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 뜨고, 떴다면 꼭 한다

대세 연예인 인증의 보증수표, 게임 홍보모델

등록일 2011년05월20일 17시51분 트위터로 보내기



그룹 '핑클'의 보컬로 솔로 활동으로도 많은 인기를 얻으며 가요계의 트렌드 아이콘으로 불리우는 '이효리' 부터, 최근 3단 고음으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아이유'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게임 홍보모델의 경력이 있다는 것이다.

최근 연예계에서 활동하는 아이돌을 비롯한 이름있는 연예인들은 누구나 한 번쯤 게임 홍보모델을 접하게 된다. 대부분의 여자 연예인들이 화장품 CF를 성공의 척도로 판단하듯이, 게임 홍보모델 역시 해당 연예인이 그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는 것이다.

한편, 연예인 지망생들의 경우 게임 홍보모델을 통해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쌓아 연예계에 데뷔하는 경우도 있어 게임 홍보모델은 일종의 '연예인 등용문'과 같은 역할도 한다.

연예인이 게임 홍보모델로 활동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온라인 게임이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하며 특히 연예인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하는 이들의 콘텐츠여서 게임 홍보효과와 함께 해당 홍보 연예인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해체설로 몸살앓이를 했으나 5개월만에 활동을 재개, '마구마구'의 홍보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카라'부터 '몸매종결자'로 인기 급부상 중인 '지나'까지 과거보다 게임 홍보모델의 기용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게임포커스는 게임 홍보모델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 가장 많은 게임 모델을 한 아이돌 가수는? 아이유, 카라
아이유가 활동한 게임: '던전앤파이터' 6대 던파걸, 곰TV VJ, '말과 나의 이야기, 앨리샤', 곰TV GSL 시즌2 선수 소개 육성
카라가 활동한 게임: 테일즈위버, 프리스타일, 마구마구, 컴투스 '아이뮤지션' OST

가장 많은 게임 홍보모델로 활동한 아이돌 가수는 '아이유'와 '카라'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좋은날'로 인기를 한 몸에 얻고 있는 아이유는 일반인, 성우 등 다수의 대중에 알려지지 않은 이들을 채용해왔던 당시 최초 던파걸로 선정된 연예인이다. 물론 당시 아이유의 인지도는 현재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탓에 오히려 게임 홍보모델로 선정하기가 어려운(?) 반대의 상황이 되어 버렸다. 6대 던파걸 활동 당시는 '부(Boo)'라는 노래로 활동 중이었다.


'부' 노래로 활동할 당시, 아이유는 곰TV에서 VJ로도 활동했다. '곰TV 뮤직차트쇼'로 신인임에도 당찬 활동으로 주목받은 아이유는 이를 통해 청소년 연령층에 많은 인기를 얻는 계기가 됐다. 이를 계기로, 이후 곰TV에서 진행하는 '스타크래프트2'리그인 GSL 시즌2에서 아이유는 게임 시작 시 선수들을 소개해주는 음성으로도 참여했다.

아이유의 인지도 덕에 가장 많은 효과를 본 게임은 바로 엔트리브소프트의 '말과 나의 이야기, 앨리샤'. 최근 '프로야구매니저'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본 게임은, 아이유를 모델로 채용하면서 게임 인기 상승에 엄청난 효과를 얻으며 '아이유 게임'이라는 별칭이 불리우기도 했다.


게임 오픈 당시에 열린 행사인 '앨리샤 페스티벌' 당시에는 아이유를 보기 위해 엄청난 인파가 몰려 성황을 이루었을 정도. 당시 페스티벌에 참여해 열성적인 모습을 보인 아이유는, 행사를 마친 뒤 일산으로 다음 행사가 있어 출발했으나 약 30분 가량 늦어 당시 기다렸던 팬들에게 불만을 듣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최근 5개월 만에 활동을 재개한 아이돌 걸그룹 '카라'도 그룹 중에서 온라인 게임과 많은 인연을 맺었다.

카라가 선보인 두 번째 미니앨범이자 카라의 인기상승에 많은 계기가 된 '프리티 걸' 활동 당시, 카라는 넥슨의 '테일즈위버'와 함께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게임 홍보모델의 처음을 시작했다.

당시 넥슨은 "카라의 발랄하고 깜찍한 이미지가 테일즈위버의 독특한 이미지와 잘 어우러져 유저드에게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카라의 홍보모델 발탁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홍보모델에 대한 효과 때문일까. 이후 카라는 많은 인기를 얻으며 '허니', '미스터' 등과 같은 현재의 인지도 상승을 얻게 됐으며, 이후 '똑같은 맘'이라는 곡을 통해 컴투스의 '아이뮤지션' OST 곡인 '똑같은 맘'을 공개하기도 했다. '프리스타일'에서는 포지션 별 캐릭터로 등장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최근 카라는 국내 활동을 재개하면서, CJ E&M 게임즈의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홍보모델을 함께 활동하고 있다. 오는 25일 까지 판매하는 한정판 응원카드 아이템을 판매하며, 카라의 음성으로 유저를 응원하거나 게임 배경 이미지가 해당 멤버의 이미지로 변경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그밖에 온라인 게임을 통해 모습을 많이 보인 가수들로는 소녀시대 (게임빌 '물가에 돌튕기기(태연)', 메이플스토리), 티아라(지구별, 헤바 클로니아)와 f(x) (그랑에이지, 피파온라인2), 원더걸스(프리스타일, 컴투스 미니게임천국3) 등이 있다.


- 가장 많은 연예인을 기용한 회사는? 한국닌텐도
온라인 게임이 한 게임마다 연예인을 홍보모델로 선정하듯이, 한국닌텐도도 국내 많은 연예인을 통해 게임 타이틀과 주변기기를 홍보했다. 닌텐도는 국내 뿐 아니라 일본, 전 세계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선정해 동일한 콘셉트로 홍보를 진행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닌텐도는 장동건, 안성기 씨를 비롯해 이나영, 송혜교 씨 등 게임쪽과 인연이 없던 인기 연예인들을 기용해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기도 했다. 닌텐도 DS가 한국에 첫 론칭을 한 행사에서는 첫 홍보모델을 맡은 장동건 씨가 영상으로 축전을 보내기도 했으며, 닌텐도 Wii 론칭 행사에는 원빈 씨가 직접 참여했다.


한국닌텐도가 홍보모델로 기용한 연예인으로는 장동건, 안성기, 엠씨 몽, 원빈, 이나영, 송혜교, 박수홍, 차태현, 신세경, 김범, 고현정, 김혜수, 소녀시대 등이 있다.

그 밖에 많은 기용을 한 회사로는 JCE와 게임하이다. JCE는 '프리스타일'과 '프리스타일 풋볼'을 통해 카라, 원더걸스, 미스에이, 무한도전에 출연하는 여섯 명의 연예인을 게임 내 캐릭터로 삽입했으며, 게임하이는 '서든어택'에 빅뱅, 투애니원의 멤버와 비, 제시카 고메즈 등을 게임 캐릭터로 등장시켰다.





- 이 사람도 게임 홍보모델 했어?
게임 홍보모델로 기용된 연예인 중에는 인기는 많지만, 다소 의외라고 생각되는 연예인도 활동했다.

최근 네티모의 게임포털 '아이팝콘'에서 서비스 예정인 3D 웹게임 '천기온라인'에는 부활의 멤버이자 '남자의 자격'에서 활동 중인 김태원 씨가 홍보모델로 발탁됐다. 김태원 씨는 과거 2009년 동서식품의 '핫초코 미떼' CF에 활동하며 많은 웃음을 선사 한 바 있다.

또한,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을 비롯해 드라마 '자이언트'를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 황정음 씨가 활동했던 그룹 '슈가'도 지난 2004년 세가의 PS2 타이틀 '세가 슈퍼스타즈' 프로모션을 통해 활동했다.





- 홍보모델? 우리는 '열혈 게이머'
연예인도 한 명의 게임 유저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이 방송에 노출되며 게임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많은 연예인들이 즐기는 것으로 알려진 게임으로는 블리자드의 인기 MMORPG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있다. 최근 업적 점수를 비롯해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애정을 과시한 이소라 씨부터 임재범, 은지원, 김희철 씨도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즐겼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