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일본 게임회사 구미의 국내 지사인 구미(gumi) 코리아에서 발생한 직원 횡령사건의 피해금액이 총 3억 5천여만 원인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게임회사 gumi는 지난 3월 제기된 한국 자회사 구미(gumi) 코리아의 횡령 의혹에 대한 공식 입장을 10일 발표했다.
gumi 코리아의 횡령 의혹은 지난 19일 게임포커스를 포함한 일부 매체를 통해 보도된 바 있으며 이에 gumi는 "내부 조사팀을 구성해 사실을 확인하고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발표는 그에 대한 gumi 일본 본사의 입장으로 gumi 본사는 'gumi 코리아에서 횡령 사건이 있었다'고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gumi 코리아에 따르면 gumi는 지난 3월 16일 전 직원 A(이하 A가) 횡령을 하고 있다는 내부 고발을 받아 조사의 공정성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조사팀을 발족했으며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내부 고발을 당한 A외에도 다른 자회사에 대한 비슷한 안건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한 조사가 동시에 진행됐으며 조사 범위는 2012년 4월부터 3년 분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 A는 자신의 제너럴 매니저의 권한을 악용하여 사적인 물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에 법인 카드를 사용했으며 피해 규모는 2천 6백만엔 정도로 확인됐다. 또한 인재 채용 사이트에서 사람을 고용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재 채용 사이트에 소개 수수료를 지불한 것으로 보고해 약 1천 2백만엔 정도를 횡령한 것으로 나타나 총 횡령 규모는 3천 8백만엔으로 밝혀졌다.
이번 횡령 사건은 A의 단독 범행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동시에 진행된 다른 자회사에 대한 횡령 조사에서도 별 다른 횡령의 정황은 포착되지 않았다고 gumi는 밝혔다.
gumi는 횡령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를 마친 뒤 지난 9일 징계위원회를 개최하고 횡령을 한 A를 징계 해고했으며 형사 고소와 손해 배상 청구도 진행될 예정이다.
gumi는 횡령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오는 4월 말까지 법인 카드 관리 체제를 강화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정확한 거래 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며, 관리 기능 강화 및 내부 감사에 충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횡령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3천 8백엔의 손해는 구상권 청구 및 대손 충당금을 이용해 계상할 예정이므로 4월 연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경미하다고 gumi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