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포커스:재미로 보는 게임 홍보모델 랭킹, 어떤 아이돌의 매출이 높았을까? 1위~6위
게임포커스 즐겨찾기추가 시작페이지 회사소개
모바일보기 회원가입 로그인
 


2017년11월18일sat  
뉴스홈 > 뉴스센터 > 기획/특집
2017년11월14일 09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재미로 보는 게임 홍보모델 랭킹, 어떤 아이돌의 매출이 높았을까? 1위~6위


매일 크고 작은 모바일게임이 출시되면서 많은 게임사들이 다양한 유명 연예인들을 홍보모델로 선정하고 게임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연기자, 레이싱 모델, 개그맨, 영화 감독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인들이 홍보모델로 활동하는 가운데 홍보모델로 가장 선호되는 이들은 단연 아이돌이다.
 
더 치열해진 모바일게임 마케팅 경쟁에서 과연 어떤 아이돌이 게임의 매출을 올리며 홍보모델로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을까?(순위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의 평균을 기준으로 했다.) 참고로 이 기사는 단순히 게임 매출성적으로 순위를 산정한 것이므로 기사만으로 아이돌의 가치를 따지는 것은 금물이다.

1위 지드래곤 - 넷마블게임즈 '리니지2 레볼루션'

인기 남자 아이돌 그룹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은 랩, 작곡, 패션 등에서 앞서가며 '방탄소년단'의 정국, 래퍼 비와이 등의 인기 아이돌들에게도 연예인 취급을 받는 국내를 대표하는 실력파 아이돌이다.

특히 빅뱅의 인기 곡 다수를 비롯, 자신의 솔로 곡들을 대부분 작곡해 아이돌이라기 보다는 아티스트의 이미지를 쌓고 있는 그는 빅뱅 멤버 중 유일하게 모바일게임 광고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리니지2 레볼루션(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 구글 플레이 1위)
지드래곤이 홍보모델로 참여한 게임은 넷마블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이다. 넷마블은 해당 게임의 광고에서 지드래곤의 아티스트적인 면을 부각 까다로운 아티스트 지드래곤이 선택한 게임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대중들에게 고급스러우면서도 혁신적인 이미지를 심기 위해 노력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엔씨소프트의 PC MMORPG '리니지2' 지식재산권(IP)을 이용한 초대형 모바일 MMORPG로, 원작의 감성을 재현한 광대한 오픈필드와 캐릭터, 공성전, 혈맹 시스템 등을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언리얼엔진4로 구현된 이 게임은 압도적인 기술적 성취를 보여줌은 물론, 전 지역 동시접속 환경을 제공해 PC 온라인 게임 수준의 플레이를 제공한다.

2016년 12월 출시 후 8시간만에 애플 앱스토어 1위에 오른 리니지2 레볼루션은 이후 구글 플레이까지 매출 순위까지 1위에 오르며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에 1위 자리를 내주기까지 약 반 년 간 매출 순위 1위를 지켰고 현재까지도 2, 3위를 오가며 롱런 중이다.


2위 태연 - 룽투코리아 '검과마법 for Kakao'

10년차 걸그룹 '소녀시대'의 리더 태연은 뛰어난 가창력과 귀여운 얼굴로 두터운 팬덤을 자랑하는 실력파 아이돌이다.

전형적인 베이비 페이스에서 나오는 힘 있는 목소리는 태연의 트레이드 마크로 이런 매력을 십분 살려 룽투코리아의 '검과마법 for kakao'의 CF에서 같은 소속사의 선배 가수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를 불러 많은 이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들었다.

해당 광고에서 태연은 판타지 소설 속 요정을 연상 시키는 비주얼을 선보여 검과마법이 선보일 판타지 세계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검과마법 for kakao(애플 앱스토어 2위, 구글 플레이 3위)
룽투코리아가 국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검과마법 for kakao'는 판타지 세계관을 바탕으로 PC 온라인 게임에 버금가는 수준급 그래픽과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하고, 전투의 재미를 높여주는 시키는 다양한 요소인 '탈 것', '500vs500 대규모 전투', '3vs3 PVP', '대규모 공성전', '360도 자유시점', '결혼시스템', '실시간 음성채팅' 등을 선보이는 대형 모바일게임이다.

국내 출시 전 중화권에서 매출 순위 상위권에 오르며 게임성을 인정 받은 검과마법은 출시 후 국내 시장에서 3위권에 머무르며 큰 인기를 글었다.


3위 I.O.I(아이오아이) - 넷마블게임즈 '백발백중' '스톤에이지'

지금은 공식적으로 해체 한 후 멤버 모두 각자 다른 그룹 및 솔로 등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I.O.I'는 엠넷이 제작한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통해 탄생된 프로젝트 아이돌그룹이었다.

이미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실력과 끼를 입증하고 탄탄한 팬덤까지 확보했던 아이오아이는 오디션 방송 종료 후 정식으로 그룹 결성이 되자마자 국내 최고의 모바일게임사인 넷마블게임즈의 신작 홍보모델로 낙점됐다.

넷마블의 홍보모델 선정 후 아이오아이는 '스톤에이지', '백발백중 for kakao' 등 넷마블 야심작들의 홍보모델로 활동하며 게임의 이름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1년의 프로젝트 그룹이었기 때문에 아이오아이는 현재 해체했지만 각 멤버들은 예능, 아이돌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특히 멤버 중 김소혜는 SBS의 게임 방송 '유희낙락'의 고정MC로 활동하며 차세대 게임 여신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스톤에이지(구글 플레이 1위)
넷마블게임즈가 과거 서비스했던 2D PC MMORPG '스톤에이지'의 IP를 활용해 제작한 턴제 모바일게임 '스톤에이지'는 원작의 공룡 테이밍 시스템과 실시간 파티, 특수 던전, 길드 레이드 등 협동과 경쟁이 공존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특징인 작품이다.

전 세계 2억명이 즐긴 유명 게임을 소재로 한 만큼 스톤에이지는 단 기간 내에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끈 바 있다.

백발백중 for kakao(애플 앱스토어 4위, 구글 플레이 4위)
넷마블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모바일 FPS 게임 '백발백중 for kakao'는 중화권에서 인기를 끈 모바일 FPS '전민돌격'을 국내 시장에 맞게 로컬화한 작품이다. 특히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조작법을 통해 PC 온라인 FPS 게임 수준의 타격감과 긴장감을 높은 완성도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스토리를 따라 플레이하는 미션모드, 한계에 도전하는 무한모드를 짜임새 있는 구성과 다양한 난이도로 제공하고 1:1, 2:2, 4명이 거대 보스를 물리치는 레이드 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통해 다채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4위 레드벨벳 - 엔씨소프트 '프로야구H2'

유난히 엔씨소프트와 인연이 깊은 레드벨벳도 이번 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조이, 웬디, 아이린, 슬기 4인조로 데뷔한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레드벨벳은 미니 앨범 1집 'Ice Cream Cake'부터 예리가 합류해 5인조로 활동하고 있다.

2016년 슬기가 엔씨소프트의 PC MMORPG '블레이드 & 소울'의 수록곡을 부르며 처음 엔씨소프트와 인연을 맺은 레드벨벳은 그 다음 해에는 모바일게임 '프로야구 H2'의 홍보모델로 나서며 그 연을 이어갔다.

특히 레드벨벳은 홍보모델로 활동하며 일반적인 CF 외에도 게임 내의 매니저로 등장해 기존 팬은 물론 야구 팬의 마음을 사로 잡는데 성공했다.

최근에는 엔씨소프트가 진행한 '피버 페스티벌'에도 출연해 여전히 엔씨소프트와의 끈끈한 우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레드벨벳의 리더 아이린은 장동민의 뒤를 이어 '반지'의 홍보모델로 단독 발탁 돼 다양한 버전의 CF를 통해 귀엽고 사랑스러운 매력을 보여 남성 팬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하지만 이번 순위에서는 모델 교체 후의 최고 순위 산정이 힘들어 반지의 순위는 배제시켰다.

프로야구 H2(애플 앱스토어 3위, 구글 플레이 5위)
엔씨소프트의 자회사 엔트리브소프트가 개발한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프로야구 H2'는 유저가 구단주 겸 감독이 되어 야구단을 운영하는 모바일게임으로, 이용자들은 실시간 리그 진행과 팀 고유 특성, 선수 성장 시스템 등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의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승부 예측 시스템과 각종 데이터를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은 프로야구 H2만의 강점이다.

특히 많은 야구 마니아들의 호평을 받았던 '프로야구 매니저'를 제작한 엔트리브소프트의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노하우가 담겼다는 사실에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은 바 있다.


5위 아이유 - 카카오게임즈 '음양사 for Kakao' '놀러와 마이홈 for Kakao'

보컬외에도 작곡과 작사에서의 능력도 인정받으며 아이돌보다는 아티스트의 느낌이 더 강한 아이유는 카카오의 '놀러와 마이홈 for kakao'와 '음양사 for kakao' 등의 홍보모델로 활동하며 해당 게임을 대중에게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아이유는 홍보모델로서 CF 촬영 외에도 게임의 OST에도 참여해 각 게임에 어울리는 노래를 선보이며, 게임에 익숙치 않은 일반 대중들의 눈을 게임으로 돌리는데 성공했다.

'음양사'의 경우 아이유가 직접 작곡한 '천년의 신곡'을 공개해 큰 인기를 얻었으며, 게임 내에 아이유 코스튬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놀러와 마이홈 for kakao(애플 앱스토어 3위, 구글 플레이 10위)

카카오가 2016년 8월 선보인 '놀러와 마이홈 for kakao'는 인기 SNG 시리즈 '에브리타운' 시리즈를 개발한 슈퍼노바11 김대진 대표의 노하우가 담긴 모바일 SNG이다.

이 게임은 유저들이 직접 자신만의 공방을 꾸미고 확장해 게임 속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특히 귀엽고 앙증맞은 캐릭터와 풍부한 감성을 담아 동화 풍으로 그려낸 그래픽을 바탕으로, 게임 친구와 다양한 방법으로 교류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셀 수 없이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하며 소셜 게임의 핵심 재미를 잘 살렸다.

음양사 for kakao(애플 앱스토어 3위, 구글 플레이 3위)
카카오가 국내 서비스를 진행 중인 음양사 for kakao는 고대 동양 풍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주인공 음양사가 돼 다양한 식신들을 수집하고 성장시키는 모바일게임으로 다양한 조합을 통한 전투가 특징인 게임이다.

전 세계 2억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는 음양사는 국내외를 대표하는 성우 40여 명이 참여한 생동감 넘치는 더빙 연기와 유명 영화 음악 감독에 제작한 OST 등이 화제를 모으며 국내 출시 전 진행한 사전 예약 이벤트에서 약 170만 명의 유저들이 사전 예약 이벤트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짙은 왜색과 생소한 소재 때문에 많은 이들이 게임의 성공을 의심하기도 했으나 단 기간 내에 양대 마켓 상위권에 오르며 뛰어난 콘텐츠의 힘을 보여줬다.


6위 에이핑크 - 영웅의군단, 갓오브하이스쿨, 권력

그룹이 단체로 각각 다른 회사의 3개 모바일게임의 홍보모델을 한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는 '에이핑크'는 '영웅의 군단 for kakao', '갓오브하이스쿨', '권력:THE RULERS'의 홍보모델로 활동하며 꾸준히 게임 유저들과 만나고 있다.

2011년 '몰라요'로 데뷔한 에이핑크는 동시기에 데뷔한 걸그룹이 섹시 콘셉트를 내세운 것과 달리 꾸준히 청순 콘셉트를 고수해 현재까지도 대표적인 국내의 요정돌, 청순돌로 불리고 있는 걸그룹이다.

멤버들 대부분이 연기, 예능 등 다방면에서 끼를 내보이고 있으며 그 중 막내 오하영의 경우 유희낙락과 '주간아이돌' 등의 예능을 통해 남다른 게임 사랑과 실력을 보여줘 게임 유저들에게 눈도장을 찍는데 성공했다.

한편 에이핑크가 홍보모델로 활동한 영웅의 군단, 갓오하, 권력의 경우 각자 다른 유저 층을 겨냥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세 개의 게임 모두 에이핑크를 홍보모델로 선정했다는 점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에이핑크에 대한 호감을 갖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영웅의 군단 for kakao(애플 앱스토어 4위, 구글 플레이 11위 / 이 기사에서는 기존 '영웅의 군단'의 경우 다른 홍보모델이 있었으므로 에이핑크가 홍보모델을 한 후 출시된 영웅의 군단 for kakao의 순위를 기준으로 작성됐다)
엔도어즈가 개발한 모바일 3D MMORPG '영웅의군단 for kakao'는 방대한 판타지 스토리 라인과 턴제 방식 전투의 전략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해 담아낸 게임으로, 화려한 3D 그래픽과 정통 MMORPG의 재미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영웅대전, 콜로세움, 혼돈의 탑 등 하드코어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기존 하드코어한 게임을 즐기던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갓오브하이스쿨 with 네이버웹툰(애플 앱스토어 1위, 구글 플레이 7위)
와이디온라인이 서비스를 진행 중인 '갓오브하이스쿨 with 네이버웹툰'은 동명의 인기 네이버 웹툰을 소재로 한 모바일 액션 게임이다.

웹툰의 주인공 '진모리', '한대위', '유미라'를 비롯해 총 400 여 종이 넘는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해 적을 격파하는 이 게임은 2D 그래픽을 활용 원작과의 괴리감을 최소화하면서 특유의 타격감을 잘 살리며 큰 사랑을 받았다.

권력:THE RULERS
이펀컴퍼니가 올해 야심차게 출시한 모바일 MMORPG '권력:THE RULERS'는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워리어, 위자드, 나이트, 아쳐의 캐릭터를 성장,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이 속한 국가의 명예를 드높이는 게임이다.

특히 유저들은 대규모 전투인 국가 전쟁을 비롯 다양한 PVE, PVP 콘텐츠 및 대형 파티 던전 등의 콘텐츠를 통해 전투의 쾌감과 승리의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이다.

특히 이 게임 속에서 에이핑크는 유저들의 가이드 및 게임 내의 여신 카드로 등장 게임에 유용한 정보는 물론 버프 등 곳곳에서 큰 도움을 제공해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었다.
 

 
재미로 보는 게임 홍보모델 랭킹, 어떤 아이돌의 매출이 높았을까? 7위~10위
뉴스스크랩하기
신은서 기자 (ses@gamefocu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기획/특집섹션 목록으로
[지스타 17]넷마블 경영진, '지...
[지스타 17]모바일 마케팅 기업 ...
롱투코리아 '열혈강호 for Kakao...
 

로그인한 사용자만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1]
 
[지스타17]창공을 가르는 '펠로우'...
[지스타 17]캐릭터 등급보다 중요한...
롱투코리아 '열혈강호 for Kakao' ...
아이피플스 '부루마불M' 크라우드 ...
선데이토즈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게임포커스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기사제보 광고및제휴문의
(주)지원커뮤니케이션즈 / 등록번호 : 서울 아01363 / 등록일자 : 2010. 09. 29 / 발행일자 : 2010. 06. 01
제호 : 게임포커스 / 발행인 : 김세영 / 편집인 : 김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혜수
발행소 :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61 이수빌딩 401호 / 전화번호 : 02-6053-7894
게임포커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10 Global No.1 Game Media 게임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