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리니지 15주년, 감동과 재미가 함께한 에피소드

2013년11월27일 13시47분
게임포커스 편집부 (desk@gamefocus.co.kr)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장수 MMORPG ‘리니지’가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했다고 금일(27일) 밝혔다.

1998년 서비스 개시 후 15개월만에 최초로 100만 회원 온라인 게임 시대를 알렸던 리니지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를 열었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건재함을 보여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서비스 15년간 리니지는 크고 작은 기록을 갱신하며 한국 MMORPG 역사에 큰 획을 긋고 있다.

리니지 15주년 에피소드

생명의 검
2001년 8월 31일. 인천의 한 병원에서 리니지를 즐기는 고객 중 한 명이 사고를 당해 고귀한 생명이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었다. 긴급 수혈이 필요했지만 그 고객은 희귀 혈액형인 RH-O형으로, 매우 절박한 상황이었다.

이 사연이 알려지자 리니지 고객들은 채팅창에 RH-O형을 구한다는 문구를 퍼트렸고, 리니지 전 서버에 이 내용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리고 혈액형이 일치하는 조우 서버의 한 고객의 수혈로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엔씨소프트는 수혈에 나선 고객에게 1년 무료 이용권과 감사패, 그리고 리니지 역사상 단 한 자루만 존재하는 특별한 아이템인 ‘생명의 검’을 선물했고, 많은 리니지 고객들이 이를 축하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더욱 돈독한 커뮤니티 문화가 생겨났으며 유저들 간 뉴스, 사건, 사고, 일상 등을 서로 활발히 공유하게 되었다.

리니지 고객들이 보여준 108분의 기적
2012년 1월31일, <크리스터> 서버에 '제 아이가 아픕니다! 좀 도와주세요' 라는 제목의 아이디 ‘사망률’ 고객이 올린 글에는 구개구순열로 태어난 아기가 힘겹게 누워있는 사진과 함께 어려운 상황으로 수술비가 모자라 유저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연이 적혀있었다. 아기는 구순구개열 외에도 뇌출혈 소견 등 수술이 필요한 심각한 상태였다.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서버지기는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 메인에 걸어 많은 사람들이 보게 했고 모금을 위한 아고라 서명 운동에도 돌입했다.

그 결과 불과 며칠 사이에 모금 서명 인원은 목표의 10배인 5,000명을 훌쩍 넘었고, 이 서명을 바탕으로 복지 단체 ‘한국 사회 복지관 협회’의 모금 적격 심사를 통과하여 모금이 진행됐다. 한 달 400만원을 목표로 설정된 모금이었지만 시작된 지 108분만인 13시 52분에 5,928명의 참여로 모금은 목표액을 달성하고 마감되었다. 아기는 무사히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리니지 고객들의 따뜻한 마음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사랑의 편지, 나눔의 시작
2011년 11월 진행된 ‘메티스와 함께하는 7일간의 기적’ 이벤트는 게임 속에서 GM이 ‘사랑의 편지’를 특정 고객에게 전달하고, 그 편지를 게임 속에서 다른 고객들에게 계속 전달해 나갈수록 기부 금액이 늘어나는 이벤트로, 게임 내에서 어려운 이웃도 돕고, 아이템도 선물 받을 수 있었던 이벤트였다. 해당 이벤트에는 일주일간 수많은 고객들이 참여했다. 그 중 가장 많은 전달 횟수를 기록한 <이실로테> 서버의 고객 575명의 이름으로 서울 성로원 아이들에게 김장 재료 500kg 및 김장 봉사(리니지 GM 및 서버지기 등 참여), 김치 냉장고, 겨울 용품, 간식 등을 기부했다. 

손가락 하나로 세상과 소통하는 리니지 유저
2011년 당시 28세였던 리니지의 한 유저는 뇌졸중으로 인한 전신마비로 왼손 중지를 제외하고는 신체가 자유롭지 못했다. 한 게임전문 매체의 인터뷰를 통해 알려진 이 유저는 리니지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 손가락으로 글자를 입력 하다 보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오타도 많이 났지만 이런 그의 상황을 잘 아는 혈맹원들은 게임 속에서 그를 배려하고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었다.

리니지와 함께하는 ‘1박2일’ 가족여행
2003년 2월에는 리니지 유저들이 함께 가족여행을 떠났다. ‘리니지와 함께 떠나는 우리가족 겨울여행’이라는 주제로 떠난 여행은 리니지 유저들 152명과 사내 직원 30여명등 약 180여명이 1박2일로 속초로 갔다. ‘부자(父子)나 부부가 함께 리니지를 하는 유저들’과 함께한 가족여행을 통해 온라인 게임이 특정 연령의 취미활동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하는 놀이문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

아덴월드에서 열린 ‘최초의 결혼식’
2002년 4월 6일 <데포로쥬> 서버 기란 콜로세움에서 열린 아덴월드의 최초의 결혼식이 열렸다. 신랑 신부 입장과 주례사 그리고 퇴장으로 약 30분간 실제 결혼식과 유사하게 이뤄졌다. GM을 비롯해 많은 유저들이 이 결혼식 이벤트를 멋지게 꾸미기 위해 따로 시간을 투자하며 기획과 연습을 했으며, 신랑 신부는 2002년 4월 21일 대구에서 실제로 결혼식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결혼식에 참석해 달라는 고객의 요청에 리니지 GM이 직접 결혼식에 참석하기도 하고, 함께 간 동료 GM이 사회를 봐주고 축가를 불러주기도 하는 등 그 동안의 리니지는 사람과 사람간의 이야기를 만들어 왔다.

최고령 유저, 윈다우드 서버 할매 기사
두 아들과 딸을 둔 3남매의 어머니이자 70세 최고령 유저(2005년 기준) 할매기사는 큰아들이 PC방 사업을 하게 되었을 때 일거리를 도와주다 초등학생에게 배워서 리니지를 접하게 되었다. 기사 캐릭터가 가장 쉽고 플레이 하기 좋다고 말하며 2005년 6월 10일 65레벨업을 달성했다. 손자 5명을 보면서 가끔씩 게임을 플레이를 한다고 한다.

‘샬레’ 선생님들 헤쳐 모여! 넥슨 ‘블루...
프롬소프트 키타오 야스히로 개발자 '엘든...
전국 '디맥' 팬 성수동에 집결, 공연 & 팝...
픽셀리티 25일 개막하는 유럽 스타트업 행...
목표는 '2025년 가을', 락스타게임즈 최신...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에스피소프트, MS 아마존 340조 AI 데이터댐 경쟁... MS SPLA 사...
이노룰스-비트컴퓨터,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의료정보화 신규...
네오핀, 글로벌 RWA 선두주자 도약 위한 신규 RWA 플랫폼 계획 ...
네오위즈 '이드 서울 2024' 베뉴 스폰서 참여, 오프닝 세레모니 ...
위메이드, 사우디아라비아 로그 센티널 스튜디오와 위믹스 온보...
동아엘텍, 사피엔반도체 강세에 자회사 투자 부각 '상승세'...
네오핀, 핀시아를 이더리움과 클레이튼으로 연결하는 최초의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