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amefocus.co.kr
재미로 보는 게임 홍보모델 랭킹, 어떤 아이돌의 매출이 높았을까? 7위~10위
뉴스일자 : 2017년11월13일 13시20분


매일 크고 작은 모바일게임이 출시되면서 많은 게임사들이 다양한 유명 연예인들을 홍보모델로 선정하고 게임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연기자, 레이싱 모델, 개그맨, 영화 감독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인들이 홍보모델로 활동하는 가운데 홍보모델로 가장 선호되는 이들은 단연 아이돌이다.
 
더 치열해진 모바일게임 마케팅 경쟁에서 과연 어떤 아이돌이 게임의 매출을 올리며 홍보모델로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을까?(순위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의 평균을 기준으로 했다.) 참고로 이 기사는 단순히 게임 매출성적으로 순위를 산정한 것이므로 기사만으로 아이돌의 가치를 따지는 것은 금물이다.


7위 AOA - '티격태격' '여명 for kakao'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시즌3' 

AOA는 그룹 전체가 모바일게임 CF 2개, 멤버 설현이 1개를 찍으며 총 3개의 CF에 참여하며 에이핑크에 버금가는 모바일게임 CF 퀸 그룹으로 자리잡았다.

2012년 데뷔한 AOA는 데뷔 초 밴드와 댄스가 혼합된 독특한 콘셉트로 눈길을 끌었다. 그 후 밴트 콘셉트의 핵심 멤버였던 유경이 탈퇴한 후 섹시 콘셉트의 댄스가수로 전향해 큰 사랑을 받았다. 비록 올해 메인 보컬 초아가 그룹을 탈퇴해 팀의 리빌딩이 예고돼 아쉬움을 샀지만 현재까지도 설현을 비롯해 대다수 멤버들이 꾸준히 개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티격태격(애플 앱스토어 48위, 구글 플레이 37위)

이펀컴퍼니가 2014년 서비스를 진행했던 티격태격은 마법사, 검사, 암살자 등 3개의 캐릭터가 서로 힘을 합쳐 악의 기운이 서려 있는 대륙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몽스 캐릭터들의 귀여운 액션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액션 스킬과 속성 스킬을 기본으로 화려한 임팩트 효과와 무한 콤보 시스템을 통한 통쾌한 액션을 선보였으며 게임 속에서 몽스를 영입해 영웅이 되거나 친구 몽스와 5:5 PvP를 할 수 있는 몽스 시스템을 선보여 수집 콘텐츠도 구현됐다.

AOA를 홍보모델로 선정하고 이들을 모델로 한 몽스를 제공한 바 있다. 한편 티격태격은 현재 서비스를 종료한 상태이다.

여명 for kakao(애플 앱스토어 4위, 구글 플레이 5위)

카카오와 라인콩코리아가 공동으로 서비스 중인 '여명 for kakao' 판타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화려한 그래픽,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돋보이는 3D 액션 MMORPG이다.

특히 이 게임만의 차별화된 탈 것 '비히클', 날개, 결혼 사제 시스템과 논타겟팅 액션을 통한 전략적인 전투를 선보이며 단시간 내에 구글 프렐이 10위권 내에 진입한 바 있다.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시즌3(시즌 별로 모델이 달라 순위 반영이 어려워 열외)
2013년 출시된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시즌3(이하 컴프매 시즌3)'는 피쳐폰 시절부터 꾸준히 야구게임을 출시한 컴투스와 에이스프로젝트가 손을 잡고 출시한 게임이다.

발 빠른 선수 데이터 업데이트와 선수 카드를 제공한 바 있다. 한편 컴프매 시즌3는 AOA를 홍보모델로 선정한 것을 기념해 게임 내에 AOA 치어리더를 추가해 유저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8위 Wanna One(워너원) - 스마일게이트 '더 뮤지션'

'프로듀스 101 시즌2'를 통해 탄생한 Wanna One(워너원)은 게임, 음료, 주류, 의류, 화장품 등 다방면에서 CF를 찍으며 대세 단숨에 대세 아이돌로 올라선 11인조 남성 그룹이다.

방송 종료 후 고척 스카이돔에서 진행한 단독 콘서트를 통해 데뷔한 워너원은 지난 9월 진행된 '제 1회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즈'에서 '신한류 신인상', '신한류 라이징 핫스타상' 등을 수상하는 등 데뷔 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워너원의 스타성과 두터운 팬층을 높게 사 음악 연주 앱 '더뮤지션'의 홍보모델로 선정한 바 있다.

더뮤지션(구글 플레이 26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고 라이머스가 개발한 '더뮤지션'은 국내외 수많은 인기 곡들을 다양한 가상 악기로 연주해보는 음악 연주 앱이다. 기존의 리듬게임이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강조한 반면 더뮤지션은 음악 연주 앱인 만큼 감성적인 악기 음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음악 연주 앱이라는 특징을 살려 '버스커 모드'를 통해 다른 유저 혹은 본인이 부른 노래를 연주 곡으로 플레이 하거나 자신이 연주한 곡을 SNS를 통해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다.


9위 러블리즈 - 게임펍 '소녀함대'

울림엔터테인먼트를 통해 2014년 데뷔한 '러블리즈'는 청순함과 귀여움을 주요 콘셉트로 내세운 걸그룹으로 탄탄한 보컬 실력과 댄스 실력 그리고 윤상의 프로듀싱으로 개성 강한 걸그룹으로 통한다.

기존에도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사랑 받았지만 2015년 발매된 미니 앨범 1집 'Lovelyz8'에 출시된 'Ah-Choo'가 정인이 '보컬 전쟁: 신의 목소리'에서 부른데 이어 2016년 8월부터 2017년 2월 방영된 인기 드라마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 현우와 이세영의 커플 파트에서 자주 재생돼 차트 역주행을 하는 등 그룹의 이름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소녀함대(애플 앱스토어 47위, 구글 플레이 26위)

게임펍이 서비스 중인 '소녀함대'는 50명이 넘는 다양한 스타일의 미소녀들과 함께 풀 3D 해상 전투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특히 미소녀들과의 호감도에 따라 차별화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교감 시스템, 여러 군단과의 치열한 PVP가 진행되는 기지 시스템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사랑받고 있다.


10위 우주소녀 - 'M.O.E' '태양'

한국의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와 중국의 위에화 엔터테인먼트가 손잡고 데뷔시킨 13인조 걸그룹 '우주소녀'는 데뷔 당시는 12인조였지만 '프로듀스 101'의 프로젝트 그룹 아이오아이에서 활동했던 연정이 합류에 13인조가 됐다.

10명의 한국인 멤버와 3명의 중국인 멤버로 구성된 우주소녀는 성소와 연정 등을 중심으로 예능 프로그램과 가요 프로그램을 넘나들며 활발한 개인 활동과 단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우주소녀는 넥슨의 모바일 SRPG 'M.O.E.'의 홍보모델로 활동했으며 이후에는 김건모, 몬스타 엑스와 함께 신스타임즈 '태양'의 공동 홍보모델로 활동했다. 데뷔 2년 만에 2개의 모바일게임의 홍보모델로 활약한 만큼 차세대 모바일게임 CF퀸으로 각광 받고 있다.

M.O.E(애플 앱스토어 4위, 구글 플레이 12위)

'M.O.E'는 미소녀 인공 생명체 '픽시'가 메카닉 '슈트'에 탑승해 전투를 벌이는 모바일 SRPG로 풀 3D 메카닉 전투 방식과 던전 별 보스 대결, PVP 플레이 등 다양한 콘텐츠가 특징이다.

특히 애니메이션 풍의 화려한 색감의 그래픽과 3D 픽시들의 움직임, 터치 반응 등의 다양한 볼거리와 특히 픽시들을 감상할 수 있는 쇼룸에서는 VR 감상 모드를 지원하는 등 신선한 시도를 많이한 작품이다.

태양(애플 앱스토어 49위, 구글 플레이 94위)
'태양'은 기존 MMORPG의 오픈필드를 바다로 옮긴 해상 MMORPG이다. 기존 MMORPG의 세계보다 더욱 광활한 바다의 규모를 그대로 담아낸 게임이다. 한정된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개인과 세력, 국가 간의 끝없는 분쟁 및 결집, 해역을 놓고 벌이는 치밀한 모략과 쟁탈은 전투의 이유를 더해 게임에 보다 깊게 몰입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최근 게임의 대세 콘텐츠 중 하나인 서바이벌 요소를 강조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 그외 순위

트와이스

JYP 엔터테인먼트가 Mnet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SIXTEEN'을 통해 선발한 트와이스는 현재 한국을 넘어 일본에서도 인기리에 활동 중인 9인조 걸그룹이다.

골든 디스크 어워드 디지털 음원대상,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올해의 노래상, 멜론 뮤직 어워드 베스트송상 등을 수상하며 작년 최고의 한 해를 보낸데 이어 조만간 일본의 첫 오리지널 싱글 앨범 '원 모어 타임', 국내 첫 정규앨범 '트와이스타그램'을 발표하고 한일 양국에서 인기를 이어갈 생각이다.

로스트테일
트와이스는 올해 초 넥스트무브의 모바일게임 신작 '로스트테일'의 홍보모델로 활동했다. 로스트테일은 소통과 공감을 내세운 감성적인 모바일 MMORPG로 동화풍의 배경과 아기자기한 캐릭터가 인상적인 작품이다.

특히 넥스트무브는 로스트테일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JTBC와 손잡고 트와이스가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로스트:타임'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마켓팅을 진행해 단 시간 내에 최고 매출 순위 10위권에 오르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개발사 WanXin이 게임 내의 일부 소스가 넥슨의 PC MMORPG '트리오브세이비어'의 소스를 무단 사용한 것이 밝혀져 서비스 종료라는 안타까운 결말을 맞이했다.


구구단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의 구구단은 I.O.I 출신 세정, 미나와 프로듀스 101 최종화에서 탈락한 나영을 포함해 다양한 매력을 가진 9명이 속한 걸그룹이다.

미니 1집 'The Little Mermaid'로 데뷔한 구구단은 쟁쟁한 가수들이 데뷔했음에도 불구하고 기 존에 쌓은 팬덤의 힘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데 성공했다.

현재는 그룹 활동 외에도 유닛 활동인 '구구단 오구오구', 세정이 연기 및 피처링 등으로 활발히 활동하며 그룹 인지도를 꾸준히 높이고 있다.

해전 1942
신스타임즈의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해전1942:국가함대전'은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치열한 해전을 경험할 수 있는 작품이다. 실존하는 전함 약 200여 종을 구현했으며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긴박감 넘치는 전투는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해전 1942의 경우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8위, 구글 플레이 4위까지 오르며 준수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구구단 이전 씨스타 등이 홍보모델로 활동한 바 있어 순위에서는 열외시켰다.

주선 for kakao

10월 17일 정식 출시된 이펀컴퍼니의 모바일 MMORPG '주선 for kakao'는 홍보모델로 구구단의 세정을 선정하고 활발한 마켓팅을 진행했다.

'주선 for Kakao'는 공동체 간의 경쟁이 가능한 가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MMORPG로, 특히 장벽을 허문 전 서버 통합 대규모 문파 대전을 통해 화려한 액션과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가이드 없이 제공되는 독특한 퀘스트, 월드보스 등의 다양한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정이 홍보모델로 참여했지만 10월 17일 출시돼 국내 매출 순위가 정확히 책정되지 않아 이번 기사에서는 제외시켰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gamefocu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