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칼럼]고난과 기회의 시간 될 2024년 갑진년, 청룡의 ...
많은 변화와 새로운 도전이 함께했던 2023년이 지나고 2024년이 시작됐습니다. 2023년은 2022년 사회와 게임업계를 힘들게 했던 불황이 계속된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이 새로운 플랫폼, 장르, 판매형태에 도전하...
[이혁진의 트로피잡설]26년 만에 다시 만난 '로맨싱사가3'...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에서 또 하나 예상치 못한 한국어판 타이틀을 출시해 준 덕에 긴 시간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 '로맨싱사가3', 스퀘어가 1995년 발매했던 타이틀을 리마스터하며 신규 콘텐츠도 추가한 작품이다. 기자의 추억 속에서 초 걸작, 위대한 작품으로 남아있는, 학창시절을 함... 2021-09-15
[칼럼]강화된 중국 청소년 게임규제, 국내 게임업계에 미...
최근 중국 국가신문출판서에서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을 주3시간으로 제한하는 강력한 게임 규제를 발표했다. 국가신문출판서는 8월 30일, '미성년자 게임 중독 방지를 위한 한층 더 엄격한 관리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다. 이번 규제로 향후 중국 게임사들은 미성년자에게 온라인게임 서비스... 2021-09-01
MMO 독주 제동 걸린 엔씨소프트, '블소2'와 '리니지W'로 ...
엔씨소프트는 국내를 대표하는 게임사이자 긴 시간 동안 국내 게임시장에서 MMORPG의 대명사였다.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로 PC MMORPG 시장을 석권한 데 이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리니지M'과 '리니지2M'으로 긴 시간 압도적 정상의 자리를 지켜왔다. 하... 2021-08-23
[이혁진의 게임노트]광복절에 펼쳐진 일본 템플러들의 서...
'어쌔신크리드3 리버레이션'(Assassin's Creed III Liberation)이라는 게임이 있다. 유비소프트의 대표 프랜차이즈 '어쌔신크리드' 시리즈 중 한 작품으로, PS Vita 플랫폼으로 나온 타이틀이다. '어쌔신크리드3 리버레이션'은 PS Vita 출시 후 플레이스테이션3, 4로도 리마스터 버전이 출시... 2021-08-18
[칼럼]중국은 ‘아편', 한국은 '마약', 21세기 게임 규제 ...
중국정부가 최근 발표한 교육 정책 개편안 중 학생의 의무 교육 및 교외 학습 부담을 줄이고 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인터넷 중독 예방을 언급한 가운데 3일, 중국 관영 신문인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등 일부 공식 매체들이 텐센트의 인기 모바일게임 ‘왕자... 2021-08-11
[칼럼]펄어비스의 '붉은사막' 출시 연기, 급한 출시보다는...
펄어비스가 글로벌 기대작 '붉은사막'의 출시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개발 일정을 재조정하고 게임 퀄리티를 더욱 높이기 위한 선택이다. 펄어비스는 '붉은사막' 공식 SNS 통해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하는 상황 속에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 2021-07-30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에이스컴뱃7'을 끝내고, 카타부치...
2017년과 2019년, 기자는 일본의 세계적 애니메이션 거장 카타부치 스나오 감독과 두 차례 인터뷰를 진행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TV시리즈 작업을 함께하기도 한 카타부치 스나오 감독은 그 후 성장과 일상을 다룬 '마녀배달부 키키' 제작에 참여해 감독직을 수행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2021-06-28
[칼럼]K-인디 절망편, '국산 인디'는 더 이상 세일즈 포인...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산 인디'라는 수식어는 그 자체만으로도 세일즈 포인트가 될 수 있었다. MMORPG와 모바일 게임 일변도를 걷는 국내 게임 시장의 흐름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게임을 만들어줄 것이라는 게이머들의 기대감이 '국산 인디'라는 이름표에 담겨있었기 때문이겠... 2021-06-18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뒤늦게 '폴가이즈'에 빠지고 미디...
근래 '폴가이즈'에 빠져 밤마다 친구들과 4인큐를 돌리며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있다. 게임이 출시된 직후 큰 화제를 모을 시점에는 트로피 랭킹 경쟁이 치열해 재미있어 보여도 돌아볼 새가 없었는데, 한국 1위에 오른 뒤 시간을 낼 여력이 없어 못 하고 지나친 게임들을 하나씩 꺼내 플레... 2021-05-31
미소녀만큼이나 '메카닉'에 공들인 '파이널기어' 국내 서...
중국 굴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빌리빌리(bilibili, 哔哩哔哩)가 미소녀와 메카닉이라는 매력적인 소재를 결합한 모바일게임 중장전희(重装战姬, 영칭 Final Gear, 이하 파이널기어)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이널기어는 애니메이션 풍 미소녀 캐릭터들이 메카에 탑승해 전투를 펼치는 수... 2021-05-28
[칼럼]게임업계 최초의 '섭종' 기념 방송을 함께했다...
"무슨 축제가 열리고 있는 건가요?""축제가 아니라 장례식입니다" 게임에 시작이 있듯이 으레 끝도 있다.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에는 대규모 마케팅,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게임의 이용자 수가 점차 감소하고 결국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을 때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2021-05-18
[칼럼]9년 만에 플레이스테이션 트로피 업적 순위 한국 정...
지난주 플레이스테이션 업적 점수를 겨루는 트로피 헌팅계에 일대 사건이 벌어졌다. 9년 동안 국내 랭킹 1위를 지키던 'dudergy' 유저가 2위로 내려가고 1위 자리에 새 얼굴이 들어선 것. 그 주인공은 'sanwang' 유저로, 계정주는 본 기자다. 2012년 초 플레이스테이션3을 구입해 2012년 5... 2021-05-12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PS3 스토어 종료 소식에 갑자기 모...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에서 플레이스테이션3와 PS Vita의 스토어를 폐쇄하고 콘텐츠 구매 기능 제공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플레이스테이션3의 경우 7월 2일, PS Vita는 8월 27일까지만 게임을 구매할 수 있다. SIE에서 스토어는 폐쇄해도 이미 구매한 게임의 다운로드는 계속 ... 2021-04-06
[칼럼]설마설마했던 의심이 사실로... 한국 게임의 '확률'...
'확률'. 원초적이지만 성취욕을 가장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수단. 태초부터 인류의 오락은 '확률', 그리고 운과 함께 성장해왔으니 확률이 주는 즐거움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할 필요는 없을 듯 싶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고, 또 누구나 승리할 수 있다는 그 오묘한 '공정함'(?)이 인간이 ... 2021-02-26
[칼럼]국내 게임사들의 콘솔 게임 개발을 응원하며, 현실...
최근 몇년 사이 국내 게임시장의 주류 트랜드는 누가 뭐라고 해도 모바일게임이다. PC 온라인게임 시대에서 자연스럽게 모바일게임으로 대세가 넘어갔고, 이용자부터 실적까지 실질적인 지표 또한 완전히 반전됐다. 이제는 대세, 주류, 메인 등의 수식어를 붙이는 것이 어색할 정도다. 주류 ... 2021-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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