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만화 서비스까지, '문화상품권' 컬쳐랜드 스토어의 야심

등록일 2016년07월05일 16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한국문화진흥은 5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사가 서비스 중인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컬쳐랜드 스토어’의 서비스 사업 및 신규 타이틀을 소개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한국문화진흥 김영민 사업총괄 팀장, 히어로 엔터테인먼트 응수령 대표, 양빈 부사장, 최민재 한국 퍼블리싱 팀장, 에브리앱스 배치규 대표, 만화가족 김동우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핵심 사업계획 공개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한국문화진흥 김영민 사업총괄 팀장은 “모바일 게임을 주로 서비스했던 컬쳐랜드 스토어가 만화를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선보이려고 한다. 앞으로 컬쳐랜드 스토어는 많은 파트너사들과 새롭고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어낼 예정이다. 컬쳐랜드 스토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올해 2월 22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컬쳐랜드 스토어는 문화상품권과 컬쳐캐시를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 현재 40여 종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다. 특히 문화상품권을 이용한 결제 시스템 체계를 구축해 10대와 20대의 유저 비율이 65%에 이르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신작 모바일 게임 ‘포더슈팅’과 ‘스매시 아일랜드’가 공개됐다.

‘포더슈팅’은 히어로 엔터테인먼트가 직접 개발하고 퍼블리싱한 ‘전민창전(全民枪战)의 한국 버전으로, ‘전민창전’은 일순수이용자수(DAU) 500만 명 이상, 월 매출 1억 위안(한화 약 180억 원) 이상의 실적을 올리며 중국의 국민게임으로 자리 잡은 모바일게임이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 2억 8천만을 돌파하며 글로벌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애브리앱스가 서비스 하는 ‘스매쉬 아일랜드’는 영국 베트남 등에 서비스 중인 페이스북 기반의 캐주얼 SNG로 직관적인 UI, 간단한 조작, 거부감 없는 그래픽, 쉬운 기능 설명으로 폭넓은 유저 층을 겨냥한 게임이다.

한편, 컬쳐랜드 스토어는 고객만족도를 끌어올리고자 7월 중 ‘만화’ 서비스의 베타 서비스 버전을 시험적으로 선보인다(정식 서비스는 8월). 만화 서비스에는 대표 만화가인 ‘이말년’을 포함해, ‘마인드C’, ‘김양수’, ‘곽백수’ 등 유명 만화가 40여 명과 함께하는 에이전시 ‘만화가족’ 등 다양한 관계사들과 함께 1,50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만화가족의 김동우 대표는 “컬쳐랜드와 같이 사업을 하게 돼 굉장히 기쁘고 또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만화, 소설, 영상, 게임 등 문화상품권 기반으로 여러 가지 사업을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몇 년간 만화 콘텐츠가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는데 질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문화진흥 김영민 사업총괄 팀장, 히어로 엔터테인먼트 최민재 한국 퍼블리싱 팀장, 에브리앱스 배치규 대표, 만화가족 김동우 대표이사의 인터뷰.

 

현재 컬쳐랜드 스토어 매출 규모가 어떻게 되는가
컬쳐랜드 스토어가 4개월 정도 되면서 본격적으로 실적발표를 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 이와 관련된 부분은 추후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하지만 많은 개발사와 플랫폼 회사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올 하반기에는 좀 더 만족스러운 실적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시장에 수많은 플랫폼이 있는데 컬쳐랜드 스토어의 진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경쟁을 하기 위해 시장에 뛰어든 것은 아니다. 중소 개발사들이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상생하고 협업하면서 새로운 틈새시장을 만들고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웹툰 콘텐츠의 경우 이미 연재가 되고 있는 콘텐츠가 대부분인데 신작 콘텐츠가 별도로 준비되어 있나
컬쳐랜드 측과 신작 연재에 대한 조율을 진행하고 있다. 주호민, 이말년 등 A급 작가의 신작들도 중요하지만 만화는 단순히 A급 작가들이 많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플랫폼만의 색깔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앞으로 다양한 협업을 통해 스타를 만들어내고 색깔을 찾아내는 것에 주력할 예정이다.

컬쳐랜드 스토어의 선입점 업체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있나
입점하는 고객사들에게는 오픈 시 할인 이벤트를 포함해 다운 했을 때 신규 유저들이 유입될 수 있는 경품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