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과 에픽 에코시스템의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한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이 10월 중순 출시된다.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모든 산업의 디지털 크리에이터를 위해 새로운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Fab)'이 오는 10월 중순 출시될 예정이며, 판매자들을 위한 퍼블리싱 포털을 선오픈했다고 19일(한국 시각) 발표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 해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스케치팹, 아트스테이션 및 퀵셀 등 언리얼 엔진과 에픽 에코시스템의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한 새로운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팹은 에셋을 한 곳에서 검색, 구매 및 판매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원스톱 마켓플레이스이자, 게임, VFX,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디자인, 건축,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판매자이자 구매자가 되는 대규모 커뮤니티로 운영될 계획이다. 에픽게임즈는 크리에이터가 팹에서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88:12라는 크리에이터 친화적인 수익 배분율을 적용할 방침이다.
먼저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크리에이터들은 팹 퍼블리싱 포털에서 지금 바로 제품을 팹으로 이전할 수 있다. 스케치팹은 10월 초부터 새로운 퍼블리셔들의 가입 및 콘텐츠 업로드가 가능하며, 라이선스 콘텐츠를 팹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이 제공된다.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2025년까지 크리에이터들이 팹으로 제품을 이전할 수 있도록 현재와 같이 계속 동일하게 운영된다.
에픽게임즈는 팹 출시 후 올해 말까지 팹 스탠다드 라이선스 제품 판매에 대해 수수료 없이 100%의 수익을 판매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팹의 출시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팹에서 제품을 퍼블리싱하거나 최소 US$25를 구매하는 신규 사용자에게 어도비 서브스턴스 페인터 및 모델러 6개월 구독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어도비와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팹에서 제공될 기능들을 살펴보면, ▲ 멀티 엔진 및 멀티 플랫폼 지원을 통해 언리얼 엔진 및 Unity 등 여러 게임 엔진과 호환되는 콘텐츠 및 블렌더, 마야, 시네마 4D,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을 제공하며, ▲ 3D 모델, 게임 엔진용 2D 에셋, 환경, 오디오, 툴, 여러 형식의 플러그인 등 다양한 에셋 유형을 지원한다. 또한, ▲ 언리얼 엔진 및 UEFN 통합으로 크리에이터는 에디터에서 바로 팹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어 에셋을 프로젝트에 바로 가져올 수 있으며, ▲ 차세대 리얼타임 3D 뷰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3D 에셋을 살펴볼 수 있고, 퍼블리셔는 리얼타임 3D로 자신의 작품을 손쉽게 선보일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더불어 ▲ 강력한 검색 및 탐색 툴을 통해 적절한 가격과 원하는 라이선스의 파일 형식이나 에셋을 빠르게 찾을 수 있고, ▲ 판매자는 스탠다드 라이선스에 대한 가격 책정이 가능한 여러 라이선스 유형을 제공할 수 있어 개인 또는 전문가용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으며, ▲ AI 투명성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생성형 AI 프로그램 사용유무가 명시된 제품 정보를 참고해 자신의 제품을 생성형 AI 프로그램 학습에 사용 여부를 제어할 수 있다.
한편, 오는 10월 팹이 정식 출시되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와 스케치팹 스토어의 에셋 판매 및 구매는 팹으로 이전되어 팹에서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퀵셀 메가스캔 콘텐츠도 팹으로 이전된다. 올해 말까지 팹의 스탠다드 라이선스에 따라 엔진 및 툴에 관계없이 모든 크리에이터들에게 메가스캔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며, 2025년부터는 유료 모델로 전환된다.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2025년에 크리에이터들이 팹으로 제품을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이 제공될 예정으로, 포트폴리오나 프린트 등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를 제외한 다른 모든 부분은 팹으로 이전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
팹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팹 퍼블리싱 포털 관련 내용은 에픽 디벨로퍼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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