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공동설립자 겸 CEO인 마이크 모하임(Mike Morhaime)이 디아블로 커뮤니티를 통해 메시지를 전했다.
'디아블로3' 토론장에 게재된 이번 메시지는 게임 출시 후 2달이 약간 넘는 기간 동안 많은 관심을 보여준 유저들의 다양한 피드백과 성원에 감사하다는 이야기와 함께 향후 ‘디아블로3’의 업데이트 계획 등을 소개했다.
그는 디아블로3 출시 이후 논란이 된 여러가지 문제들과 관련해 유저들에게 미안하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미 최고 레벨에 이르고 매우 강력한 캐릭터들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아이템 사냥'을 대신할 새로운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게임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혀, 디아블로3에 몬스터 사냥 외에 새로운 컨텐츠를 도입할 계획이 있음을 밝혔다.
다음은 마이크 모하임이 디아블로 커뮤니티를 통해 전달한 메시지 전문이다.
디아블로 플레이어 여러분께
'디아블로3'가 출시된 지도 어느덧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잠시 숨을 돌리며 여러분과 함께 출시 현황과 커뮤니티에서 보내주신 피드백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려 합니다.
게임 출시 이후 정말 많은 피드백을 받아왔습니다. 저는 블리자드의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항상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디아블로 시리즈에 보내주신 열정과 관심에 깊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희는 “모든 의견에 귀 기울여야 한다 (Every Voice Matters)”라는 가치를 항상 믿고 따르고 있으며 때문에 여러분께서 게임의 개선을 위해 자신의 경험을 저희와 공유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저희기 해야 할 일들을 계속해 나갈 수 있었고 이를 단 한차례도 당연히 받는 도움으로 가벼이 여기지 않았습니다.
'디아블로3'의 출시는 많은 이유로 인해 정말 기억에 남는 순간이었습니다. 어떤 것들은 긍정적이었지만 그렇지 못한 이유도 있습니다. 저희는 '디아블로3'가 새로운 PC 게임 출시 기록을 세우고, 몇 주 만에 이전까지 최다 판매 기록을 갖고 있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대격변을 넘어선 것에 대해 기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출시는 많은 난관에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게임을 출시할 때 얼마나 많은 플레이어들이 찾아주실지를 예측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숙제입니다.
지난 2004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출시할 때도 급격한 수요 증가에 대응해야 했었지만 이는 북미 지역에만 국한되었습니다. 이후 최종적으로 다른 지역까지 서비스를 확장해 나갔고 그 해 말에는 5백만에 가까운 플레이어 규모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새로운 게임을 출시하면서 그것도 며칠 만에 여러 대륙에서 6백만 이상의 플레이어가 찾아주시는 상황을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디아블로3'를 준비하면서 블리자드 게임의 과거 판매량, 다른 인기 PC게임들의 판매량 그리고 사전 구매 수량을 면밀히 조사했고 추가적인 수요에도 확실히 대응할 수 있도록 추정치를 더 높여 잡고 출시를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준비는 충분하지 않았고 향후 제품을 출시할 때 반드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점이기도 합니다.
아시아 지역의 플레이어분들은 데이터베이스 오류로 인해 초기 몇 주간 더 큰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 이는 저희가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해 발생한 용량 부족과는 다른 문제였습니다.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지만 세계 곳곳의 플레이어들에게 더 나은 모습으로 인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놓치고야 말았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디아블로3'에 대한 즉각적이고 예상을 초과하는 수요에 답하기 위해 관련 팀들이 서버 수용 가능 인원을 늘리고, 데이터센터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추가하고 확인된 문제 및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은 대체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몇 가지 문제들이 남아 있고 이 중 일부는 이미 조치 중이며 또 일부는 개선을 위한 분석을 진행 중입니다.
일례로 현재 아시아 서버를 추가 증설하고 아시아 지역 플레이어 분들이 해외에 위치한 하드웨어로 연결되는 것을 극소화시키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 일부 발생하고 있는 지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더 자세한 내용을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자리를 통해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각각의 항목에 대한 자세한 해결 방안을 설명하기 보다는 현재 남아있는 모든 문제를 수정 또는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저희가 여러분께 최상의 게임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지금까지 계속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어떤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최대한 빠른 해결해 나갈 것이라는 점을 믿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일부 플레이어 분들께서 '디아블로3'는 박스 패키지 게임이기 때문에 블리자드에서 계속해서 게임을 지원하고 신경을 쓸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시는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새로운 출시 기록을 세웠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오랜 시간 동안 플레이어 분들께서 블리자드 게임들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디아블로3' 개발팀은 계속해서 재미 있고 멋진 게임 경험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이 완벽하지 않다라는 것은 저희도 인지하고 있으며 개발팀은 게임 밸런스를 개선하고 게임 디자인을 가다듬고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디아블로3'를 가능한 최고의 게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오랫동안 계속해서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게임을 지원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1.0.3 패치를 통해 이미 앞서 언급한 일부 내용이 적용된 것을 확인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1.0.4 패치에도 추가적인 개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게임 밸런스와 관련하여 ‘기술 조합의 다양성’이라는 개발팀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잘 사용되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여겨진 다양한 능력들을 상향시킬 계획입니다. 그리고 더 우수하고 개성 있는 전설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여러분의 의견에 저희도 동감합니다. 따라서 1.0.4 패치를 통해 새로운 그리고 개선된 전설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는 여러분의 기대 이상으로 흥미롭고 더 강력하고 멋진 방식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인터페이스 개선 작업들도 진행 중이며 이는 친구의 업적들을 쉽게 볼 수 있고 더 빨리 게임에 참여하고 더 효율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소셜 기능 개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 적용 예정으로 경매장 개선을 준비 중이며 더 나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툴팁 개선, 경매장 검색 기능 개선 등등을 골자로 합니다.
항상 연결된 게임 경험에 대한 게시글과 이러한 온라인 요구 조건이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한 비효율적인 수단일 뿐이라는 인식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온라인 연결 조건이 모든 형태의 부정 행위나 크랙 등을 막을 수 있다고 말씀 드린 적은 없지만 이러한 문제들과 싸워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아직 게임의 모든 기능이 불법 복제된 경우는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에게 있어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온라인 연결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정한 게임 경험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디아블로3'를 오프라인 모드로 즐기고 싶어하시는 이유는 십분 이해하고 있지만 '디아블로3'는 초기 개발 단계부터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친구 목록, 다른 블리자드 게임을 이용 중인 친구들과의 소통, 협동 플레이, 혼자 즐기던 동료와 함께하던 항상 유지되는 캐릭터의 연속성, PvP, 일부 고객 지원, 기타 서비스 그리고 보안 등의 온라인 요소들은 게임의 온라인적인 본질과 밀접하게 연관될 때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온라인 기반의 기능들은 '디아블로3' 설계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온라인 경험을 더 확장하고 협동 플레이에 대한 더 나은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아직 남아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이는 향후 중점적으로 다루려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온라인 연결을 통해서만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따르는 부정적인 면들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PvP 업데이트가 포함될 1.1 패치를 기대하고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PvP 콘텐츠는 여러분께 새로운 경험과 함께 몬스터들과 싸울 때와는 다른 기술 조합을 시도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1.1 패치에 위에서 말씀 드린 소셜 기능과 경매장 개선이 포함될 예정이며 개발팀은 계속해서 버그 수정과 게임 밸런스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저희는 이미 최고 레벨에 이르고 매우 강력한 캐릭터들을 갖고 계신 플레이어 분들께서 '아이템 사냥'을 대체하는 새로운 목표에 매진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게임 플레이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자세한 내용을 말씀 드리기 어렵지만 게임의 미래에 대한 계획이 세워지는 대로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라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늘 말씀 드리는 것처럼, 여러분의 진솔한 의견과 열정에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의 건설적인 피드백과 견해는 저희가 더 나은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비록 저희가 완벽한 게임을 출시했다라고 자신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게임을 지원하고 가다듬어 나갈 것을 다시 한번 약속 드립니다. 항상 성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마이크 모하임.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