여러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게임 시장에 다양한 IP(지식재산권)와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은 원래 사전적의미로 공동작업, 합작 등을 의미하는데. 보통 예술가들이 동일한 작품을 공동 제작하는 형식으로 많이 하기도 하며, 마케팅에서는 각기 다른 분야의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가 손잡고 소비자에게 어필하기도 했다.

 

연말 들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업데이트, 신규 출시 마케팅 등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기존 게임의 재미도 느끼며, 신규 유저 확보를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넥슨, X.D Global, 플레이위드, 카카오게임즈, SNK, PUBG, 넷마블 등 많은 게임사들이 타사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넥슨의 대표 캐주얼게임 '크레이지 아케이드' 는 지난 13일 캐릭터 브랜드인 '라인프렌즈'와 협업을 통해 게임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랜덤으로 선택하면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인 '브라운'과 '코니'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라인프렌즈가 살고 있는 숲이 테마로 꾸며진 신규 맵이 등장하며 브라운 물풍선, 샐리모자 등 여러 개의 코스프레 아이템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넥슨과 라인프렌즈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게임 내 활력이 돋기도 하며, 신선함을 더해 주었다.

 


 

넷마블은 애니메이션 RPG '나이츠크로니클'에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인 '강철의 연금술사'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약 3주간 진행되는 이벤트로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기 캐릭터인 에드워드 엘릭과 알폰스 엘릭 형제, 로이 머스탱, 리자 호크아이, 린 야오, 러스트 등 총 6개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특히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성우의 보이스를 적용해 원작의 감성을 그대로 나이츠크로니클 게임에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밖에도 콜라보레이션 강림 이벤트 던전도 추가되었다. 이벤트 던전을 통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얻을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애니메이션 RPG와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이 더해지며, 기존 유저 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유저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X.D. Global이 서비스 중인 '제5인격'에서는 '이토준지 컬렉션'의 콜라보레이션을 소개하며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에는 '이토준지 컬렉션'에 출현하는 유명한 주인공 캐릭터들이 장원 내 캐릭터의 스킨으로 등장한다. '이토준지 컬렉션'은 유명 공포 만화가 이토 준지가 그린 단편들을 한데 모아 한국에 정식 출판된 작품으로 기괴하고 공포스러운 분위기 연출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토 준지 컬렉션' 중 가장 유명한 캐릭터 중 하나인 소이치가 제5인격 생존자 '행운아'의 스킨으로 장원에 출현하며 '제5인격'의 미스테리하고 기괴한 장원과 함께 높은 시너지를 이루며 게임 몰입도를 높여준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롯데칠성음료와 제휴를 맺고, 모바일 액션 RPG '외모지상주의'와 '칠성사이다 스트롱'의 콜라보레이션 음료를 출시하기도 했다. 지난 11월에 출시된 '외모지상주의'는 네이버에서 연재 중인 인기 웹툰 '외모지상주의'의 IP를 활용해 와이디온라인이 개발한 게임으로, 원작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감상하며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해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외모지상주의'의 '칠성급 사이다 액션'에서 착안한 것으로, 시원한 액션의 재미를 통해 사랑받고 있는 '외모지상주의'와 인기 탄산음료 '칠성사이다 스트롱'을 보다 널리 알리는 계기로 만들어진 이벤트이다.

 


 

플레이위드는 1월 정식 출시를 예고한 환생신화 RPG '신세계'에서 인기 웹툰 '신과함께' 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고유 콘텐츠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는  중국을 포함한 동양의 유명 고전과 설화에 등장하는 손오공, 우마왕 등 캐릭터 조합을 통해 전투 및 던전을 즐길 수 있는 모바일게임이다. 특히 이들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으며, 40여명이 넘는 다양한 전설 속의 영웅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재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는 신세계에서는 웹툰 신과함께 등장하는 대표 캐릭터인 덕춘, 강림도령, 해원맥을 통해 프로모션 및 홍보를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게임에 등장을 예고하기도 했으며, 게임에서는 손오공 등 여러 영웅들과 함께 조합을 통해 전략적인 전투 및 게임 진행을 가능하게 만들어 게임에 대한 기대를 높여준다.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펍지도 캡콤의 유명 게임 레지던트 이블2 : 리셋 에디션과 함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예고하기도 했다. 2019년 1월에 출시될 예정인 '레지던트 이블 2'는 공포 장르를 대표하는 걸작으로 칭송 받은 원작 '바이오하자드 2'를 더욱 세밀한 표현력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펍지주식회사와 캡콤의 협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예정으로 많은 유저들의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다.

 

이렇게 게임과 게임, 웹툰, 굿즈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진행하며, 브랜드 활성화, 신규 브랜드 홍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 및 유저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또한 유저 입장에서는 신규 콘텐츠를 통해 게임을 새롭게 즐기기도 하며, 신규 브랜드를 받아 들이기도 하는 등 콜라보레이션은 새로운 트렌드로 여러 방법으로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