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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을미년'이제는 콘솔게임이다 - #5 2015년 한국 콘솔시장 전망

2015년02월09일 17시35분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지난해 플랫폼 홀더 SCEK와 CFK, 인트라게임즈, H2 인터렉티브 등 콘솔 게임 퍼블리셔들의 인터뷰를 연속 게재했던 게임포커스는 2015년 새해를 맞아 콘솔게임 개발에 뛰어든 한국 개발사들과 관계사들을 차례로 만나봤다.

[신년기획]'을미년' 이제는 콘솔게임이다 - #1 조이시티
[신년기획]'을미년' 이제는 콘솔게임이다 - #2 스마일게이트
[신년기획]'을미년' 이제는 콘솔게임이다 - #3 콰트로기어
[신년기획]'을미년' 이제는 콘솔게임이다 - #4 게임피아

'칭송받는 자' CFK 구창식 대표가 말하는 한국 콘솔 시장
인트라게임즈 이희섭 상무 "가능하면 모든 타이틀을 한국어로 발매하고 싶다"
'명품 한글화' H2인터렉티브 "게임유저들에게 더 인정받고 싶어"

SCEK 카와우치 대표 "PS4 보급 빠르게 확대... 韓 개발사 진입 더 늘 것"
SCEK 카와우치 대표 "목표는 1등, 올해 한글화 적극 추진"

한국 개발사들이 콘솔게임 개발에 뛰어든 것은 국내에서 콘솔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국 개발사들이 개발한 게임이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에 성공한다면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입지가 강화되고 콘솔게임 시장에서 한국의 중요도가 올라가게 된다.

최근 만난 SCEK 관계자는 "국산 콘솔게임이 세계적으로 성공한다면 한국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뀔 것"이라며 "국산 콘솔게임의 성공을 위해 SCEK도 최대한 도울 것"이라 전했다.

퍼블리셔, 개발사에 이어 게임피아를 찾아 유통업체의 전망도 들어봤다. 이제 이들의 전망을 바탕으로 2015년 한국 콘솔게임 시장을 전망해볼 시점인 것 같다.

한국에서 콘솔 전쟁은 끝났다?
거치형 콘솔만 놓고 보면 이 말을 부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정 콘솔로의, 차세대기로의 쏠림 현상이 좀 더 강하게 나타나는 한국에서 시장의 대세는 플레이스테이션4로 넘어간 상태이다.

유통업체, 퍼블리셔들은 전통적 Xbox 유저들과 플레이스테이션3 유저들이 플레이스테이션4로 넘어갔거나 넘어가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향후 Xbox 게임들의 수량, 출시여부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

2015년 상반기 안에 마이크로소프트가 특단의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하반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발매 게임 외에는 게임이 출시되지 않는 닌텐도 3DS와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최근 만난 한 퍼블리셔 관계자는 "2015년 상반기까지는 이미 예정된 것도 있고 발매 여부에 대해 고민을 하겠지만 현재 추세가 계속 이어지면 Xbox One 플랫폼으로 게임을 계속 내야할지 자체에 대해 판단을 해야할 것"이라 전했다.

하지만 휴대용 콘솔에서는 이야기가 다르다.

PS Vita가 선전하고 있지만 닌텐도 3DS도 한국닌텐도의 꾸준한 노력이 결실을 거둬 보급량이 늘어나며 '섬란카구라' 등 국내 다른 퍼블리셔가 게임을 출시하는 케이스가 생겨났고 다른 퍼블리셔들도 좀 더 진지하게 3DS 플랫폼을 바라보게 됐다. 해외에서 검증된 좋은 게임의 속편을 국내에 내 보려는 시도도 계속되고 있다.

PS Vita 타이틀 판매량이 평균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한국시장의 특성 상 PS Vita 게임들의 한국어화 출시 시도도 계속될 예정이라 휴대용 콘솔에서는 PS Vita와 3DS가 선의의 경쟁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시도와 한국어화 투자, 결실로 이어져야
2015년의 목표에 대해 대부분의 퍼블리셔가 '라인업 확대'와 '최대한 많은 타이틀의 한국어화 발매'를 꼽았다.

이 말은 대작게임들만이 아니라 소위 'B급 게임'들의 한국어화 발매가 많아질 것이라는 의미이다. 실제 한 퍼블리셔 소싱 담당자는 "B급 게임 한글판 라인업을 늘릴 예정"이라며 "많은 타이틀을 내고 그 중 성과를 내는 타이틀이 나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한국어화 타이틀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유저들의 '선택 기준'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급격한 라인업 확대가 한국어화 투자 실패사례 양산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시장이 상승곡선에 있는 지금이 투자를 할 시기라는 점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한국어화를 위해서는 추가 비용이 들고 시장이 움츠러들수록 한국어화 시도에 더 큰 용기가 필요하게 된다. 지금처럼 시장이 상승곡선을 그릴 때 투자를 하고 개발사를 설득해 한국어화 전례를 만들어 둬야 한다는 것.

이미 반다이남코게임즈의 '나루티밋 스톰' 신작, '아틀리에' 시리즈 등 그 동안 한국어화가 진행되지 않던 타이틀들의 한국어화가 발표된 상태이다. 그 동안 이 타이틀들의 한국어화를 위해 노력해온 인트라게임즈와 반다이남코게임즈 한국지사, 디지털터치 등은 간신히 성사된 이 타이틀들의 한국어화를 기반으로 운신의 폭을 더 넓히려는 생각이다. 디지털터치는 '삼국무쌍' 시리즈의 한국어화를, 인트라게임즈와 반다이남코게임즈 한국지사는 '테일즈' 시리즈나 '원피스 해적무쌍',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등의 한글판이 나오는 미래를 꿈꾸고 있다.

다른 퍼블리셔들도 적극적으로 라인업 확대와 한국어화 타이틀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 2015년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깜짝 한국어화 타이틀'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텍스트게임들의 국내출시를 추진중인 한 퍼블리셔 관계자는 "게이머들이 메타크리틱, 아마존재팬의 평가만 보고 고르지 말고 한국어로 즐기면 어떤 느낌인지 보고 판단해주시면 좋겠다"며 "가끔 하나라도 B급 게임에도 관심을 보여주시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 다음 토픽으로 넘어가기 전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SCEK) 카와우치 시로 대표의 공로도 언급해두고 싶다. 카와우치 대표는 한국시장에서 한국어화가 갖는 의미를 설명하고, 한국만을 위한 로컬 버전 개발을 설득하기 위해, 자사가 퍼블리싱하는 개발사가 아니더라도 해외 개발사들을 두루 만나 설득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여전히 힘들지만 좀 더 밝은 미래가 기다린다
여전히 한국 콘솔 게임시장은 힘든 환경에 놓여 있다. 기자는 2014년 3월 한국 콘솔시장에 봄이 찾아온다고 적었는데, 아직 봄이 완전히 찾아온 것 같지는 않다.

한국 콘솔 게임시장에 찾아오는 봄을 맞이하며

하지만 눈이 녹고 있다는 느낌은 확실히 받고 있다. 지난 6년 동안 콘솔 게임 퍼블리셔, 플랫폼 홀더, 게임매장을 찾아 '전망이 좋다'는 말을 들은 건 요 근래 뿐이기 때문이다.

경쟁적인 게임에 지친 30대 게이머들이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콘솔게임으로 돌아오고 있고, 콘솔 게임기가 경품 등으로 인기를 끌며 처음으로 콘솔 게임을 접하게 된 청소년 층도 늘고 있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판매량도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분명 봄은 오고있다. 지금이야 말로 콘솔게임을 사랑하는 많은 게이머들과 국내 퍼블리셔들이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한국 콘솔 게임시장을 키워가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얼마 전 만난 한 퍼블리셔 담당자는 '월급이 올랐다'는 말을 했다. 그에게서 이런 말을 들은 것도 몇 년 만에 처음이었다. 콘솔 게임업계에는 콘솔 게임이 그저 좋아서 힘들고 괴로워도 버티고 있는 이들이 넘쳐난다. 이들이 힘들고 괴로운 데 버티는 게 아니라 즐겁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어서 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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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8 예비 베플
지금까지 많은게임의 만렙과 현질과 무한 노가다를 누구보다 즐겻습니다 졸리고 일하고 피곤하고 하기싫을때도 경쟁을 위해 참고 좋아져가는 장비 레벨만큼 가까운 지인들과도 멀어졋지요
돌아보면 남는것도 없고 순간만 잼있엇지 좋은기억도 없습니다 모든걸 접었지만 게임을 좋아하기에 첫 콘솔로 ps4를 사고 라스트 오브 어스를 하엿는데 기존 게임에서는 느낄수 없었던 몰입상태의 감동을 느꼇습니다 영어로 하엿다면 절대 느낄수 없었겟죠 그후에 되도록이면 한글판은 의리 구매 하고 있습니다. 존재 하지도 않는 실체 없는 아이템을 충동구매로 현질하던 예전의 모습보다 돈을쓰고 택배로 cd 라는 현물을 받고 있는 지금의 저의 모습이 더 행복합니다 큰 힘은 없지만 제가 가능한 능력안에서 제가 할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한글화를 응원하며 지원하겟습니다.
ps4 | 02.20 13:10 삭제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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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슈타인즈 게이트를 필두로 남성향 텍스트가 잘 팔리다보면 언젠간 여성 게이머들에게도 기회가 돌아올거라고 생각하면서 정발 한글화된 텍스트 어드벤쳐 사고있습니다ㅜㅜ
ㅁㄴㅇㄹ | 02.10 17:56 삭제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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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플스 코나미 위닝은 안삽니다.엑스박스 원삽니다.물론 피파는 엑스박스용이죠.엑스박스와 닌텐도가 사실은 제일좋아요.소니 말 믿지 마세요.그거 전부 않좋아요.pc방에서 리니지는 아웃됐죠.이제와우가 아웃될차례입니다.롤플레잉은 닌텐도가 제일좋아요.축구는 피파고요.
백현길 | 02.10 06:13 삭제
댓글 1
144 151
확인
와우가 아웃 ㅋㅋㅋㅋㅋ 와우 나온지 11년동안.. MMORPG라는 장르중에서, 와우랑 대등하게 싸운 게임조차도 없는데 와우가 몰락한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
비회원 | 02.10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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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설쉬고 엑스박스 원삽니다.방통대 일본학과 갈려고하니 졸업하기 힘들어서 안갑니다.그냥 일본어 자격증만 딸려구요.졸업할려면 논문도 써야하고 전 올겐하고바둑도 배워야하기에 일본어 빼고 다른건 못배웁니다.플스피파는 진짜 정품이 아니죠.엑스박스가 피파를 정밀하게 만들어 놓죠.
백현길 | 02.10 06:18 삭제
댓글 2
161 151
확인
말하는게 두서없는게 정서불안 같다.
비회원 | 02.10 17:02
어휴 개소리
비회원 | 02.10 11:03
이전1다음
요즘 확실히 한글화가 더 잘되고 있어서 겜할맛 납니다.
울 나라 시장이 좀 더 커져서 모든 타이틀이 현지화 되길 바랍니다.
ㅋㅋㅋ | 02.10 11:47 삭제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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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4가 진짜 왜 잘나가는지 모르겠다
엑스박스원이 진짜 사양도 좋고 한글화도 좋은데 ㅉㅉ
플베충...
엑스박스원 | 02.10 11:29 삭제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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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한글화도 웃기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발매일 통수 ㅋㅋㅋㅋㅋㅋ 엑박기기 자체가 싫은건 아닌데 마소의 ㅂㅅ 같은 운영은 욕좀 먹어야됨
비회원 | 02.10 22:59
사양이 좋다는데서 웃으면 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회원 | 02.10 22:58
이게 글이야 똥이야?
비회원 | 02.10 17:01
이전1다음
앞으로도 잘부탁드립니다 ㅠㅠㅠ!! 감사합니다!!
으와아ㅏ | 02.10 17:25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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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많은게임의 만렙과 현질과 무한 노가다를 누구보다 즐겻습니다 졸리고 일하고 피곤하고 하기싫을때도 경쟁을 위해 참고 좋아져가는 장비 레벨만큼 가까운 지인들과도 멀어졋지요
돌아보면 남는것도 없고 순간만 잼있엇지 좋은기억도 없습니다 모든걸 접었지만 게임을 좋아하기에 첫 콘솔로 ps4를 사고 라스트 오브 어스를 하엿는데 기존 게임에서는 느낄수 없었던 몰입상태의 감동을 느꼇습니다 영어로 하엿다면 절대 느낄수 없었겟죠 그후에 되도록이면 한글판은 의리 구매 하고 있습니다. 존재 하지도 않는 실체 없는 아이템을 충동구매로 현질하던 예전의 모습보다 돈을쓰고 택배로 cd 라는 현물을 받고 있는 지금의 저의 모습이 더 행복합니다 큰 힘은 없지만 제가 가능한 능력안에서 제가 할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한글화를 응원하며 지원하겟습니다.
ps4 | 02.20 13:10 삭제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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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슈타인즈 게이트를 필두로 남성향 텍스트가 잘 팔리다보면 언젠간 여성 게이머들에게도 기회가 돌아올거라고 생각하면서 정발 한글화된 텍스트 어드벤쳐 사고있습니다ㅜㅜ
ㅁㄴㅇㄹ | 02.10 17:56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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