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IP 흥행력 입증... '흥행돌풍' 넥슨 '던파 모바일', PC온라인 '던전앤파이터'의 비교

등록일 2022년03월29일 17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넥슨이 지난 24일 네오플의 대표 게임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의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신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을 정식 출시했다.

 

던파모바일은 빠르고 호쾌한 원작 고유의 액션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담아냈으며 각 던전을 돌며 몬스터를 공략하는 전투와 유저 간 대전(PVP)도 수동 전투를 기반으로 제작했다.

 

던파모바일은 전체 던파의 스토리, 콘텐츠 등 원작의 콘텐츠 중 2009년 말 동시 접속자 수 20만 명을 달성하고 지금까지도 유저들에게 최고의 업데이트라고 평가 받는 던파의 황금기를 다시 연 '2nd Impact 미지로의 출발'까지의 콘텐츠를 공개한 상태다.

 

던파 모바일은 대부분의 콘텐츠가 원작 던파와 유사하지만 디바이스의 차이와 PC와 모바일 유저의 성향 차이를 고려한 콘텐츠적인 차별점이 일부 존재한다.

 

게임 출시 후 원작 던파 유저들의 열렬한 지지 속에 인기 순위 및 매출 순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던파모바일. 원작과 비교해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정리해봤다.

 

*이 기사 속 PC 던파의 콘텐츠는 2009년 2nd Impact 미지로의 출발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재의 던파와는 상이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PC 던파와 던파모바일 속 아라드
본격적으로 스토리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 던파를 하는 유저들은 알겠지만 던파는 창조신 칼로소가 12사도와의 전투에서 파편으로 나뉘면서 생긴 평행 우주 세계관을 기반으로 스토리가 전개되고 있다.

 

즉 이 세상에는 다양한 아라드가 존재하며 그 중 하나가 PC 던파 속 아라드, 그리고 PC 아라드와 비슷한 시간대의 사건들을 그리지만 결국은 다른 세계인 던파모바일 속 아라드가 존재한다는 것.

 

하지만 비슷한 시간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은 현재 거의 비슷하다. PC 던파 속 아라드와 던파모바일 속 아라드 둘 다 록시의 희생으로 시로코를 봉인한 상태이고 각자의 사연을 가진 모험가가 세리아를 만나 아라드 대륙을 위협하는 대전이의 원인을 밝혀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험난한 모험을 떠난다는 설정은 유사한것.

 

물론 던파모바일에서는 PC 던파에서 만날 수 없었던 인물이 등장한다. 바로 게임 초반 플레이어의 실력을 깔보지만 함께 모험을 떠나며 동료로 의지하게 되는 흑요정 귀검사 '라라아'이다.

 

흑요정 귀검사 라라아는 그란플로리스에서 만난 뒤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NPC로 지금 당장은 이유는 모르지만 함께 따라 다니는 NPC1의 이미지가 강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라라아는 흑요정 여성에 귀검사라는 점에서 시로코를 봉인한 록시와 유사한 부분이 존재한다는 특이점을 갖고 있는 존재다.

 

여기에 반젤리스와의 전투에서 자신을 대신해 공격을 받아 기절한 모험가의 모습에 폭주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시로코와의 일전에서 아간조가 시로코에게 죽었다는 것으로 착각해 폭주한 록시와 흡사한 상황이고 이를 아간조가 눈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녀의 정체와 향후 행보가 던파모바일만의 오리지널 스토리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PC 던파와 비교해 확실히 낮아진 장비 획득 난이도
PC 던파에서 높은 등급의 장비를 얻기 위해서는 2nd Impact 미지로의 출발을 기준으로 2차 이계 던전을 돌아 직업 특화 셋트를 모으거나 지옥파티 도전장을 모아 지옥파티에서 낮은 확률로 나오는 에픽 장비를 획득해야 했다.

 

특히 그 당시에는 지역마다 요구하는 지옥파티 초대장의 종류가 달랐기 때문에 특정 레벨 대의 에픽 장비를 원한다면 레벨에도 맞지 않는 낮은 던전 반복 플레이로 초대장을 모으고 지옥파티에 도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매일 높은 등급의 장비를 주는 던전을 돌거나 특정 재료들을 모아 강력한 무기를 만드는 등 PC 게임에 비해 장비 수급 난이도가 낮은 모바일 RPG를 즐긴 유저에게 이런 PC 던파의 콘텐츠 그대로 갖고 올 수는 없었기에 던파모바일도 모바일게임 트렌드에 맞춰 장비 획득 난이도를 대폭 낮췄다.

 

17레벨부터 하루에 입장 횟수 제한은 없으나 별도의 템을 요구하지 않는 시조의 던전이 오픈돼 에픽 장비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횟수 제한 등으로 물품 제작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왕의 유적 또한 입장 재료만 있으면 언제든 플레이할 수 있고 관련 퀘스트로 유니크 방어구를 지원한다.



 

여기에 재료만 충분하다면 레어, 유니크 장비는 물론 유물, 에픽 장비까지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장비의 습득 외에도 강화 난이도 또한 PC 던파의 난이도 또한 월등히 쉬운 편이다. PC 던파의 경우 레어 이상의 장비를 기준으로 7강화부터는 강화 실패 시 단계가 낮아지고 10강화 이상 장비 강화 실패 시 장비가 파괴되는 패널티가 존재한다. 현재는 이를 보완하는 캐쉬 아이템이 존재하지만 12강화 이상의 강화를 방어해주는 캐쉬 아이템은 그마저도 획득이 매우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던파모바일은 강화가 실패해도 장비가 파괴되지 않으며 오히려 실패 시 강화포인트가 올라 강화포인트를 100% 채우면 높은 강화수치를 가진 장비라도 실패 없이 강화가 가능하다.

 

다만 강력한 장비의 습득 난이도는 낮아졌지만 던파모바일은 재료 아이템의 드랍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PC 던파에서는 발에 치일 정도로 많은 강화 재료 라이언 코크스가 던파모바일에서는 드랍률도 낮고 대부분은 이벤트 등에서 획득해야 하다 보니 100% 강화를 지원한다해도 라이언 코크스가 아까워 고강화에 쉽사리 도전할 수는 없었다.

 


 

능력치 아바타와 외형 아바타를 구분할 수 있는 던파모바일
던파에서 아바타는 유저의 성향을 드러내는 또 다른 아이덴티티이자 능력치 향상을 위한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던파 내에서는 워낙 다양한 아바타가 존재하고 교환불가 옵션이 없는 아이템은 유저끼리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한 편이다.

 

하지만 던파모바일에서는 유저간 아바타 거래가 불가능하다. 1:1 거래는 물론 경매장 판매 및 구매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아바타는 무조건 상점에서 피스당 3만 테라를 주고 구매하거나 세라로 패키지 구매로만 획득이 가능하다.

 

다만 패키지를 풀지 않은 상태의 아이템은 거래나 계정 내 금고를 통해 다른 캐릭터로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던파모바일은 아바타에서 옵션 탭과 외형 탭이 구분되어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를 잘 이용하면 모양은 이쁘지 않지만 능력치는 좋은 아바타를 옵션 탭에 끼고 외형 탭에는 내가 마음에드는 아바타를 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

 

이는 PC 던파에서 클론 아바타를 사용해야만 가능했던 옵션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던파모바일에는 클론 아바타가 등장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던파모바일 또한 캐쉬 아이템인 바인드 큐브에서 상급 아바타 2개를 합성해 일정 확률로 레어 아바타를 획득할 수 있지만 교환은 불가능하다.

 


 

미묘한 조작 차이
던파 유저들이라면 아무리 레벨이 높아져도 특정 버프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는 장비들은 버리지 않고 끝까지 가져가는 편이다.

 

던파의 경우 아무래도 특정 몬스터나 패턴에서 순간적인 딜링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를 대비해 버프 스킬의 효율을 최대한 높여주는 장비와 아바타를 낀 상태로 버프를 걸고 다시 대미지 딜링에 적합한 장비나 아바타로 교체하는 일명 '스위칭'이 반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 때문에 던파 유저들의 퀵슬롯(숫자 1~6)에는 약 반 정도가 장비가 그 자리를 채우기도 했다. 또한 퀵슬롯에 등록된 무기 타입 종류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하는 '솔도로스의 선택'을 가진 유저의 경우 회복약 한 칸을 제외하면 모두 무기 장비로 들고 다니기도 한다.

 

하지만 던파모바일에서는 이런 퀵슬롯 구성이 불가능하다. 던파모바일은 기본적으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UI를 구성했기 때문에 키보드 지원을 한다고 해도 기본적인 모바일 아이콘 배치를 고려해 일부 키의 사용에 제한을 두었기 때문이다.

 

던파모바일의 숫자 1~2는 무조건 회복약 3~6은 버프 스킬로 키가 고정되어 있다. 이는 던파 초보 유저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편하게 컨트롤 할 수 있는 요소겠지만 던파를 꽤 해온 유저라면 이미 버프 커맨드를 외우고 있어 쿨타임 확인 용도로만 사용할 가능성도 농후해 보인다. 오히려 그 자리에 더 유용한 액티브 스킬 또는 스위칭 장비를 넣고 싶어하는 유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PC 던파 외전 캐릭터 '다크나이트'의 기본 콘셉트인 콤보 공격이 던파모바일에서는 모든 캐릭터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콤보 공격은 특정 키를 연타하면 미리 짜둔 스킬이 연속으로 나가는 시스템이다. 이를 잘 짜면 상황에 따라서는 띄우고 기절시키는 등의 상태이상 기술과의 조합으로 세워두고 나만 때리는 전략도 짤 수 있다.

 

또한 PC 던파의 기본 조작은 X 기본 공격, C 점프, Z 어퍼류 기술이지만 이유는 모르겠지만 던파모바일에서 Z키는 설정 자체가 불가능한 키로 설정되어 있는 등 일부 키의 설정도 PC와는 차이를 보였다.

 


 

한편, 던파모바일은 기본적인 모바일 조작, 키보드 조작 외에도 게임 패드 조작 등 다양한 조작 방식을 지원해 매번 다른 조작의 손맛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2nd Impact 미지로의 출발에서는 없었던 '모험단'의 존재와 더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진 길드 시스템, 업적 도감 시스템 등이 추가됐다.

 

반대로 있었는데 없어진 콘텐츠도 존재한다. 2nd Impact 미지로의 출발 때 추가되었던 보조장비와 마법석은 현재 버전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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