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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으로 문제 해결하는 '제2회 카카오 아레나' 개최

2019년06월24일 10시00분
게임포커스 신은서 기자 (ses@gamefocus.co.kr)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제2회 카카오아레나(kakao arena)'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회째를 맞이하는 ’카카오아레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문제해결 대회 플랫폼으로 올해는 6월23일(일)부터 7월24일(수)까지 32일간 진행된다.

 

‘카카오아레나’는 카카오가 가진 문제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이를 토대로 솔루션을 마련하자는 목적을 가지고있다. 머신러닝과 문제해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카카오아레나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가능하다.

 

이번 대회 주제는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인‘브런치(brunch)’의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글 예측,추천하기다. 사용자의 활동정보를 기반으로 취향을 분석하고 미래 소비 결과를 미리 예측해보는 실험이다. 브런치의 콘텐츠는 물론,작가와 독자,행태 정보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브런치가 제공하는 양질의 글을 독자가 충분히 감상할 수있도록 정밀한 추천기술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선정됐다.

 

총 대회 상금은 1,408만 원으로1 등(1팀)에 512만 원, 2등(2팀)에 각각 256만 원, 3등(3팀)에 각각 128만 원을 지급한다. 수상은 데이터의 예측결과성능이 높은 팀 순으로이루어지며, 수상자에게는 카카오 추천팀 입사지원시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카카오아레나는 앞으로도다양한참가자를 모집해 블로그,음악,뉴스 등 카카오 주요서비스의 흥미로운 문제들을 공개하고 최적의 솔루선을 찾는 대회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대회 결과물은 세계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깃허브에 공개해 오픈소스 활성화를 돕고 AI의 다양한 분야와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해 11월‘카카오아레나’ 첫 회를 개최하며 데이터가 필요한 연구개발분야의 발전을 지원해왔다. 당시 '쇼핑몰 상품카테고리분류’라는 주제 하에 총450개팀, 589명이 참가해 상품텍스트와 이미지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기술을 선보였다. 대상팀의 결과물은 약92%의 높은분류정확도로 AI 오픈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보였고 현재 실제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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