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그룹(LEGO Group)이 6월 11일 유엔(UN)이 제정한 국제 놀이의 날(International Day of Play)을 기념해 ‘월드 플레이 데이(World Play Day)’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놀이가 아동의 성장과 행복에 필수적인 권리임을 알리고 놀이의 힘이 도시와 가정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글로벌 프로젝트다. 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많은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창의적인 놀이 공간에서 소외되는 문제에 주목해 세계 각국의 도시에서 놀이의 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전 세계 어린이와 부모 10명 중 7명 “도시에 안전한 놀이 공간 부족”
실제로 레고그룹이 최근 전 세계 10개국에서 도시 거주 아동과 부모 총 2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많은 아이들이 도시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아동 응답자의 33%는 어른들이 어린이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느꼈으며, 36%는 자동차 중심 도시 설계로 안전한 놀이 공간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특히 64%는 일상 속 놀이 공간이 부족하다고 느꼈으며, 44%는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공간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부모와 보호자들도 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응답자의 84%는 도시 내 놀이 공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고 답했으며, 69%는 안전한 놀이 공간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일부 부모는 자녀 세대가 야외 놀이를 충분히 경험하지 못할까 걱정되고(18%), 안전한 놀이 공간 이용을 위해 생활비를 줄이기도 한다(11%)고 답해 놀이 공간 부족이 현실적인 부담이 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넘어 아동의 정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43%와 아동의 63%가 놀이가 아동의 수면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답했으며, 아동의 81%는 놀이가 자신을 더 행복하게 하고, 59%는 가족〮친구와의 소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부모의 27%는 정기적인 놀이가 아동의 사회성과 공동체 의식 형성에도 기여한다고 인식했다.
이 외에도 놀이는 가족 전체의 스트레스 해소, 에너지 회복, 공동체 유대감 형성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레고그룹, 어린이의 아이디어로 ‘놀이 친화 도시’ 만든다
레고그룹은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디자인 기업 에이럽(Arup)과 협업해 아동이 구상한 놀이 중심의 도시 아이디어를 전 세계 곳곳에 실제 공간으로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자사의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 ‘빌드 더 체인지(Build The Change)’와 ‘놀이 친화 도시(Playful Cities)’ 챌린지를 통해 제안된 ‘집라인이 있는 비밀 놀이터’, ‘미끄럼틀이 달린 고층 빌딩’, ‘모두를 위한 놀이형 버스정류장’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현되며, 미국항공우주국(NASA) 출신 유튜버 마크 로버(Mark Rober)를 비롯한 글로벌 크리에이터들도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나아가 레고그룹은 아이들의 상상력이 실제 도시 환경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놀이 친화 도시 만들기 가이드’를 제작해 전 세계 도시 설계자와 정책 결정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 가이드는 오늘(6월 11일) 뉴욕 유엔 본부에서 유니세프(UNICEF)와 유네스코(UNESCO)가 공동 주최하는 국제 놀이의 날 기념 고위급 행사에서 공개된다.
이 외에도 레고그룹은 전 세계 교사들을 위한 무료 놀이 교육 자료를 배포하고, 30여 개 지역 커뮤니티 파트너들과 함께 ‘놀이 친화 도시’ 만들기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줄리아 골딘(Julia Goldin) 레고그룹 최고 제품 및 마케팅 책임자 은 “놀이는 가정과 학교를 넘어 도시 전역에서 보장돼야 하는 어린이들의 권리”라며 “레고그룹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이 실제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세상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월드 플레이 데이’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레고그룹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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