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9일 한국 온라인 게임사에서 한 획을 긋고 있는 메이플 스토리가 올해로 서비스 8주년을 맞이했다.
2003년 4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메이플스토리는 2D 횡스크롤 방식의 RPG로 게임 출시부터 유저와 업계의 눈을 사로잡았으며 이후 친근한 그래픽과 쉬운 게임 룰 등의 장점을 기반하여 대중적인 정통 RPG로 시장에 수 많은 기록을 남겼다.
현재 국내에서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회원 수는 총 1,800만 명으로, 전 국민 3명 중 한 명 꼴로 즐기는 대중 온라인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또 서비스를 시작한지 7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매년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경신하며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고, 올 해 빅뱅 업데이트로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며 국내 최고 동시 접속자수인 41만 6천이라는 대기록을 세워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게임임을 증명했다. (지난 2011년 1월 1일 카오스 업데이트의 효과로 동시접속자수 38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해외에서도 호평
메이플스토리는 해외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메이플스토리는 현재까지 일본, 중국, 대만,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국, 캐나다, 유럽 49개국, 브라질 등 총 59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전 세계 약 1억 명의 회원들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전 세계 1억 명 회원 수를 돌파하는 날이 멀지 않았다.
특히 북미 시장을 공략한 ‘글로벌 서비스’의 경우 美 포브스지, 美 비즈니스위크지 등에서 메이플스토리의 독특한 수익모델인 부분 유료화 모델을 다루며 극찬한 바 있다.
MMORPG에 횡스크롤을 품다
메이플스토리는 2D 횡 스크롤 방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MMORPG이다. 이러한 새로운 게임방식은 게이머들에게 신선함을 제공했고, 정통 MMORPG로서의 뛰어난 게임성을 보이는 것은 물론, 아바타 육성기능, 미니게임, 퀘스트 등을 다양하게 추가하여 다이내믹한 게임 내용을 보이고 있다.
또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MMORPG의 단점을 보완하고 ‘핵 앤 슬래시’ 방식을 뛰어넘어 밝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MMORPG를 구현해냈다. 메이플스토리는 게임 내용과 함께 다양하고 신선한 맵과 방대한 퀘스트, 귀여운 아이템, 캐릭터 등을 강점으로 10대 청소년과 20대 게임 유저, 여성 유저 등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쉬운 MMORPG 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에는 MMORPG의 장르적인 특색이 최소한으로 압축되어 있다. 롤플레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미션과 퀘스트, 아이템 등은 모두 포함되어 있지만, RPG 장르를 처음 접해 보는 유저들이 어렵지 않게 게임을 접하고,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다. 조작 방법도 매우 간단해 단 몇 개의 키보드 키로 캐릭터 움직임이 가능하다.
좌(←), 우(→)의 움직임과 위(↑)의 맵 이동, 아래(↓)의 엎드리기, Alt키의 점프, Ctrl의 공격, Z키의 아이템 줍기만 익히면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같은 쉬운 접근성이 메이플스토리가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MMORPG가 될 수 있던 강점이라 하겠다.
깜찍 발랄한 캐릭터, 부분 유료화 성공
메이플스토리는 깜찍하고 톡톡 튀는 게임 캐릭터로 유명하다. 유저들은 직업에 맞게 특화된 모습을 하고 있는 캐릭터들에 대해서 제 각각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로 옷, 머리 스타일 등을 꾸밀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치장성 아이템을 구입해 이용하고 있는데,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아이템들은 게임 캐릭터에 대해 정성과 애착을 갖는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를 통해 메이플스토리는 전 세계 적으로 성공한 부분 유료화 사례로 자리 잡으며 업계의 표본이 되고 있다.
원소스멀티유즈 성공 사례
메이플스토리는 온라인 게임의 높은 인지도에 힘입어 애니메이션, 출판물을 비롯해 다양한 캐릭터 사업이 나와 성공한 원소스멀티유즈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메이플스토리는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한국과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 바 있으며, 만화책 ‘메이플스토리 오프라인RPG’는 지금까지 43권까지 출시되며 2009년 12월 누적판매부수 천만 권을 돌파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또한, 최근 메이플스토리는 닌텐도와 함께 공동 개발한 닌텐도 DS 타이틀로도 출시돼 많은 이들의 주목을 얻고 있으며, 이 밖에도 카드게임인 메이플스토리 iTCG를 비롯해 학용품, 음료수, 각종 팬시용품 등 다양한 라이선스 상품들이 사랑 받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연혁
-2003. 4. 29 정식 서비스
-2003. 11 <메이플스토리> 디지털콘텐츠대상 3분기 온라인게임부문 수상(정보통신부)
-2003. 11 일본 서비스 시작
-2003. 12 <메이플스토리> 디지털콘텐츠대상 은상 수상(정보통신부)
-2003. 12 <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인기상 수상(문화관광부)
-2004. 02 <메이플스토리> 한국일보 웹 Award 대상 수상
-2004. 02 최고 동시접속자수 17만 명 기록
-2004. 09 <메이플스토리> 중국 온라인게임대상 최고 기대작상 수상(정보산업발전연구원)
-2004. 12 <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캐릭터대상 신규캐릭터상 수상 (문화관광부)
-2004. 12 중국 서비스 시작
-2005. 02 중국 서비스 최고 동시접속자수 30만 명 기록/한국 회원 천 만 명 돌파/한중일 회원 2,500만 명 기록
-2005. 06 싱가포르(말레이시아 포함) 서비스 시작
-2005. 07 대만 서비스 시작
-2005. 08 최고 동시접속자수 20만 명 기록
-2005. 10 한국 회원 1,300만 돌파
-2005. 10 태국 서비스 시작
-2005. 10 글로벌 서비스 시작(영어권/ 미국, 캐나다 포함)
-2006. 01 서비스 1000일 맞이
-2006. 02 한국 회원 1,400만 돌파
-2006. 07 유럽 49개국 CBT 시작
-2007. 04 유럽 49개국 정식 서비스 시작(5개 언어 지원)
-2007. 04 서비스 4주년
-2007. 10 일본서 메이플스토리 애니메이션 방영 시작
- 2007. 12 해적 업데이트
-2007. 12 동시접속자수 24만 돌파
-2008. 12 시그너스 기사단 업데이트
-2008. 12 동시접속자수 25만 돌파
- 2010.7/17 동접 26만 7/24 동접 41만 6천 기록
- 2011. 1/1 최고동시접속자수 38만 명 돌파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