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토즈소프트의 자제개발 신작 소셜게임 ‘폴링폴링’이 지난 15일 안드로이드 마켓에 출시됐다.
‘폴링폴링’은 기존 팜류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정적인 마을 이미지에서 탈피, 20~30대 여성 유저들을 대상으로한 모바일 소셜 게임이다. 게임 내에서 유저들은 기존적인 마을의 성장 외에도 왕궁, 공주, 왕자, 영웅 등 다양한 캐릭터들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으며 왕궁을 침입한 몬스터를 막아내는 디펜스 게임을 통해 왕궁을 지켜나가야 된다.
특히 ‘폴링폴링’은 시장 진입 이틀 만에 300위권에서 단숨에 100권 이내로 진입, 이미 시장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인기 게임 ‘룰더스카이’와 ‘타이니팜’의 인기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게임포커스는 ‘폴링폴링’의 개발사 플레이파이 게임즈의 이영섭 PM과 만나 ‘폴링폴링’의 개발 및 서비스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업데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일시는 개발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Q. 폴링폴링의 개발 기간 및 인원은 어떻게 되는가?
내부 개발팀은 15명으로 당초 개발 기간을 6개월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스템 적으로 카카오 게임하기가 연동하고 이를 위한 준비과정이 병합되면서 개발에 1년여 정도의 기간이 걸렸다.
Q. 초기 카카오 게임하기 연동을 고려하지 않았었나
카카오게임하기가 지금처럼 대중화되기 전부터 개발을 진행해왔던 만큼 처음 개발 당시에는 염두해주지 않았다. 개발을 진행하며 카카오게임하기가 유저들에게 대중화되면서 좀 더 넓은 유저 인프라를 갖기 위해 추가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개발을 진행했다.
Q. 폴링폴링이라는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쉽게 말하면 빠져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어감 자체도 둥글고 귀엽게 튀는 느낌을 주기 위해 지었다. 이름을 결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푸딩을 살짝 눌렀을 때 푸딩이 흔들리는 귀여운 느낌을 주기위한 단어는 무엇일까를 주제로 개발팀이 수일에 걸친 고민 끝에 결정지었다.
Q. 폴링폴링이 지향하는 게임의 방향은?
하드코어한 게임과 캐주얼한 게임의 밸런스를 잡기 위해 주목했다. 게임 내 디펜스 모드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비중을 전체 게임에서 어느 정도로 제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비중이 높아질수록 하드코어해지고 비중이 적어질수록 디펜스 모드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디펜스 모드와는 상관없이 폴링폴링은 최초 개발 의도대로 여성 유저들을 타겟으로 좀 더 밝고 쉬운 게임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향후 유저들이 육성한 영웅 캐릭터들의 대전을 다루는 콜로세움 모드 및 다양한 업데이트가 준비되고 있으며 이 역시도 유저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쉽고 재미있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할 것이다.
Q. 몬스터의 침입을 막는 디펜스 요소를 추가시킨 이유가 있다면?
간단하게 말한다면 차별성이다. 기존 팜류 게임에는 이벤트 적인 요소가 적은 편인데 ‘폴링폴링’에서는 몬스터가 왕국을 침입하고 왕자와 용사들이 막는다는 판타지적인 설정을 재미있게 풀어나가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게임 내 추가했다. 그 중 하나가 디펜스 모드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할 예정이다.
Q. 소셜 게임의 경우 작물이나 재료를 얻고 만드는 생산 과정이 필수적이다. 반복 작업에 대한 지루함을 해결하기 위한 콘텐츠가 있다면?
차별성을 가지고 있지만 생산 과정은 ‘폴링폴링’ 역시 동일한 구성이다. 다만 이러한 반복적인 작업이 최대한 지루해지지 않도록 이웃이 100명이 되면 발생되는 ‘페스타 모드’를 통해 보이는 재미를 살렸고 영웅을 탄생시킬 수 있는 영웅 동상에 특수 영웅을 추가, 희소성을 좀 더 높였다. 또한 다양한 작물들의 획득 수준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업적 시스템 등 반복 작업에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했다.
Q. 게임 내 왕자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특별히 하는 일은 없다(웃음). 왕자는 왕국을 대표하는 마스코트로 왕국이 점차 성장하면서 왕자 역시 아기에서 어른으로 성장하게 된다.
Q. 게임의 최적화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현재 갤럭시 S2 이상의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 이하 급의 단말기에서도 실행은 되지만 정상적인 작동은 보장하기 힘들다. 게임 내에 동적 오브젝트들로 인해 게임이 요구하는 시스템적 사양이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향후 이러한 유저들도 모두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가 종료되는 그 순간까지 최적화 작업은 계속 진행될 것이다.
Q. 애플 앱스토어 버전의 출시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현재는 안드로이드 버전의 안정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안정화 작업이 종료 되는대로 빠르면 2월 말에서 3월 중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Q. 20~30대의 여성 유저들을 대상으로 개발했다. 이유가 있다면?
남성유저들보다는 소셜 게임을 주로 즐기는 유저층이 여성 유저인 것이 첫 번째 이유다. 특히 한번 게임에 정착하면 남성 유저들보다도 더 오래 즐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유저 성향은 소셜 게임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폴링폴링’ 역시 소셜게임을 지향하는 만큼 주요 플레이 층인 여성 유저들을 어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Q. 저마다의 독창성을 무기로 신작들이 공개되고 있지만 소셜게임이라는 장르 자체가 포화상태다. 폴링폴링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개발자 입장에서 무조건 성공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웃음). 그러나 소셜 게임은 출시와 동시에 유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게임이 아닌 서서히 증가하는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향후 유저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끌어안고 갈 수 있는 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의 게임이 되는 것이 목표다.
Q. 게임의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먼저 오는 2월에는 설날을 기념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2월 말이나 3월에는 ‘폴링폴링’의 iOS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상반기 내로 콜로세움 모드를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Q. 유저들에게 한마디
약 1년의 개발 기간 동안 정말 열심히 개발했으며 이 자리를 빌어 개발팀 전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폴링폴링’은 친구들과 같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을 위해 반드시 현금을 투자해야 되는 게임도 아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언제든지 모든 요소를 즐길 수 있는 만큼 부담 없이 편한 마음으로 즐겨주시길 바란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