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amefocus.co.kr
'소녀전선 2.0'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인형 4종 살펴보기 - #2
뉴스일자 : 2018년02월08일 10시25분


지난해 6월 말 출시돼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흥행 돌풍을 일으킨 '소녀전선'. 게임이 인기를 끈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등급(별)이 낮은 인형 또한 활약할 여지가 있다는 점이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모든 저등급 인형들이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니기에, 상위 등급의 성능에 밀려 강화 재료로 쓰이거나 해체당하는 인형들도 다수 있는 상황이다. 유저가 애정을 담아 키워도 성능 측면에서 조금은 아쉬운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중국 서버에 이어 국내 서버에도 업데이트된 '소녀전선 2.0'에서는 그 동안 유저들에게 외면 받았던 애매한 성능의 인형들과 스토리상 주인공에 해당하는 인형들이 이번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시스템(일명 개장, 또는 개조)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게 된다.

다만 상위 등급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용 장비의 강화 및 교정, 소모되는 코어와 레벨링 시 소모되는 시간과 자원 등 매우 큰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 '별값'을 하는 것은 맞지만, 인형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시도하기 어렵다.

이번 시간에는 'FN-49'와 '64식'에 이어,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난 'IDW'와 'M1911'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고 조합을 예상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아래 명시된 조합 예시는 최고의 조합 또는 정답이 아니며, 기자의 예상 및 추천일 뿐 얼마든지 유저가 원하는 대로 더 좋은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미지에 표시되는 진형 버프 수치는 '소녀전선' 팬 사이트 '댕댕베이스'의 업데이트 전 수치이며, 기존에 공개된 수치 또한 업데이트 내용과 향후 패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IDW
업그레이드 전의 'IDW'는 인형 제조시 사실상 '꽝' 취급을 받는 인형이었다. 진형 버프는 후열 3칸으로 넓지만 AR에게는 전혀 쓸모가 없는 회피 20%를 제공하기 때문. 더불어 후반 지역으로 갈수록 저평가되는 스킬인 '회피 기동'을 보유하고 있어 애정이 넘치는 유저가 아니라면 'IDW'를 육성하는 경우가 드물었다.

(출처: 소녀전선 공식 카페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소개 공지사항)

마인드맵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IDW'는 기존의 회피 탱커 콘셉트를 더욱 살리면서도, 어느 정도 화력이 나오는 서브 탱커로 탈바꿈한다. 10레벨 기준 '회피 기동'의 회피 상승치가 130%로 '시프카'와 같아지고, 쓸모 없던 진형 버프에 치명률 10%가 추가되어 조금이나마 AR에 도움을 주도록 바뀌게 된다.

추가되는 패시브 또한 인상적이다. 10레벨 기준으로 전투 시작부터 60%의 화력과 30%의 사속을 얻고 시작하며, 이는 '격양계' 또는 '살상계' 속성을 가진 요정과 잘 어울린다. 다만 'IDW'가 SMG인 만큼 명중이 매우 낮고 화력이 '회피 기동'을 사용하기 전까지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SR-3MP'와 같이 온전히 공격형 SMG로 사용하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Zas M21'과 'FAL'을 활용한 유탄 제대
솔직히 말하자면, 'IDW'의 예상 조합을 짜보면서 '애매하다'라는 생각이 머리 속에서 떠나질 않았다. 최대한 선 쿨다운이 짧은 'Zas M21'과 'FAL'을 활용해 유탄 제대를 구성했지만 'IDW'와 잘 어울린다고 보기는 어렵다. 유탄 제대에 잘 어울리는 SMG는 'IDW'가 아닌 '79식' 등 화력을 끌어 올려주는 인형들이기 때문이다.

또 아무리 업그레이드를 통해 4성 급으로 스킬 효율이 상승했다고는 하지만, '수오미'와 '시프카' 등 기존의 4,5성 회피 탱커들이 상위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생각해보면 더욱 손이 가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현재 단기전 메타가 대세인 시점에서 얼핏 보면 '광란의 스파크' 패시브는 이와 잘 어울리는 듯 보이지만, 'IDW'에게 진형 버프를 몰아주고 공격형 SMG로 구성하기에는 약점이 지나치게 많다. 'SR-3MP' 급으로 화력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향후 연구가 더 이루어져 새로운 조합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면, 업그레이드가 적용된다고 하더라도 활용도는 낮아 보인다.

M1911
'M1911'은 '소녀전선' 최고의 탱킹 스킬이라 평가받는 연막탄을 가진 유일한 HG다. 화력이 아니라 사속과 명중을 제공하는 진형 버프와 모양은 아쉽지만, 어느 제대에 끼워 넣어도 탱커의 부담이 줄어들어 범용성이 높은 편이다. 다만 연막탄을 보유한 것은 독특하나 자체 성능이 떨어지고 육성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관계로 조합에서 자주 볼 수 있는 HG은 아니다.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M1911'은 10레벨 기준으로 'UMP45'와 동일한 성능의 연막탄을 보유하게 된다. 'UMP45'가 뛰어난 성능을 보유한 것은 사실이나, 진형 버프가 오로지 AR에게만 적용되므로 범용성은 상대적으로 'M1911'이 더욱 높다.

(출처: 소녀전선 공식 카페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소개 공지사항)

패시브 스킬 '역경의 명사수'는 'M1911'에게 공격 스킬을 추가해준다. 주목할 점이라면 생각 외로높은 배율과 멀리 있는 적부터 차례대로 조준한다는 점으로, 연막탄의 선 쿨다운이 매우 짧기 때문에 전투 시작 직후 후열에 있는 적의 링크를 줄여주는 역할도 기대해볼 수 있다.

'RFB'와 '6P62'를 활용한 이색 조합

(출처: '소녀전선' 팬 커뮤니티 '댕댕베이스')

'M1911'은 연막탄을 활용한 탱킹 보조 능력은 뛰어나지만, HG의 특성상 전용 장비를 착용한다고 해도 화력이 낮은 편이다. 때문에 'M1911'을 단독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사속과 명중이 필요한 AR, RF 등과 조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조합에 활용하기 좋은 인형은 전체 RF 중 사속 하위권인 '딥다이브' 한정 파밍 인형 'SSG 69', 함께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수혜를 받은 'FN49', 사속이 'RFB'와 같이 54로 최하위인 '6P62' 등이 고려 대상이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gamefocu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