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 어떻게 달라졌나... 앱애니-IDC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0 리뷰' 공개

등록일 2020년06월01일 09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앱애니(App Annie)가 세계적인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인 IDC와 함께 2020년 게임 산업 트렌드와 코로나19로 인한 모바일 게임 시장 변화를 리뷰하는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0 리뷰’를 발표했다.

 

2020년은 모바일게임이 기록적으로 성장하는 해

 


 

앱애니는 보고서를 통해 2020년은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시장 전반에 있어 기록적인 앱 다운로드와 소비자 지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20년 1분기 모바일 게임은 앱 스토어 내에서 여전히 다운로드보다 수익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iOS와 구글플레이 양대 마켓 합산, 게임 앱 다운로드 비중이 40% 임에도 불구하고 앱 지출 점유율에서는 약 70%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은 2014년부터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PC/Mac 게임과 가정용 콘솔 게임을 추월하면서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2020년에는 소비자 지출의 격차가 PC/Mac 게임 대비 2.8배, 가정용 콘솔 게임 대비 3.1배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1분기 전세계 모바일 게임 약 123억건 다운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2020년 1분기 동안 전세계 모바일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한 약 123억건이 다운로드 됐으며, 소비자 지출은 약 2% 증가한 약 166억 달러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전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주평균 약 12억건으로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2020년 3월 주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전세계적으로 2020년 1월 대비 35% 증가했다. 나라별로 살펴보면, 스페인이 60%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일본이 50%,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는 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사용시간 성장률은 보드와 시뮬레이션 장르에서도 높았지만, 전분기 대비 8배 이상 많은 사용시간을 기록한 액션 장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액션 장르 게임으로는 ‘펍지 모바일’이 최대 사용 시간 1위를 기록하며 성장률을 견인했다.

 

‘리니지2M’, 구글플레이 앱스토어에서 전세계 소비자 지출 1위 기록

 

 


 

2020년 1분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 지출을 기록한 게임을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iOS에서는 텐센트의 ‘화평정영’, 구글플레이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으로 나타났다.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에서는 ‘동물의 숲’이 1위를 차지했다.

 

각 플랫폼 별 소비자 지출 상위 5개 게임 중 4개가 실시간 멀티플레이 또는 협동 플레이 게임으로, 하드코어 멀티 플레이 게임이 상당한 인기와 수익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됐습니다.

 

한국, 코로나19 본격적으로 확산된 3월 일주일에 게임 1,340만건 다운

한국은 3월에 주간 평균 1,340만건의 모바일 게임을 다운 받았다. 1월 주간 평균인 1,170만건보다 15% 상승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한 게임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이였으며, 2위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3위는 릴리스 게임즈의 ‘라이즈 오브 킹덤즈’, 4위는 넥슨의 ‘V4’, 5위는 4399의 ‘크래셔: 오리진’이 차지했다.

 

앱애니는 “소비자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동안 머물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로의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멀티플레이어 게임 앱들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콘솔 게임의 생생함을 주머니 속 모바일에서도 완벽히 구현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앱애니와 IDC가 함께 발표한 ‘2020 게임 스포트라이트 리뷰 리포트’의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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