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국내 모바일 시장이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반년이 멀다하고 트렌드가 바뀌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거의 고정화 되어 있던 모바일게임들의 BM(Business Model)이 서서히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모바일게임 업계의 이러한 변화는 고착화 된 모바일게임 시장과 전혀 무관하지 않다. 1년 이상 상위권 모바일게임의 순위가 거의 정체되어 있다시피 하며 상위권에 진입하지 못하는 모바일게임들에 수익악화라는 문제가 생기게 됐고 모바일게임들이 새로운 BM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가장 먼저 감지된 장르는 RPG다. 그간 국내 모바일게임의 대표적인 BM이자 다른 모바일 RPG들의 롤 모델이었던 이른바 넷마블표 BM이 시장에서 더 이상의 과거와 같은 흥행과 수익을 창출해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내 모바일게임의 이런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은 그동안 국내에서 '천대(?)'받았던 중국 모바일게임들이다.
중국게임 "볼 거 없다" 외면했던 국내 게임사들, 중국에 다시 눈 돌리다
실적부진을 겪던 국내 모바일게임사들이 해답을 찾기 위해 눈을 돌린 곳이 바로 중국 모바일게임이다. 한 때 국내에서 엄청난 흥행을 거두었던 웹게임으로 내공이 다져진 중국 게임사들이 치밀하게 계산된 웹게임의 BM을 하나 둘 모바일게임에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눈에 띄는 실적을 얻기 시작한 것이다.
웹게임에서 주력으로 삼았던 BM을 모바일로 옮기면서 부작용은 없었을까? 전문가들은 웹게임은 유저의 행동패턴이나 습관에서 모바일게임과 게임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고 입을 모은다. 헤비유저부터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라이트 유저를 모두 다 아우르기 때문이다. 유일한 차이라면 그것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PC와 스마트디바이스로 나뉘었다는 점 하나다.
중국 시장 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이른바 '중국식 BM'은 크게 월정액 모델과 VIP제도가 있다. VIP제도는 유저가 결제를 한 누적 액수에 따라 차별화된 보상을 지급하는 누적보상제도로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초기부터 거의 모든 RPG 및 캐주얼 게임에 적용되어 서비스 되고 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월정액 모델은 VIP제도보다는 다소 늦게 시장에 적용되었지만 중국 시장 내에서 꾸준히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와는 확연하게 다른 중국식 BM의 특징은 바로 이용자들이 단순 결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결제할 수 있는 행동을 유도한다는 것에 있다. 결제를 하면 할수록 게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 기능이 대폭 강화 될 뿐만 아니라 여기에 적은 비용으로도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낮은 비용의 정액제를 동시에 이용하게끔 유도해 유저들의 플레이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국식 BM의 특징이다. 물론 이러한 BM구조는 단순히 BM하나만으로는 불가능하고 게임 제작단계에서부터 철저한 기획이 필요하다.
국내 모바일게임들 근본적인 변화 필요
중국게임사의 괄목할만한 성장에 국내 게임사들 역시 부랴부랴 중국 시장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와 함께 새로운 수익모델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수익 확대를 위해 기존에 제공하고 있던 최상위 콘텐츠 보다 더 높은 단계의 최상위 콘텐츠를 공개해 수익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 일부 게임사들은 신규 게임에 정액 요금제를 소급 적용해 판매추이를 살펴보기도 하는 등 중국식 BM을 일부 적용하는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런 방식이 제대로 먹히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최근 등장하는 많은 게임들이 중국식의 새로운 BM을 적용했지만 애당초 게임 특성과 BM이 잘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것은 물론 새로운 BM에 맞춰 기존의 게임개발이 변경되면서 당초 기획과는 동떨어진 게임이 출시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문제들 때문에 개발기간이 길어지는 악순환도 이어지고 있다.
한 업계관계자는 "현재 모바일 유저층이 많이 세분화 됐다. 결제를 많이 하고 게임도 많이 즐기는 유저, 결제는 많이 하지만 게임 할 시간이 적은 유저, 결제를 하지 않지만 게임을 많이 하는 유저, 결제도 안하고 게임도 잘 즐기지 않지만 커뮤니티에 능한 유저 등 크게 네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유저들을 순환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중국식 BM의 특징이다"며, "아직까지 국내 게임사들이 특정회사의 과금 체계를 따라가는 형태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더 많은 게임들이 중국식 BM 등의 새로운 과금체계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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