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니티 엔진으로 만들어진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는 ‘메이드 위드 유니티 어워즈 2021(Made with Unity Korea Awards 2021, 이하 MWU 코리아 어워즈 2021’가 8주 간의 여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종료됐다.
올해로 6주년을 맞은 'MWU 코리아 어워즈'는 코로나로 인해 올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수상작 선정 시 진행된 일반인 투표에서 66,120 표의 역대 최고 투표 수를 기록, 뜨거운 관심을 모았으며 올해는 처음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조선해양업, 항공우주산업, 의료업, 건축업 등 다양한 산업으로 공모 영역을 확장해 더욱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출품됐다.
이중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XR) 등 뉴미디어를 기존 산업에 참신하게 도입한 프로젝트에게 수여되는 베스트 몰입상(Best Immersive)은 IT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게임 업계는 물론 참가 기업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게임포커스는 4차 산업혁명, 비대면 시대를 맞아 뉴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주목받은 6개의 베스트 출품작을 살펴봤다.
뉴미디어 콘텐츠의 미래를 엿보다, MWU 코리아 어워즈 2021 베스트 몰입상 게임부문 수상작
가장 많은 참가기업이 몰린 게임 부문에서는 ㈜와이드브레인의 모바일 기반 AR슈팅 게임 ‘이둔 AR(IDUUN AR)’과 ㈜알이에이치의 ‘Force Masters’, ㈜비주얼라이트의 Lucky Fish Bread’가 선정됐다.
자체 개발 상황인지 알고리즘을 탑재한 AR 슈팅 게임 '이둔 AR'
이둔 AR은 실시간 위치기반 AR 기술로 실내 위치 기반 데이터를 사전에 Rider장비로 수집하고 현실의 맵을 게임 맵으로 활용하여 현장에서 즐기는 현실감 있게 즐길 수 있는 슈팅 디펜스 게임이다. 10.1인치 고퀄리티 그래픽을 기반으로 기존 AR의 기술적인 문제인 그래픽 쏠림, 흘러내림 등의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자체 개발 상황인지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내 손으로 만드는 붕어빵, 캐주얼 게임 'Lucky Fish Bread'
Lucky Fish Bread는 한국 겨울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붕어빵을 요정(럭키피쉬)들과 함께 만들어 손님들을 만족시키는 게임이다. 반죽, 재료, 토핑 등을 사실감 넘치는 붕어빵 만들기를 경험할 수 있으며, 붕어빵을 굽거나 재료를 구매하는 등 실제와 같은 음식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게임에 지구의 지형을 담다, 모바일로 즐기는 MR 액션 게임 'Force Masters'
Force Masters는 GPS와 지구 지형 데이터를 결합한 Mixed Reality 온라인 모바일 액션 게임이다. 전투가 생성되면 각 유저의 실제 위치와 그 근방 일정 영역의 지형 데이터가 반영된 복셀맵을 생성한다.
전투에 참가하는 플레이어의 수, 각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매번 새로운 맵이 생성되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다양한 캐릭터 선택, 독특한 기술들로 복셀 지형을 변화시키면서 실시간 4인 PVP, 3인 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전투 결과에 따라 유저의 Force가 증가하고 지도 화면에서 더 넓은 영역의 유저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과시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기술을 담다. MWU 코리아 어워즈 2021 인더스트리 부분 몰입상 수상작
인더스트리 분야의 베스트 몰입상은 이한크리에이티브의 ‘고양고양이 AR원정대(Cat and Cat AR Expedition)’, 디콘마을 방범대의 ‘VR화재시뮬레이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FMA의 ‘그렌델 2021’이 차지했다.
고양이와 함께 즐기는 AR관광 게임 앱 '고양고양이 AR원정대'
관광 게임 앱 고양고양이 AR원정대는 지역과 연계하여 관광지의 설명과 관광지 근처의 상권을 소개해주는 앱이다.
관광지를 그냥 걸어 다니는 것이 아니라 AR콘텐츠와 AR기반의 각 관광지별 시나리오를 즐기며 관광을 할 수 있다. 3D고양이와 AR로 촬영할 수 있으며, 모바일의 GPS기능을 사용하여 위치를 인식하여 목적지까지 방향과 남은 거리를 알 수 있다. GPS기능을 사용하여 위치 인식, 거리 측정, 방향 측정을 할 수 있고 AR기능을 사용하여 지면 인식카메라 촬영이 가능하다.
누구나 손쉽게 배울 수 있는 위기 대응 프로젝트 'VR 화재시뮬레이션'
VR 화재시뮬레이션은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VR을 이용하여 실제 화재현장의 상황을 재현하고, 소화기를 사용함으로써 초기진압의 중요성과 위급 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할 수 있는 프로젝트다.
대면 방식으로 실습 교육을 못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소화기 사용법 및 설명 영상을 가상환경에서 시청할 수 있고, HMD를 이용한 가상현실(VR) 게임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체험해볼 수 있다.
A.I와 어디까지 가능할까. XR 게임 '그렌델 2021'
그렌델 2021은 AI NPC '그렌델'과 실시간 음성으로 대화하며 진행되는 XR 게임으로 유저가 중요한 물건들을 찾아내어 만지면, 숨어있던 기억들이 3D Lidar 스캐닝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매력적인 VFX로 리플레이된다.
VR 헤드기어에 부착한 Microsoft Azure Kinect sensor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서로가 보고 있는 시야를 공유하는 등 다른 사람의 관점을 경험하고 서로 공감과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한편, 유니티는 이와 같은 뉴미디어를 구현하고 활용하는 것을 돕는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혼합현실(MR) 및 AR 제작 툴인 유니티 마스(Unity Mars)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수준 높은 AR 콘텐츠를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니티 마스로 제작한 AR 환경은 주변 물리적 공간에 자연스럽게 적용되며, 모든 종류의 데이터와 연동돼 어떤 장소에서든 구현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사용자가 기대하는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반응하는 디지털 콘텐츠’의 AR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 AR 개발에 필수적인 솔루션인 유니티 AR 파운데이션(Unity AR Foundation)은 멀티플랫폼 AR 경험을 구현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한 핵심 AR 프레임워크로, 여러 모바일 및 웨어러블 AR 플랫폼으로 콘텐츠를 손쉽게 배포할 수 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