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부동의 1위 아이온, 인기 비결은?

수준 높은 그래픽과 게임성, 차별화된 마케팅

등록일 2011년11월29일 19시04분 트위터로 보내기



지난 2008년 11월 서비스를 실시, '리니지' 시리즈와 함께 엔씨소프트의 대표 타이틀로 자리잡은 '아이온'이 어느덧 서비스 3주년을 맞이했다.

게임은 탄탄한 스토리와 다양한 즐길 거리, 환경과 상황에 따라 캐릭터가 유저의 조작 이상을 반영할 수 있는 점과 전략 비행, 국내 게임음악 사상 최대규모 OST, 웹 2.0이라 부를 만한 웹 서비스 환경 등으로 많은 인기를 얻어왔다.

최근 한국 온라인게임으로 3년 동안 1위를 유지하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시장은 좁고 경쟁은 심하고 유저들의 눈은 높아졌다. 하지만 '아이온'은 OBT 이후 148주 PC방 순위(참조: 게임트릭스) 1위를 기록하며 한국 온라인 게임의 새로운 역사를 세워가고 있다.

아이온, 3년간 숱한 화제 남겼다
게임은 서비스 때부터 다양한 화제를 남겼다. 우선 2009년 지스타에서 아이온 '비전 영상'을 공개해 지스타 화제의 게임으로 주목받았으며, 3.0 버전에 나온 하우징과 탈 것에는 많은 호평이 이어졌다.

'아이온'은 서비스 때부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기술이 독특했다. '아이온' 2.5 버전에는 그래픽 업데이트로 더욱 강력해진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선보였다. 이때 유저들이 만든 연예인 캐릭터 만들기로 화제를 낳았다.


또한 2010년 만우절에는 대구 용계 4거리에 내려가 반전 영상을 제작, 즐거운 웃음을 선사했으며, 같은 해 비용없이 JYP와 전략적 제휴로 원더걸스가 아이온에서 컴백 무대를 가지기도 했다. 유저들은 자발적인 게임 캐릭터를 원더걸스 스타일로 꾸미는 등 새로운 놀이 문화를 즐겼다. 이는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대중 매체로까지 발전한 사례를 보여주었다.

'아이온'은 게임업계 최초로 패션잡지에 광고를 내기도 했다. 2.5 버전 그래픽 업데이트로 아이온 스타일을 현실에서 보여주려는 시도를 진행했으며, 온라인에서 복식을 바꾸어 가며 자신만의 룩을 만들어가는 재미를 현실의 문화 콘텐츠인 패션과 연계시켰다.


아이온, 어떤 업데이트를 진행했나
'아이온'은 현재까지 총 10번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매 업데이트마다 신규 게임 오픈과 맞먹는 규모를 선보였다. 최근 11월 9일에는 론칭 이후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인 3.0 '약속의 땅'을 추가했다.

1.1 잠든 과거가 눈을 뜬다 (2009년 3월4일) - 최고레벨을 50으로 상향하였으며, 휴식의 기운 신규 커스터마이징, 신규지역 추가(천족-테오보모스/마족-브루스트호닌), 신규아이템(데바니온 세트 외), 외병 및 성별 변경 부가서비스시작

1.2 데바의 머스트해브 (2009년 4월15일) - 신규 인던(천족-비밀연구소/마족-아드마성채) 및 다수의 퀘스트 추가, 직업 전용 채널 생성, 저주의 친입자 천벌자 생성, 새로운 징표 추가

1.5 용족의 그림자 (2009년 8월5일) – 암흑의 포에타, 드레드기온, 강철갈퀴호 등 총 12개 인스턴스던전 오픈, 100여개의 신규 퀘스트, 영웅 등급 아이템, 상급스티그마 도입

1.9 데바 총집결 (2010년 3월24일) – 양손무기 합성, 강화시스템, 신규 아이템(어비스 아이템 외), 신규 스킬(충격 해제), 일일 퀘스트, 명품 의상 추가

2.0 용계 진격 (2010년 5월26일) – 최고레벨을 55로 상향하였으며, 신규 용계 지역 추가(천족-잉기스온/마족-겔크마로스), 파슈만디르 사원, 버려진 우다스 신전, 우다스 신전, 심연의 잔해, 찬트라 드레드기온 등 총 8개 인스턴스던전 오픈, 아이온 트위터 도입, 펫(PET) 도입, 신규 커스터마이징, 아이온 2.0 OST 발매, 원더걸스 전략적 제휴, 새로운 이동 시스템(바람길, 간헐천), 제작 명인 단계 추가, 상급 스티그마 2개 확장

2.1 황금데바 신드롬 (2010년 10월6일) – 인던 및 필드 아이템 드랍률 상승,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이 되는 아이템(제련석, 스킬북, 스티그마 등) 드랍률 상향

2.5 주신의 부름 (2011년 1월26일) – 상용화 이후 확장된 케릭터 커스터마이징 (약 1억개의 캐릭터 구현이 가능) 세계 최고 수준의 커스터마이징으로 평가, 모션 커스터마이징 추가, 엔진 업데이트를 통한 고급 그래픽 옵션으로 또 한번의 변화를 넘어 진화, 기존과 색다른 인던 추가 (템페르 훈련소, 아라카), 같이의 가치를 꿈꾸는 도우미 시스템으로 캐릭터 육성에 도움

2.6 제2 템페르의 비밀 (2011년 5월3일) 솔로형 인스턴스 던전 '제2 템페르 훈련소' 추가. 음악 서비스 '24hz' 브라우저, 웹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유물 계산기' 인게임 도입

2.7 데바 대 데바 (2011년 7월27일) 아이온 최초의 대결형(1대1, 10인 FFA) 인스턴스 던전 '제3 템페르 훈련소', 48인 대규모 레이드 던전 '파드마샤의 동굴' 추가. 신규 영웅 등급 아이템 추가

3.0 약속의 땅 (2011년 11월9일) 론칭 이후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 하우징 시스템, 60레벨 상향 및 탑승물, 신규 아이템 4천여 종, 총 6개의 신규 인던, 통합 루키 서버 추가


아이온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 3년을 맞이하는 '아이온'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는 다양하며, 이는 최근까지 많은 사랑을 유지하는 비결이기도 하다.

게임은 새로움을 강조하면서 기본에는 충실하지 못했던 MMORPG들과 달리, 새로움은 조금 덜할지 모르지만 캐릭터 성장과 아이템 수집과 생산, 대결, 스토리에서 나오는 퀘스트 등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었다.

또한 사실적 이미지 구현과 배경의 원경 처리에 탁월한 크라이텍의 '크라이엔진'을 도입, 실감나는 그래픽으로 다이나믹한 자연 환경을 구현했다. 특히 콘솔 게임을 능가할 만큼의 화려한 영상들은 발군의 완성도를 보여준다.

웹 서비스로도 특화된 모습을 보였다. '아이온' 홈페이지는 게임을 접속하는 입구 역할뿐만 아니라 게임 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게임 내 지형 정보는 물론 개임 내 캐릭터들에 대한 정보 및 퀘스트 설명까지 연결시킨 것도 다른 게임 웹과 차별되는 부분이다

편의성 역시 큰 호응을 얻은 부분이다. '아이온' 플레이 편의성은 그 어떤 게임보다 아이온이 쉽고 편한 게임으로 느껴지게 한다. 게임의 기본적인 유저인터페이스 구조나 맵 구성, 퀘스트 부여 형태나 알림 등 게임의 실직적인 조작뿐만 아니라 게임을 진행하는 거의 전 부분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는 게임 이상의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준다.

엔씨소프트가 자평한 아이온 인기 비결 8가지
1) 차별화에 들뜨지 않은 익숙함의 '재발견'
기존 대작과의 차이보다 완성도에 집중, 게임을 좀더 면밀히 살펴보면 게임의 시스템이나 구성 면에서 이전 게임들의 큰 틀을 벗어나지 않고 있다. 새로움을 강조하면서 기본에는 충실하지 못했던 MMORPG들과 달리 새로움은 조금 덜할지 모르지만 캐릭터 성장과 아이템 수집과 생산, 대결, 스토리에서 나오는 퀘스트 등 탄탄한 기본기가 인기로 이어진 것이다.

2) 짜임새 있는 스토리
천계와 마계의 이원적 대립구성과 짜임새 있게 펼쳐지는 스토리 또한 게임 동영상이나 여러 퀘스트들과 잘 맞물려 완성도 있는 스토리텔링을 구사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적 구성과 레벨 별로 나뉘어진 퀘스트와 미션은 게이머들을 한층 더 게임 속으로 몰입시킨다.

3) 온라인게임 최고 수준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아이온은 온라인게임 최고 수준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캐릭터를 자신의 개성에 맞게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스타일리시하고 세련된 비주얼을 바탕으로 유저들이 개개인의 개성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캐릭터의 각 부위를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캐릭터를 가질 수 있다.

4) 그래픽의 훌륭함
아이온은 사실적 이미지 구현과 배경의 원경 처리에 탁월한 크라이텍社의 크라이엔진을 도입, 실감나는 그래픽으로 다이나믹한 자연 환경을 구현하였다. 특히 콘솔 게임을 능가할 만큼의 화려한 영상들은 발군의 완성도를 보여준다. 미려한 배경화면은 판타지 세계의 느낌을 잘 살려주고 있으며,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2011년 1월, 2.5 버전 ‘주신의 부름‘이 업데이트되면서 기존의 그래픽 엔진을 업데이트하여 ‘고급 그래픽 옵션’을 추가하면서 또 한번의 변화를 넘어 진화하였다.

5) 게임 편의성
아이온의 플레이 편의성은 그 어떤 게임보다 아이온이 쉽고 편한 게임으로 느껴지게 한다. 게임의 기본적인 유저인터페이스 구조나 맵 구성, 퀘스트 부여 형태나 알림 등 게임의 실직적인 조작뿐만 아니라 게임을 진행하는 거의 전 부분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는 게임 이상의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준다.

6) 게임 웹 2.0이라 부를만한 웹 서비스 환경
아이온의 홈페이지는 게임을 접속하는 입구 역할뿐만 아니라 게임 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게임 내 지형 정보는 물론 개임 내 캐릭터들에 대한 정보 및 퀘스트 설명까지 연결시킨 것도 다른 게임 웹과 차별되는 부분이다. 특히 위키(WIKI사용자 참여하는 웹 연동서비스)기반으로 제작된 파워북 서비스는 게임에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와 공략과 사용자들의 질문, 팁과도 연동되도록 제작되었으며 실제 게임 내에서 호출이 가능하다.

7) 소셜네트워크 기반의 고객 편의 제공
아이온은 2010년 2월부터 게임을 즐기는 환경을 더욱 재미있고 편리하게 변화시켜 나간다는 취지로 게임 캐릭터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아바타북’을 홈페이지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아이온 아바타북’은 게임 속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캐릭터)가 다른 아바타와 관계를 맺고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이용자들은 자신의 게임 기록을 비롯한 각종 정보들을 다른 이용자들과 활발히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또한 ‘아이온 트위터’는 아이온 게임 안에서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로그인하여 게임과 트위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자신의 트위터와 연동되어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한 게임 내 트위터 서비스다.

8) 차별화된 스타마케팅
2010년 5월 원더걸스가 아이온 게임공간에서 원더걸스의 춤과 신곡, 헤어스타일을 선보였다. 당시 아이온 주요 장소에서 원더걸스 캐릭터들이 등장해 신곡과 춤을 선보이며 유저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많은 유저들이 게임 캐릭터에 원더걸스의 헤어 스타일과 의상을 적용하고, 콘서트장에 모인 팬들처럼 단체 댄스에 도전하는 등 일반 콘서트 현장 못지않은 뜨거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지난 10월에는 missA의 의상과 헤어스타일, 춤동작을 아이온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아이온의 스타마케팅은 기존의 스타 마케팅과는 달리 유저들이 아이온의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으로 직접 캐릭터를 만들어 참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이벤트로 고객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게임 속 새로운 놀이 문화를 형성해 유저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3주년을 맞이해 선보이는 '아이온 3.0'
최근 11월 9일, '아이온'은 본 서버에 '아이온 3.0' 패치를 실시했다. 본 업데이트는 천족과 마족이 연족의 땅 사르판 위에서 서로를 향한 칼을 잠시 거두고, 공동의 목표를 위한 불안한 동맹을 맺게 되면서 벌이는 이야기를 담고있다.

게임은 자신만의 공간을 커스터마이징 하고, 수납, 제작, 회복 등등의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하우징'을 비롯해 43개의 서버에 분산되던 신규 플레이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통합 루키 서버'를 추가했다.

또한, 최고레벨 60으로 상향, 용제 티아마트가 지배하는 미지의 땅이 공개되며 업데이트 최초로 등장하는 '탑승물 시스템'도 추가된다.


아이온 3년 간의 발자취
- 2007년 7월: 미국 게임전시회 E3 참가
- 2007년 10월: 1차 비공개테스트(CBT)
- 2008년 3월: 2차 비공개테스트(CBT)
- 2008년 7월: 3차 비공개테스트(CBT)
- 2008년 11월 11일: 공개시범서비스(OBT) 개시
- 2008년 11월 25일: 정식 상용서비스 개시
- 2008년 12월 16일: 2008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 2009년 4월 16일: 중국 정식 상용서비스 개시 (샨다 서비스)
- 2009년 7월 17일: 일본 정식 상용서비스 개시
- 2009년 7월 21일: 대만 정식 상용서비스 개시
- 2009년 8월 23일: 유럽 최대의 게임쇼 게임스컴(GamsCom)
  “최고의 온라인게임상(Best Online Game Award)”
- 2009년 9월 11일: 북미 최대 게임축제 팍스(PAX) “최고 MMO 게임상(Best MMO)
- 2009년 9월 22일: 북미 정식 상용서비스 개시
- 2009년 9월 25일: 유럽 정식 상용서비스 개시
- 2009년 11월 26일~29일: 지스타 참가 (미래 비전 영상)
- 2010년 4월 1일: 아이온 만우절 용계 진격 영상 공개
- 2011년 8월 2일: 제1회 아시아 온라인게임 어워드 '대상'
- 2011년 11월 9일: 아이온 3.0 '약속의 땅' 업데이트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