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콘솔시장 성장세, 콘솔게임사들이 말하는 2019년 국내 사업 계획

등록일 2019년01월30일 09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2018년, 한국 콘솔게임 시장은 연초 퍼블리셔들의 우려가 컸던 것에 비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의 고공비행은 계속되었고, 닌텐도의 신형 콘솔 '스위치'도 본격적으로 보급되며 오래간만에 하드웨어 경쟁 구도가 형성된 한해였기도 하다.
 
하드웨어 판매가 꾸준히 이뤄져 보급률이 신장되었지만 장착률이 떨어져 플랫폼 홀더, 퍼블리셔들의 고민이 커졌고 퍼블리셔들은 해외시장에서 활로를 찾았다. 암흑기 정발 타이틀을 해외에 내다 팔던 불법 수출이 아닌 정식으로 해외에 퍼블리셔 등록을 하고 좁게는 아시아, 넓게는 글로벌 판권을 획득해 게임을 출시하기 시작한 것.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계속해서 한국어화에 힘을 쏟았고 디지털터치, 인트라게임즈, CFK, H2 인터렉티브 등 서드파트 퍼블리셔들도 한국어화 라인업을 경쟁적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움직였다.
 


 
'몬스터헌터 월드'를 히트시키고 EA 타이틀 한국어화를 성사시킨 게임피아와 많은 타이틀을 한국어화 출시하고 '저지아이즈'로 따뜻한 연말을 보낸 세가퍼블리싱코리아는 특히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인 퍼블리셔로 꼽아야할 것 같다.
 
2019년에도 플랫폼 홀더들과 퍼블리셔들의 한글판 타이틀 출시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인디게임에서도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으로 라인업 확대도 이어질 것 같다.
 
그런 한편으로 2018년 현저해진 '잘 팔리는 타이틀과 그렇지 않은 타이틀 사이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는 현상'도 계속될 으로 예상된다. 퍼블리셔들의 마케팅 노력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국내 콘솔게임사들에게 2018년에 대한 소회와 함께 2019년 전망을 들어봤다. 첫 주자는 2018년 역대 최대 규모 라인업을 선보이고 2019년에도 많은 타이틀을 준비중인 세가퍼블리싱코리아다.
 
진격의 세가퍼블리싱코리아, 2019년에도 신작 출시 러시 이어갈 듯
2018년 급부상한 퍼블리셔로는 세가퍼블리싱코리아를 꼽아야할 것 같다. 자사 타이틀에 더해 다양한 일본 개발사의 타이틀을 한국어화 출시해 국내 게이머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었다.
 
2018년 말, 2019년 초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콘솔 타이틀인 '저지아이즈'로 기분좋게 연말연시를 보낸 세가퍼블리싱코리아는 2019년에도 라인업 확대를 계속 이어갈 계획. 이미 출시된 '용과 같이4 전설을 잇는 자'에 이어 샤이닝 시리즈 신작 '블레이드 아크스 리벨리온 프롬 샤이닝', '칭송받는 자' 2, 3편에 '섬란 카구라 리플렉션' 등이 예정되어 있다.
 


 
여기에 국내 게이머들에게 높은 인기를 누리는 아틀라스의 타이틀도 차례로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어 2019년은 세가퍼블리싱코리아에게 최고의 한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세가퍼블리싱코리아에서 한국 게이머들에게 보내온 메시지 전문이다.
 
"2018년은 여러가지로 의미있는 해였습니다. 마벨러스, 아쿠아 플러스, SNK과의 협력을 통해 여러 타이틀을 라이센싱하였고, SEGA 타이틀과 라이선스 타이틀 모두 한국어화 발매하였습니다.
 
발매한 타이틀 수가 가장 많았던 한해이기도 했습니다. 또 발매 사전 체험회, 서울 도심 내 트레일러 영상 송출 등 프로모션 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통해 유저분들이 SEGA 타이틀을 더욱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9년 1분기에는 '용과 같이4 전설을 잇는 자' 리마스터와 샤이닝 시리즈 신작 '블레이드 아크스 리벨리온 프롬 샤이닝', '칭송받는 자' 시리즈 2편과 3편, '섬란 카구라 리플렉션'의 발매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후 라인업은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흥행과 아쉬움 사이, 게임피아와 디지털터치
'몬스터헌터: 월드'로 비상한 게임피아, 2019년엔 더 많은 한글판 타이틀을
게임피아는 2018년을 '몬스터헌터: 월드'로 기분좋게 출발했다. 엄청난 속도로 팔려나간 '몬스터헌터: 월드'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고 2019년에는 확장판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이 출시될 예정으로 흥행을 장기적으로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오랫동안 공들여 마침내 성사된 '배틀필드' 신작 '배틀필드 V'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로 아쉬움을 남겼다.
 


 
게임피아는 2019년에는 '바이오하자드 RE:2'와 '데빌매이크라이5' 등 캡콤 타이틀들에 EA의 대작 '앤썸'의 한글판도 출시할 예정으로, 2018년에 이어 좋은 성과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피아 측은 먼저 2018년을 "2018년에도 CAPCOM과 EA의 다양한 타이틀들이 발매되었다. 그 중에는 좋은 성과를 거둔 타이틀도 있었던 반면, 기대했던 것 보다 아쉬웠던 타이틀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다음은 2018년에 대한 게임피아 관계자의 코멘트.
 
"먼저, 2018년 한 해 가장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타이틀은 역시 CAPCOM의 '몬스터헌터: 월드'였다고 생각합니다. PS4 한글화 발매로 연초부터 큰 반향을 이끌었으며, 여름에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한국 챔피언십 대회도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가을에는 PC판이 발매되면서 많은 신규 유저들이 유입되기도 하였습니다.
 
2018년 한해를 돌아보며 아쉬웠던 타이틀은 EA의 '배틀필드 V'였습니다. 그동안 EA 타이틀의 한글화 발매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옴에 따라 배틀필드 V의 한글화가 결정되었지만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반응이 나오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추후에도 EA타이틀의 한글화 발매를 위해 저희는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에도 게임피아의 출발은 좋아 보인다. 막 출시된 바이오하자드 '바이오하자드 RE:2'가 좋은 평가와 높은 판매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며 순항중이다. 3월에는 '데빌메이크라이5'가 발매되고 바이오웨어의 액션 RPG '앤썸'과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도 기다리고 있다.
 


 
게임피아 측은 "한글화 없이 발매되는 게임들에 대해 콘솔 유저들이 아쉬워하고 있는 점을 저희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2019년 올 한해에도 저희는 다양한 콘솔 게임의 한국어화 출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며 "2018년에도 타이틀의 발매에 힘써주신 관계자 여러분과 게임피아의 게임들을 즐겁게 플레이해 주신 모든 게이머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그리고 앞으로 발매될 타이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장르 다양화 힘쓴 디지털터치, 2019년에도 기조 이어갈 것
디지털터치는 2018년 '진·삼국무쌍8' 등 액션게임에 '다잉라이트: 더 팔로잉 인핸스드 에디션'을 출시해 서구권 액션게임 소개에도 힘을 쏟았다. 여기에 'YU-NO'와 '카오스 차일드 러브 CHU☆CHU!!' 같은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과 '나르코시스' 같은 공포 어드벤쳐까지 다양한 장르 타이틀을 한국어화 출시했다. 하지만 텍스트 어드벤쳐 장르는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2019년부터는 텍스트 어드벤쳐 장르가 한국어화 출시될지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라 아쉬움을 남긴다.


 
 
디지털터치 관계자는 "비록 모든 타이틀의 성적이 훌륭했다고는 할 수 없으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한글화하여 여러 장르의 팬들을 확보할 수 있는 소중한 한 해였다"며 "2019년에는 1분기에만 '데드 오어 얼라이브 6', '데드 오어 얼라이브 익스트림 3 스칼렛', '네르케와 전설의 연금술사들'까지 모두 한글판으로 발매를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2019년에도 유저들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네르케와 전설의 연금술사들'에는 이번에도 지숙 씨의 한국 전용 오프닝이 수록될 예정"이라며 "많은 유저들이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시고 응원 보내주셨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해왔다.
 
세계로 가는 한국 콘솔게임 퍼블리셔들
대작부터 인디까지, 엄청난 라인업 선보인 H2, 2019년에도 숨고르기 없이 달린다
국내 콘솔게임 퍼블리셔 중 2018년 가장 많은 라인업을 선보인 회사는 역시 H2였던 것 같다. 그리고 이런 기조는 2019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 같다.
 
H2는 2018년 국내 게이머들에게 '아니 이게 한글판이 나와?'라는 반응을 가장 많이 들은 게임사일 것이다. '레드 데드 리뎀션 2'를 비롯해 'NBA 2K19' 등 굵직한 타이틀은 물론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2', '오버쿡2', '데드 셀', '코난 엑자일' 등등 수많은 타이틀을 한국어화 출시해 좋은 성과를 냈다.
 


 
2019년에는 해외 게임 수입에서 한걸음 나아가 국산게임의 글로벌 출시도 진행할 계획. H2 측은 "2019년에는 우선 국내 개발사인 21세기 덕스가 개발한 '슈퍼 픽셀 레이서즈'를 1월 중 스팀 서비스를 통한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며 "가니타니의 '벨라티아', 매드캣 게임즈의 '드래곤 로어'를 올해 전 세계 출시를 목표로 진행중이다. 모두 국내 개발사의 작품인만큼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여기에 '레이지 2', '트로피코 6', '바이오뮤턴트' 등 기대작들을 포함한 다양한 타이틀들이 한국어화 출시될 예정"이라며 "좋은 타이틀의 선정과 양질의 한국어화로 유저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한 해를 만들어 가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플랫폼 확장, 해외시장 개척... 인트라게임즈의 도전은 계속된다
2018년 콘솔게임 시장에서 인트라게임즈의 도전은 상당한 성과를 냈다. 기존 해외 게임의 국내 수입, 출시에서 국내 게임의 글로벌 출시, 해외 게임의 글로벌 판권 획득, 출시까지 나아갔다.
 
스팀 플랫폼으로도 진출했으며, 도쿄게임쇼에 국내 콘솔게임사 최초로 BTC 부스를 내서 일본 게이머들에게 자사 게임을 소개했다. 2019년에는 굵직한 타이틀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국내 게이머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는 한편 2018년의 도전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인트라게임즈가 게이머들에게 보내온 메시지 전문이다.
 
"2018년은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을 향해 한 걸음 내딛는 계기를 만들어낸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북미, 유럽 지역의 개발사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기존에 방문하지 않았던 여러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였고, 처음으로 글로벌 퍼블리싱 권리를 획득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또 TGS 2018에서는 일반전시관에 출전하여 B2C와 브랜딩에 힘을 쏟았고, 대외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그밖에도 글로벌 퍼블리싱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내부 프로세스를 재정립하는 등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임직원 일동이 불철주야로 노력하여 2018년의 인트라게임즈는 더욱 탄탄한 기반을 다지게 되었고, 그 노력의 시간들이 열매를 맺을 때가 머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에는 올해 보다 더욱 다양한 타이틀을 준비하고 있으며, 저희가 서비스하는 타이틀은 100% 현지화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에는 '갓이터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에이스 컴뱃 7'을 발매했고 상반기에는 '슈퍼로봇대전 T', '디비전 2' 등도 발매될 예정입니다.
 
소규모 타이틀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한글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인트라게임즈의 제품을 애용해주신 여러분들께 보답하기 위해 더욱 더 다양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오니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글로벌로의 행보 이어가는 CFK, 2019년에는 새로운 모습 보일 것
CFK는 2018년을 2017년 말 출시한 '캐슬판처즈'가 호평속에 흥행에 성공하며 기분좋게 시작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라인업을 선보이진 못했고, 무엇보다 소니의 강화된 자체검열 탓에 유저들의 오해를 사는 등 불운을 겪어야 했다.
 
게임 수입, 출시 외 신사업에도 공을 들여 일본 게임을 글로벌 퍼블리싱하는가 하면 국내 개발사들과 협업해 국산 게임을 콘솔 플랫폼으로 세계에 소개하는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19년에는 게임 수입, 출시만이 아니라 이 국산 게임 퍼블리싱, 콘솔 출시 사업에서도 구체적인 성과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CFK 측이 보내온 코멘트 전문.
 
"지난 2018년에는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좋은 일은 M&H BOOKS(모펀)과의 협력으로 콘솔 게임 최초로 한국에서 기간 한정 공식 콜라보 카페를 전개했던 것, 그리고 한국의 게임 퍼블리셔인 CFK가 일본의 인기 타이틀의 콘솔 버전을 전 세계에 퍼블리싱하게 된 것. 이를 계기로 국내의 여러 업체 분들과 협력하게 되어 글로벌 전개에 함께하게 된 것 등입니다.
 
어느 플랫폼 홀더의 갑작스런 입장 변화로 인한 힘든 일도 있었지만, 변함없이 게이머 여러분이 저희를 응원하고 격려해주시는 것을 알고 있기에 포기하지 않고 콘솔 게임의 한글화 퍼블리싱은 변함없이 계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또 CFK는 여러분 덕분에 한국 시장만이 아닌, 글로벌 시장으로 점점 나아가고 있으며 더욱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2019년에는 한글화 소식 외에도 보다 좋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도록, 여러 모로 준비하고 있사오니 많은 기대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플랫폼 홀더들의 생각은, SIEK와 한국닌텐도
2018년에도 순항한 SIEK, 2019년에도 계속해서 순풍 불길
SIEK의 2018년은 준비해 온 독점작들이 하나같이 좋은 평과와 흥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하고 플랫폼 보급이 순조롭게 진행된 순항이 이어진 한해로 평가해야할 것 같다.
 


 
'올해의 게임'으로 가장 많이 선정된 타이틀인 '갓오브워'부터 콘솔 플랫폼에서 마블 IP로 멋진 게임이 나올 수 있음을 보여준 '스파이더맨', 콘솔게임에 친숙하지 않던 게이머들을 대거 플레이스테이션 유저로 끌어들인 수작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까지 퍼스트파티 게임들이 하나같이 잘 뽑혀 플랫폼 보급을 견인했다.
 
2019년에도 기대를 받는 퍼스트파티 타이틀은 물론 '영웅전설 섬의 궤적 IV -THE END OF SAGA-' 등 퍼블리싱 타이틀 기대작도 많아 SIEK의 순항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SIEK는 자체 행사, 이벤트도 자주 열어 유저들과의 접점도 넓혔으며, 이런 기조는 2019년에도 이어질 예정이다.
 
다음은 SIEK가 한국 게이머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전문.
 
"SIEK는 유저 여러분이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최상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즐기실 수 있도록 지난 한해 동안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한국어화 타이틀을 꾸준히 선보여 왔습니다.

특히 2018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양질의 타이틀이 많이 출시된 한 해였습니다. 'MONSTER HUNTER: WORLD', '갓오브워'와 같이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시리즈는 물론이고, 새로운 IP로 많은 사랑을 받은 'Detroit: Become Human', 대중적인 히어로인 Spider-Man이 등장하는 'Marvel’s Spider-Man'까지 대작 타이틀이 연이어 출시되었으며, 타이틀에 대한 시장의 반응도 매우 좋았습니다.
 
저희는 2018년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여러 가지 행사와 이벤트를 통해 유저분들과 소통하고, 유저분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노력해왔습니다. 지난 3월에 진행한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 5월에 참가한 2018 PlayX4에서는 유저분들께 다양한 타이틀을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 웹드라마 CM, 플레이스테이션과 아티스트의 콜라보 영상, 인터뷰 영상 시리즈 Inside PlayStation, PlayStation에 대한 다양한 리액션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서 많은 분들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에는 '드래곤 퀘스트 빌더즈 2 파괴신 시도와 텅 빈 섬'을 선보인 데 이어 '영웅전설 섬의 궤적 Ⅳ -THE END OF SAGA-'(3월 7일), 'Sekiro: Shadows Die Twice'(3월 22일)의 발매 일자가 확정되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한국어화 타이틀을 유저 여러분들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 등을 통해서 플레이스테이션만이 가진 매력을 알리기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19에도 SIEK의 플레이스테이션에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드파티 퍼블리셔 게임도 늘어난 스위치, 2019년에도 좋은 모습 이어갈 듯
3DS 시절 고전했던 한국닌텐도가 '스위치'의 흥행으로 다시 활기를 찾은 모습이다. 오랫동안 플레이스테이션이 독주하던 한국 콘솔게임 시장에서 게이머들이 어느 하드웨어를 살지 고민하고 퍼블리셔들이 어느 버전에 더 힘을 기울일지 고민하는 모습을 다시 볼 수 있게된 것은 기자로서도 매우 반가운 일이다.
 


 
2018년 조용하지만 꾸준하고 탄탄하게 스위치 보급을 늘려온 한국닌텐도는 2019년에는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고무적인 것은 3DS 시절 거의 보이지 않던 서드파티 퍼블리셔들의 출시 타이틀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 몇몇 장르, 인디게임들의 경우 스위치 버전 판매량이 플레이스테이션을 압도하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2019년에도 하드웨어 보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스위치 타이틀을 준비중인 개발사, 퍼블리셔가 늘고 있어 2019년은 한국닌텐도에게 좋은 한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닌텐도 측은 아직 구체적인 라인업 등을 공개할 시기가 아니라 한국 게이머들에게 공식 코멘트로 새해 인사를 보내왔다.
 
"다사다난했던 2018년도가 어느덧 저물고 기해년이 밝았습니다. 2019년에는 뜻하는 바를 다 이루시고, 밝고 희망찬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한국닌텐도의 제품에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금후에도 유저분들의 즐거운 게임 라이프를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한국 게임산업 전체 파이에서 콘솔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3%가 채 되지 않지만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플레이스테이션 할인 대란에서 플레이스테이션이 보급 한계가 온 게 아니라 가격에 대한 저항선이 있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2019년에도 하드웨어 보급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대작들이 속속 출시되어 게이머들을 즐겁게 만들 것이다. 2018년에는 콘솔게임 퍼블리셔들 사이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1년 뒤인 지금은 우려보다는 희망을, 새로운 도전을 이야기하는 소리가 더 많이 들려오는 점은 고무적이다.
 
기자이자 한 사람의 게이머로서 2019년에는 어떤 게임을 즐길 수 있을지 기대와 관심을 갖고 지켜보려 한다. 2019년 한국 콘솔게임 시장의 발전을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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