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즈컨 2013]소셜기능 강화 '디아블로3 : 대악마판' 공개

등록일 2013년11월09일 11시52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이하 블리자드)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8일, 미국 캘리포니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컨밴션센터에서 개최한 ‘블리즈컨 2013(BlizzCon 2013)’을 통해 자사가 개발 중인 차세대콘솔 PlayStation 4 버전으로 개발중인 ‘디아블로3 : 대악마판(Diablo III: Ultimate Evil Edition, 이하 디아블로3)’을 공개했다.

PS4 버전의 ‘디아블로3’에서 유저들은 ‘디아블로3’ 및 확장팩인 ‘디아블로3 : 영혼을 거두는 자’의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콘솔 버전으로 새롭게 설개된 전리품 시스템과 오프라인 게임플레이 모드를 통해 콘솔 특유의 빠른 액션감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네팔렘의 파원 균열’을 통해 무작위 지역, 몬스터, 보스로 구성된 10~20분 크기의 인스턴스 던전에서 빠른 전투를 즐길 수 있다.

다음은 ‘디아블로3’ 콘솔 개발 담당 줄리아 험프리 선임 게임 프로듀서와의 인터뷰 전문.


Q. PS4로 등장하는 ‘디아블로3’는 PC로 발매가 예정 중인 ‘디아블로3 : 영혼을 거두는 자’와 동시 발매가 되는가?
내부적으로 출시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중이지만 아직까지는 동시 출시 계획은 없다.

Q. 경쟁기기인 Xbox One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가?
아직까지 다른 콘솔기기로의 출시는 예정되어 있지 않다.

Q. PS3버전으로 제작했을 때 콘솔에 맞춘 다양한 시도를 했었는데 PS4버전을 개발하면서 기능적으로 강조된 부분은 무엇인가?
이번 PS4 버전 ‘디아블로3’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부분은 소셜 기능이다. 플레이어는 게임플레이를 즐기면서 자신 혹은 친구들과의 모험을 공유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을 활용해 아이템을 친구들에게 선물할 수 있으며 몬스터를 잡아 얻을 수 있는 전설 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할 시 부차적으로 전설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데 이렇게 얻는 전설 아이템은 자신은 사용할 수 없으며 클릭을 통해 자신의 친구들에게 선물할 수 있다.

이밖에도 복수자 시스템이 있다. 보스 몬스터를 제외한 일반 저레벨 몬스터를 자신의 친구가 공격할 경우 일정확률로 차원문을 통해 해당 친구가 있는 게임 룸으로 순간이동을 하게 되는데 그렇게 차원문을 타고 넘어간 몬스터는 강력해지며 해당 몬스터를 처치하면 더 좋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얻는 아이템은 해당 몬스터가 처음으로 등장했던 게임을 생성했던 원래 주인도 함께 얻을 수 있다.

Q. PS3버전은 PSN을 통한 네트워크 플레이를 지원했다. 향후 PS4버전이 발매되면 PS3버전을 사용하는 유저들과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 궁금하다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없지만 상호호환 부분은 아직까진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PS3버전에는 PC버전과의 난이도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쉽게 게임이 개발됐는데 PS4버전에서는 어떤가?
게임의 난이도는 의도했던 부분이 많다. 콘솔의 컨트롤러 조작 방식과 PC의 키보드, 마우스 조작 방식은 여러 가지 면으로 차이가 많다.

PC버전에서는 모든 몬스터들이 유저를 처치하기 위해 포위공격을 했던 반면 PS3버전에서는 유저들 앞에서만 등장해 흡사 웨이브와 같은 형태를 유지했다. 난이도에서 오는 플레이 방법에 차이가 많은 만큼 PS4버전에서도 이와 같은 전투 방식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Q. PS3버전의 ‘디아블로3 : 영혼을 거두는 자’의 개발도 준비 중인가?
PS3버전도 계획 중이긴 하지만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만한 부분은 없다.

Q. 개발자 입장에서 PS4의 개발환경은 어떠했는가?
PS4버전은 PS3의 전통을 이어받은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하드웨어적인 발전이 있는 만큼 이러한 자원을 활용한 좀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Q. PS4 컨트롤러의 터치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였는가?
조작방법에 ‘터치’라는 부분이 추가된 만큼 여러 가지 구상을 해보았다. 다만 ‘디아블로3’가 이러한 터치 조작방식을 사용하기에는 게임이 빠른 만큼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다.

현재는 내부적으로 게임 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임무 목표 확인 기능이나 인게임 감정 표현과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Q. PS3버전에서는 레벨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수도사 전용의 헬멧이 추가됐다. PS4버전 전용의 특전이 있는가?
아직까지는 계획된 부분은 없다.

Q. PS3 버전의 경우 그래픽적인 면으로만 보면 PC 버전에 비해 그래픽 환경이 많이 부족했는데 PS4버전의 그래픽적인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하드웨어가 바뀐 만큼 당연히 그래픽 적인 발전도 있다. 단, PC버전과는 세부적인 옵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기는 힘들며 그래픽적인 발전에도 한 화면에서 4명의 플레이어가 프레임 저하 없이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이 PS4버전이 가지는 장점 중 하나다.

Q. PS4버전에서는 경매장이 나오는가?
(웃으며) 콘솔 버전에서의 경매장은 등장하지 않을 것이다.

Q. 콘솔에 특화된 별도의 다른 시리즈를 개발할 계획이 있는가?
우리는 게임을 개발하면서 게임이 얼마나 해당 플랫폼에 적합한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아직까지 어떤 플랫폼이 콘솔에 적합할지 구체적인 계획은 잡혀있지 않은 상황이다. 

Q. 이번 작품의 한글화 작업이 진행 중인가?
한글화와 관련해서 현재 내부에서 계획 중인 부분은 없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