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점유율 종합 2위 기록, 20주년도 거뜬한 '서든어택' 흥행 포인트는

등록일 2025년08월25일 14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지난 23일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한 인기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이 이번 여름 성대한 규모로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선사하며 스무 번째 생일이라는 특별한 순간을 이용자와 함께 성공적으로 기념했다. 9일간 성수동에서 운영한 팝업스토어에는 약 8천 명의 방문객이 찾았으며 같은 장소에서 펼쳐진 쇼케이스에도 생방송 최고 시청자 1만 5천 명이 기록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는 큰 관심이 이어졌다. 20주년 기념 이벤트에 힘입어 PC방 점유율 또한 ‘더 로그’ 기준 23일 종합 2위(15.32%, FPS 장르 1위)를 달성하며 ‘PC방 강자’로서의 저력을 과시했다.

 

앞서 ‘서든어택’은 지난 6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의 공개에 맞춰 총 4차례에 걸친 컬래버 이벤트 계획을 발표하며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8월에는 본격적으로 20주년을 기념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팝업 스토어 성지’ 서울 성수동에서의 대형 팝업 이벤트 일정을 알렸다. 넥슨은 이러한 대형 컬래버와 팝업 스토어 이벤트를 실시하며 장기간 성공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온 ‘서든어택’이 많은 게이머의 추억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도 ‘피지컬 게임’ 특유의 쾌감 넘치는 재미를 한결같이 제공하고 있음을 성공적으로 각인시켰다.

 

사격 체험, 군번줄 제작, ‘위폭’ 챌린지 등 ‘서든어택’ 개성 살린 팝업으로 방문객 ↑

 


 

지난 15일부터 서울 성수동 세원 정밀창고에서 운영한 이번 팝업 스토어는 ‘서든어택’ 최초로 선보인 유형의 이벤트로, 훈련소를 연상케 하는 ‘서든캠프’ 콘셉트로 이용자를 찾았다. 쇼케이스 당일 휴무를 제외한 9일의 운영 기간 약 8천 명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았으며, 사격 체험, 군번줄 제작 등 ‘서든어택’의 개성을 살린 각종 체험 프로그램이 성수의 수많은 유동 인구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큰 관심이 이어졌다. 특히, ‘고텝(고스트 스텝)’ 챌린지, ‘위폭(위로 던지는 수류탄)’ 챌린지와 같이 게임 속 기술을 현실에 구현한 이벤트는 이용자 사이에서 색다른 즐길 거리로 호응을 얻었다.

 

20주년 당일인 23일에는 팝업 스토어 현장에서 생일파티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김태현 디렉터가 등장해 지난 시즌3의 리뷰와 함께 과거 삭제된 약 50여 종의 전장을 복구하는 차기 시즌 계획을 발표했으며 방송에서는 1만 5천 명의 최고 시청자 수가 기록되었다. 쇼케이스 현장에는 ‘서든어택’과 관련한 특별한 사연을 보낸 이용자 20여 명을 초청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했으며, 쇼케이스에 앞서서도 오프닝 토크, 20주년 기념 ‘서든라이브’ 방송, 올스타전, 스페셜 게스트가 출연하는 ‘서든캠프’ 체험 영상 상영, 퀴즈쇼 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생방송하며 종일 축제 분위기가 펼쳐졌다.

 

또한 넥슨은 ‘서든어택’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온 20주년의 가치에 맞춰 수익금 전액을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에 기부하여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우리 놀이 문화의 만남”, 직접 체험 가능한 대형 컬래버로 20주년 의미 강화

 



 

앞서 6월에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최초 공개에 맞춰 대형 컬래버 콘텐츠를 선보였다. ‘우리 놀이 문화’라는 공통점을 보유한 두 작품의 만남이자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컬래버라는 점에서 관련 소식을 공개한 시점부터 많은 기대의 시선이 모였다.

 

이에 부응하듯 ‘서든어택’은 <오징어 게임> 작품 속 공간을 오마주 하여 구현한 ‘미로 계단’ 전장을 첫 번째 컬래버 콘텐츠로 선보였다. 관리자 팀과 참가자 팀이 대결하는 팀데스매치로, 진영에 따라 <오징어 게임> 참가자와 관리자 캐릭터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작중 환경에 맞춰 총기와 탄창이 제한적으로 주어지는 디테일이 더해져 호응을 모았다. 또한, ‘제3보급창고’, ‘듀오’ 등 인기 폭파전장에 <오징어 게임> 시즌3 캐릭터 영희와 철수 조형물을 배치하여 작품 속 참가자의 시선을 생생하게 선사하고, 근접무기만으로 대결을 펼치는 ‘숨바꼭질 골목’ 섬멸전을 추가하여 추격과 생존 과정에서의 치열한 심리전의 재미를 제공했다.

 

이 밖에도, ‘서든어택’ 인기 캐릭터 ‘솔라’를 포함한 <오징어 게임> 컬래버 캐릭터를 출시하고, ‘서든패스’, 캐릭터, 무기, 의상, 감정표현, 승리포즈, 프로필 아이템 등 <오징어 게임>을 ‘서든어택’에 녹여낸 다채로운 게임 아이템을 차례로 공개하며 20주년에 걸맞는 대세감과 규모감이 두드려졌다.

 

20주년 당일 PC방 점유율 종합 2위, 여전한 저력으로 장기 성장 이어간다


 

‘서든어택’은 장기간 PC방 문화와의 성공적 시너지 효과를 보여온 만큼, 서비스 20주년 당일인 23일 하루 동안 PC방 이용자를 위한 무료 플레이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다. 이에 힘입어 ‘서든어택’은 더 로그’ 기준 23일 ‘PC방 점유율 종합 2위(15.32%, FPS 장르 1위)를 달성하며 이용자의 관심도가 매우 높았음을 입증하고 보다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하게끔 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서든어택’ 김태현 디렉터는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다채로운 즐길 거리는 ‘서든어택’이 지난 세월 동안 수많은 서든러분들과 함께 만들어온 추억과 열정의 산물이라는 점을 보여주고자 한 기획이었다”며 “지금까지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서든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차별화된 재미와 새로운 도전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향한 여정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