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11일 2024년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카카오게임즈는 2024년 3분기 실적부터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일부 매각에 따른 연결 제외 및 카카오 VX 일부 사업 철수 등의 요인을 중단영업손익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카카오게임즈 2024년 총 매출은 약 7,388억 원, 영업이익은 약 65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약 14%, 92% 감소했다. 2024년 4분기 매출은 1601억 원, 영업손실은 63억 원이다. 전년 대비 각각 21% 감소 및 적자 전환했다.
카카오게임즈는 '크로노 오디세이', '섹션13',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등 대작으로 분류되는 게임들을 여럿 준비 중이다. 또 '프로젝트 Q', '가디스 오더', '프로젝트 C', 글로벌 IP를 활용한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 'SM 게임 스테이션(가제) 등 모바일 플랫폼까지 아우르는 게임들도 다수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컨퍼런스 콜에서는 카카오게임즈 한상우 대표가 중국 시장에 적극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대표는 "구체적으로 판권 논의를 하고 있고, 조만간 순차적으로 중국 시장에서 어떤 타이틀이 어떻게 출시될지 말씀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 대표는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PC 및 콘솔 시장에서의 성공을 목표로 한다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적 성과를 쌓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조합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준비 중 이라고도 설명했다.
이외에도 준비 중인 PC 및 콘솔 게임의 마케팅 및 CBT 일정에 대해 한상우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저들에게 빠르게 게임의 실체를 보여드리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다. 또 공개 후 너무 준비 기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1년 안에는 서비스까지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카카오게임즈는 '크로노 오디세이'의 CBT를 상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며,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은 4월 경 비공개 유저 소규모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어 하반기 내로 CBT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상우 대표는 "내부적으로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다지고 있으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PC 온라인, 콘솔 등 멀티 플랫폼 기반의 대작들을 올해 하나씩 공개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 쌓은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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