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시 세이아라 미안하네"... 4.5주년 업데이트 효과 본 日 '블루 아카이브' iOS 매출 1위 탈환

등록일 2025년07월23일 14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넥슨게임즈가 개발, 요스타가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가 4.5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입어 현지 iOS 매출 1위를 탈환했다.

 



 

현지 퍼블리셔 요스타는 19일 저녁,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서비스 4.5주년을 기념한 특별 생방송 '여름의 블루아카 라이브! 선샤인 서머파티! SP(夏のブルアカらいぶ!さんしゃいんさまーぱーてぃー!SP)'를 진행했다.

 

해당 방송에서는 게임 내외의 신규 정보들이 대거 공개되며 10만 명 이상의 최고 동시 시청자 수를 기록했다. 또 X(前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상위권을 휩쓰는 등 '선생님(이용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방송 이후 21일에는 '미카', '나기사', '세이아'가 등장하는 10여 분 분량의 특별 영상도 공개됐다.

 



 

22일 업데이트에서는 '트리니티 종합학원'의 학생회 '티파티' 멤버 중 한 명인 '세이아'의 수영복 이격이 실장됐다. 또 신규 이벤트 스토리 '여름 하늘의 약속'에 함께 등장한 '정의실현부' 소속의 '하스미' 수영복 이격도 함께 게임에 추가되고, '이치카(수영복)'도 무료로 배포되었다. 방송을 통해 공개된 '미카(수영복)'과 '나기사(수영복)'은 페스 한정 학생으로 8월 6일 출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100회 무료 모집 이벤트를 비롯해 ▲'스페셜' 학생들의 편성창 들어올리기 상호작용 기능 추가 ▲실장된 지 오래된 통상 3성 학생들을 픽업에서 분리한 '아카이브 모집' 시스템 도입 ▲모집에서의 '엘레프' 수급 완화 ▲특별 가구와 각종 인게임 재화들을 제공하는 배틀패스 추가 등 다양한 개선 및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블루 아카이브'는 서비스 5년차를 바라보는 서브컬처 게임임에도 일본 현지에서 주요 업데이트마다 차트 역주행에 성공하며 순항 중이다. 모바일게임 IP의 PLC(Product Life Cycle, 제품 수명 주기)가 상대적으로 온라인 게임이나 콘솔 게임에 비해 짧은 편임을 고려하면 5년 가까운 시간 동안의 지속적인 성과와 순항은 매우 이례적이다.

 

특히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2차 창작 오프라인 행사인 '코믹마켓'에서 2023년 단일 IP 기준 참여 서클 수 1위를 기록하는 등 현지에서의 높은 인기를 이어가며, 단순한 게임의 롱런과 매출 성과 그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당시 일본 외 해외 IP가 참여 서클 1위를 기록한 것은 '블루 아카이브'가 최초였다.

 



 

다만 이러한 장기 성과 및 순항과는 별개로 '선생님(이용자)'들 사이에서는 '호시노(무장)'과 '시로코*테러' 이후 지속되고 있는 '더블페스'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 개선 또는 부담 완화, 픽업 획득 확률 상향이나 복각이 요원한 한정 및 페스 학생들에 대한 배너 상시화 도입 등 과금 관련 개선, 메인 스토리의 업데이트 속도 상향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향후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이번 업데이트와 성과에 대해 "일본 4.5주년 업데이트에 많은 선생님들이 호응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다. 앞으로도 '선생님'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