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나의 이야기 앨리샤, OBT 프리뷰

등록일 2011년02월10일 17시43분 트위터로 보내기

엔트리브소프트에서 직접 개발 및 서비스하는 말과 나의 이야기, ‘앨리샤’가 5년간 개발기간과 서버 안정성 테스트를 거쳐 2월 10일 OBT를 실시한다. ‘앨리샤’는 '말'이라는 콘텐츠와 액션 라이딩이라는 장르를 새롭게 선보였다.

유저는 말을 조작하여 대자연을 배경으로 코스를 달리며 점프, 글라이딩, 슬라이딩 등의 액션을 통해 주행한다. 레이싱만이 아니라 관리 및 교배 시스템으로 말과 교감을 나눌 수 있으며, 자신의 목장을 꾸미는 등 액션과 감성이 공존하는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앨리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게임 실행하기 전에 웹에서 캐릭터를 생성하자
‘앨리샤’는 게임을 실행한 후 게임 안에서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캐릭터를 만들고 게임을 시작해야 한다. 캐릭터의 이름, 성별과 얼굴과 체형, 캐릭터의 목소리를 유저가 원하는 모습으로 설정 할 수 있으며, 한 번 생성된 캐릭터는 게임 안에서도 사용된다.


튜토리얼로 게임을 익히자
‘앨리샤’의 ‘튜토리얼’인 ‘훈련하기’는 ‘앨리샤’의 기본적인 조작 시스템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현했고, 총 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처음 접하는 유저에게 기본 조작 시스템에 대해 익힐 수 있는 단계이며, 2단계는 ‘앨리샤’에 익숙해진 유저를 위해 글라이딩 등 고급기술과 인공지능 플레이어와 레이스를 통해 숙련도를 높이는 훈련 단계다.


대자연을 배경으로 한 ‘앨리샤’의 맵
‘앨리샤’에는 현재 총 14개의 맵을 제공하고 있다. 각 맵은 ‘앨리샤’의 세계관을 반영하여 각기 다른 특색을 갖고 있다. ‘그랜토 협곡’, ‘리비안 마을’, ‘붉은 도르프 상회’, ‘상업도시 아미스’, ‘세코린 폭포’, ‘실프언덕’, ‘울렌숲’, ‘포비아 들판’, ‘프롤라가도’ 등으로 맵 별로 캐릭터 레벨 제한이 있어, 일정 레벨에 도달해야 플레이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맵은 일반맵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숨겨진 경로 등이 있는 '어드밴스 맵'이 존재한다.


짜릿한 주행 쾌감, 게임모드 스피드전
스피드전은 말의 능력과 자신의 실력으로 상대 플레이어와 스피드로 승부를 겨루는 모드이다. 개인전과 팀전으로 나누고 스피드전은 장애물 점프와 슬라이딩을 사용하면서 박차 게이지를 모으면서 달리면 된다.


-  박차 시스템
스피드전의 주요 시스템인 박차는 스피드전에서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박차는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연속 박차’로 오랜 시간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스피드전에서 높은 순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연속 박차를 잘 활용해야 하며, 보다 많이 사용하기 위해선 장애물을 넘고 슬라이딩을 하면서 박차 게이지를 꾸준히 모아야 한다.

1. 장애물 넘기
코스 중간 중간에 배치된 장애물을 점프로 뛰어 넘으면 박차 게이지가 증가한다. 장애물 가운데를 넘으면 ‘퍼펙트 점프’이며, 연속으로 성공하면 콤보로 이어져 빠르게 박차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

2. 슬라이딩
일정 시간 동안 슬라이딩을 사용하게 되면 박차 게이지가 증가한다. 또한 슬라이딩 후 연속으로 사용하는 대쉬를 박차와 함께 활용하면 레이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3. 편차 획득
코스 중간 중간에 금색과 은색의 편차들이 등장하는데, 이 편차 위를 지나가면 박차 게이지가 찬다. 은색 편차는 4개를 획득해야 박차 게이지 한 칸이 차게 되고 금색 편차는 1개만 획득해도 된다.

- 팀워크가 중요한 스피드 팀전, 팀 게이지와 팀 부스터
스피드 팀전은 레드팀과 블루팀으로 나누어 승부를 겨루게 되는 경기로, 팀원들의 팀워크가 중요하다. 스피드 팀전에는 ‘팀 게이지’가 존재하며, 특징 및 활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팀 게이지는 팀원들이 박차를 사용할 때마다 조금씩 차오른다.

2. 한 명의 팀원이 박차를 사용하고 팀 게이지가 차오르고 있는 도중에 다른 팀원이 박차를 사용하면 따로 박차를 사용할 때보다 더욱 많은 양의 팀 게이지가 차오른다.

3. 모아진 팀 게이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감소한다.

4. 팀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되면 일정시간 동안 특수한 이펙트와 함께 기본 속도 증가, 박차 속도 증가 효과를 받는다.

5. 한 팀의 팀 게이지가 가득 차면 상대팀은 현재까지 모든 팀 게이지가 모두 사라진다.

마법으로 역전의 기회를 만들어라, 게임모드 마법전
마법전은 마법을 획득하여 자신 혹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하면서 레이스를 하는 게임 모드이다. 마법은 장애물을 넘어 마력 게이지를 채우는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고, 필드에 배치되어 있는 마법을 획득해서 사용할 수 있다.


- 마법 획득 및 사용하기
마법전에서 마력 게이지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차는데, 장애물을 점프 키로 뛰어 넘으면 더 빨리 마력 게이지를 모을 수 있다. 스피드전과 달리 퍼펙트 점프와 콤보가 없기 때문에 장애물 어디를 넘어도 같은 양의 게이지가 증가하고 장애물을 연속적으로 넘더라도 추가적으로 게이지가 채워지지 않는다.

필드 마법은 코스 중간 중간에 다양한 마법 모양으로 나타난다. 이 필드 마법 위를 말이 지나가면 마력 게이지를 끝까지 모으지 않아도 즉시 해당 마법을 획득 및 사용할 수 있다.

- 마법의 종류
1. 화염구
마법 사용 키를 누른 상태로 공격할 대상을 조준하고, 조준이 완료되면 마법 사용 키에서 손을 놓아 대상에게 마법을 발사하면 된다. 대상이 없는 상태에서 마법을 사용하면 마법이 소멸되어 아무런 효과가 없이 사라진다.

2. 천둥번개
1등과 주변 플레이어에게 번개 공격을 하여 일정시간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3. 화염의 정령
자신 보다 앞 순위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용을 소환하여 피해를 주는 공격마법. 피해를 받는 사람은 용이 소환되기 전에 다른 플레이어와 충돌을 하여 자신이 받을 피해를 옮길 수 있다.

4. 점프 마비
자신보다 앞 순위에 있는 플레이어들을 일정시간 동안 점프를 하지 못하도록 한다.


5. 물 방어막
물 보호막을 생성하여 공격 마법을 방어. 번개마법과 크리티컬 공격은 물 방어막이 크리티컬로 발동 했을 때에만 막을 수 있다.

6. 얼음벽
자신의 앞 쪽에 빙벽으로 생성하여 다른 사람들의 주행을 방해한다.

7. 가속 마법
순간적으로 말의 속도를 증가시켜 준다.

8. 마법력 증가 버프
모든 팀원들의 마법력을 상승시켜 팀원들이 사용하는 마법이 일정시간 동안 치명타 효과로 적용됨

9. 폭주
일정시간 동안 말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충돌 시 받는 충격이 무시된다.

10. 속도 증가 버프
일정시간 동안 모든 팀원들의 말의 속도를 증가시켜 준다. 가속,폭주 등의 속력을 증가시켜 주는
마법과 같이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11. 어둠의 화염
자신보다 앞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마법을 사용하는 공격 마법 마법 피해를 받으면 일정 시간동인 시야가 어두워지고 주행 시 난이도가 상승한다.

스킬 시스템, 기술이 있어야 좋은 기수!
‘앨리샤’에는 주행 스킬과 관리 스킬 두 가지가 있다. 주행 스킬은 레벨 5면 활성화 되고, 주행 스킬을 장착하면 효과가 발동된다. 관리 스킬은 레벨 8 배울 있다.


주행 스킬은 레벨 업을 하면서 차례로 획득하게 되며, 스피드전과 마법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나눠져 있다. 주행 스킬을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맞춰 잘 조합하면 레이스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행 스킬은 개인전에서만 사용가능 하며, 팀전과 혼자 하기 모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관리 스킬은 레벨 8이 되면 배울 수 있다. 관리 스킬은 말 돌보기를 할 때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스킬이다. 한번 배워놓으면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어떤 관리 스킬을 배우느냐에 따라 말 돌보기의 효율이 달라지니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킬을 배운다면 말 돌보기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말 성장- 게이머와 함께 성장하는 말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말도 레이스에 참가하면서 성장을 하게 된다. 말이 성장하는 단계를 숫자로 표시한 것이 말 클래스와 등급이다. 성장하면서 얻게 되는 스탯 포인트로 자신만의 주행 스타일에 맞춰 말을 육성시킬 수 있다.


- 말 클래스
말은 레이스에 참여하면서 주행 하면 경험치를 획득하고, 클래스 업을 할 수 있다. 말 클래스가 높아질수록 기본 주행속도가 점점 상승하고 클래스 업은 30클래스까지 가능하다. 30클래스에 도달한 말은 더 이상 경험치를 획득하지 않는다. 말은 1클래스씩 상승할 때마다 스탯 포인트를 1포인트씩 얻게 된다. 단, 30클래스에 도달할 때에는 2포인트의 스탯 포인트를 얻게 되기 때문에 30클래스까지 성장시킨 말은 총 30포인트를 얻게 된다.

- 말 등급
클래스와는 다른 등급이라는 단위가 있다. 말이 등급이 높을수록 스탯 포인트의 총 합이 높다는 의미이다. 클래스업 시 얻게 되는 스탯 포인트를 투자하여 말의 등급을 올릴 수 있다. 말의 총 스탯이 10단위씩 올라갈 때마다 말의 등급은 한 등급씩 오르게 된다. 말은 30클래스까지 성장이 가능하므로 말의 등급 또한 3등급까지 더 상승시킬 수 있다.

- 스탯 포인트로 말의 능력을 올릴 수 있다.
1. 민첩은 대쉬 속도가 증가하고 코너링이 좋아진다. 10스탯마다 물 방어막 마법 크리티컬 확률 증가한다.

2. 용기는 오르막길에서 속도감속이 줄어들고, 내리막길에서 속도가 증가한다. 충돌시 받는 충격이 줄어든다.

3. 돌파는 박차 속도가 증가한다. 박차 사용 중 슬라이딩 능력이 좋아지고, 가속마법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팀 속도증가마법 지속 시간이 늘어난다.

4. 근력은 박차의 지속 시간이 늘어나고 폭주마법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5. 경쟁은 체이싱 능력이 좋아지고 빙벽마법 출동시 받는 충격이 줄어든다.

- 말의 상태
1. 말의 체력
말은 경기에 참가할 때마다 체력이 조금씩 감소하여, 0이 되면 더 이상 레이싱을 참여할 수 없다. 말 정보 메뉴의 체력회복 버튼을 이용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나, 일정량의 캐롯이 소비된다. 그리고 말의 등급이 높아질수록 한 경기에 참여할 때 소모되는 체력의 양도 증가한다. 

2. 말의 주행
말은 주행할 때마다 피로도가 누적되며 하루에 일정 경기 이상을 참여하면 피로도가 최대치에 도달한다. 피로도가 최대치가 된 말은 경기에는 정상적으로 참여할 수 있지만 더 이상 경험치는 오르지 않는다.

3. 말의 행운
각각의 말에게는 행운이 존재한다. 행운은 총 5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행운이 좋을수록 말이 경기 도중 부상당할 확률이 낮고 행운이 나쁠수록 경기 도중 부상당할 확률이 높다.

소중히 다뤄줄수록 주인을 사랑하는 말!
게임 캐릭터의 레벨이 2가 되면 말 관리 메뉴가 나타나고, 클릭하면 말 돌보기 메뉴가 보이는데 이 메뉴를 통해 말을 돌볼 수 있다. 말에게 먹이를 주고 놀아주면 친밀도가 올라가는데, 목장에서 친밀도가 높아진 말을 부르면 유저를 향해 달려온다. 또 씻겨주기로 말을 잘 닦아주면 매력도가 올라가고 말에게 윤기가 난다.


- 말의 친밀도와 매력도
1. 친밀도
유저와 말이 친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를 뜻한다. 친밀도가 일정수치 이상 올라가게 되면 말이 목장에서 나를 알아보거나 레이스에서 더 다양한 모션이 추가되며 친밀도에 따라 보상도 함께 주어진다. 하지만 말이 레이스에 참여 할수록 친밀도가 하락한다.

2. 매력도
말의 청결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다. 매력도가 일정수치 이상이 되면 교배력이 상승하게 되고, 매력도가 조금씩 올라감에 따라 보상이 주어진다. 매력도 역시 말이 레이스에 참여 할수록 하락한다.

- 말 돌보기 종류
1. 먹이주기
말에게 먹이를 주면 친밀도를 올릴 수 있다. 각 말들마다 좋아하는 먹이와 좋아하지 않는 먹이가 있는데, 좋아하는 먹이를 주면 다른 먹이를 주었을 때보다 친밀도가 더 올라간다. 말에게 먹이를 계속 주면 점점 배가 부르게 되고, 완전히 배가 불러 배부름 상태가 되면 더 이상 먹지 않는다.


2. 씻겨주기
말은 레이스에 참여하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몸이 지저분해져 얼룩지고, 갈기, 꼬리가 뭉치게 된다. 이럴 때 씻겨주면 다시 깨끗한 모습으로 돌아오며 매력도가 올라간다. 말을 씻는데 필요한 도구들은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3. 놀아주기
화살을 이용하는 활 쏘기 연습과 당근 낚시대를 이용한 꾸르베뜨 연습이 있다. 미니게임은 마우스 클릭으로 하고 움직이는 커서가 노란색 게이지에 위에 왔을 때 클릭하면 성공한다. 놀아주기의 결과는 실패, 성공, 대성공의 3단계로 나누고 성공이나 대성공일 때 친밀도가 상승한다.


4. 치료하기
레이스 도중 부상을 당하면 치료하기에서 치료 아이템을 사용하여 말의 부상을 치료해 줄 수 있다. 부상당한 말을 치료해 주면 부상으로 인한 페널티가 사라지고 말의 행운이 ‘매우 좋음’ 상태로 바뀐다. 부상 치료는 치료하기 이 외에 레이스에 참여하거나 목장에 방목하여 자연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다.


우리 말에게 망아지가 생겼어요!
‘앨리샤’는 교배소에서 다른 유저의 말과 교배를 통해 새로운 말을 얻을 수 있다. 교배 시스템은 게임 캐릭터가 10레벨이 되면 교배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는데 교배소 메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다. 교배에 성공하게 되면 망아지를 얻고, 목장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망아지가 클 때 까지 목장에서만 볼 수 있으며, 다 자라서 성인마가 되면 레이스에 참가할 수 있다. 교배를 할 때 유저가 가진 말 보다 높은 등급의 말과 교배를 할 경우, 높은 등급의 말과 같거나 약간 낮은 등급의 망아지를 얻을 수도 있지만, 자기 말보다 낮은 등급의 말을 얻기도 하고, 수태확률에 따라 교배를 실패할 확률이 있다..

자신이 키운 말을 교배소에 등록하여 교배비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멋진 말을 키워서 게임머니를 얻을 수 있다. 단, 캐릭터가 10레벨이 되어 교배소 매뉴가 열리더라도 4등급이 되지 않은 말은 교배할 수 없다.

교배를 시도하다가 실패를 하면 아이템과 캐롯으로 일부 교배 실패를 보상을 해 주는 시스템이 있다. 실패 시 3장의 카드가 등장하며, 이 3장의 카드 중 1장의 카드를 선택하면 일정량의 캐롯과 한 종류의 말 관리 아이템을 받는다.


자신만의 목장을 관리하고 꾸며라
모든 유저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자신의 목장을 소유하며, ‘앨리샤’의 여러 가지 콘텐츠를 관리하고 볼 수 있다. 또한 캐릭터 레벨이 높아지면 목장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 말 방목
보유하고 있는 말들은 목장에 방목한다. 목장에 있는 말은 채팅창으로 이름을 부르거나 클릭하면 주의를 끌 수 있고, 친밀도 높아지면 유저의 곁으로 뛰어온다. 목장에서 ‘스페이스 바’ 키를 누르면 목장의 모든 말을 한꺼번에 부른다.

- 목장 꾸미기
캐릭터 레벨이 12이상 되어야 나타나는 목장 꾸미기 시스템. 목장에 새로운 시설과 장식을 추가할 수 있는데, 상점에서 재료용 ‘크리스탈’을 구매하여 자신만의 목장을 꾸밀 수 있다. 목장을 꾸미게 되면 목장의 새로운 전경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목장 시설에 따라 다양한 보너스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스타토 상점
스타토 상점으로 가면 토끼 캐릭터 ‘스타토’가 캐릭터의 옷, 말 장비, 말 먹이, 말 치료제, 놀이기구 등을 판매하고 있다. 레이싱 등을 통해 얻은 게임머니로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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