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칼럼]시련 속 변화와 도전 나서야 할 2025년 을사년, ...
힘든 상황 속에서 많은 게임사들이 새로운 도전에 나선 한해로 기억될 2024년이 지나고 2025년이 시작됐습니다. 2024년은 어려운 한해로 기억된 2023년보다 더 힘든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많은 게임사들이 구...
'도쿄바빌론' 신작 애니메이션 발표, 잠든 오타쿠 형, 누...
25일 일본에서 CLAMP의 세기말 걸작 만화 '도쿄바빌론'(東京BABYLON) 애니메이션이 발표됐다. '도쿄바빌론 2021'이라는 제목으로 2021년 방영 예정이라는데... 이 발표가 나오자 일본은 물론 국내 SNS에서도 난리가 났다. 나이가 들어 취미 생활에 힘을 쏟기 힘들어져 고개를 숙였던, 잠들었... 2020-10-26
[칼럼]게임사 직원의 권한 남용, 개인의 일탈보다 시스템 ...
올해만 굵직한 사건이 두 번째다. 게임사 관계자의 권한 남용과 관련된 기사를 작성하면서 항상 말미에 "게임사들의 각별한 주의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는 구절을 적어두는데, 기자 생활을 시작한 이후로 같은 문장을 수도 없이 쓴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이다. 최근 게이머들이 가장 중... 2020-09-18
[칼럼]넥슨 '던파'의 믿음과 신뢰 회복, 그 무엇보다 솔직...
사회적 신뢰라는 용어가 있다. 국가와 개인, 또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상식적이면서도 기본적인 믿음이 있어야만이 사회가 안정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신뢰가 무너진다면 어떻게 될까? 말 그대로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의 문제라면 말 그대로 ... 2020-09-15
'성검전설3 TRIALS of MANA' 너무 좋다, 그런데 요즘 게이...
'성검전설3'는 기자가 특별한 추억을 갖고 있는 게임이다. 오락실에서 게임하다 들키면 머리끄덩이 잡혀 집으로 끌려가던 어린 시절을 보낸 기자는 게임기와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다. 강원도 산골 시골마을에 게임기를 가진 친구는 손에 꼽을 정도였고 그 친구 집에 몰래 놀러가 잠시 플레... 2020-07-29
국내 서비스 3주년 맞이한 '소녀전선', 순탄한 항해가 되...
2주년 기념 칼럼에서 밝힌 개인적인 바람대로, '소녀전선'은 무사히(?) 국내 서비스 3주년을 맞이했다. '소녀전선'은 대규모로 PV나 광고를 하지 않은 서브컬쳐 게임이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타이틀이다. 그 이전에도 서브컬쳐를 선호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게임이 없었던 ... 2020-07-08
평론가와 게이머 평점 엇갈리는 '라오어2', 두 집단 사이...
흔히들 영화 평론가와 대중의 평가는 갈릴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작품의 전체적인 완성도나 주제의식 등을 고루 판단하는 평론가와 달리 특정한 지점이나 감정 등을 중요시하는 대중이 하나의 작품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 특히 대중을 타깃으로 삼은 대중 영... 2020-07-03
[칼럼]중국게임들의 고퀄리티, 높은 노동강도에서 나오는 ...
중국 게임들의 기세가 무섭다. 이미 국내 모바일게임 매출순위 상위권은 중국 게임들이 과반을 점하고 있고, 눈에 띄는 신작게임이 중국게임인 경우가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 게임의 국적이 어디인지를 따지는 경우는 거의 사라졌다.. 기자는 2015년 3월에 '중국게임의 부상, '쫓기는 입장'에... 2020-05-28
'13기병 방위권', 어드벤쳐 게임의 진화를 확인했다...
세가퍼블리싱코리아가 국내 출시한 '13기병방위권'의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했다. 정말 멋진 게임이었다. 아직 플레이하지 않은 게이머가 있다면 꼭 구입해 플레이해보라고 권하고 싶은 게임이다. 13기병방위권은 여러 명의 캐릭터들이 서로 엮이는 이야기를 캐릭터 별로 조금씩 보여주며 ... 2020-05-25
[칼럼]문체부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 해답은 ...
얼마 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게임업계 진흥을 위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여기에는 게임 이용자 권익 증진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는데, 특히나 이중에서도 눈여겨볼 항목이 있었다. 다름 아닌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 2020-05-22
[칼럼]VR게임 향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일방적' 애정공세, ...
매체의 형태를 막론하고 미래의 생활상을 그릴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다. HMD(Head Mounted Display)를 장착하고 눈 앞에 펼쳐지는 진짜 같은 세계를 감상하고 게임을 즐기는 모습은 얼핏 보기에도 어딘가 '미래'스럽고 '4차 산업' 다... 2020-05-20
충격 안겨준 '언리얼 엔진5', 플레이스테이션5 고성능 SSD...
에픽게임즈가 5월 14일, 자사를 대표하는 게임 엔진 '언리얼 엔진' 최신 버전 '언리얼 엔진5'를 깜짝 공개했다. 에픽게임즈는 2021년 초 언리얼 엔진5 프리뷰 버전을 선보이고, 2021년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2021년 중으로 '포트나이트'를 언리얼 엔진4에서 언리얼 엔진5로 포팅... 2020-05-19
[칼럼]'파이널판타지7 리메이크', 그냥 웃음이 나... 좋아...
올드 게이머 모임에 가면 자주 이런 논쟁을 하게 된다. '최고의 바이오하자드는 몇편인가', '최고의 메탈기어솔리드는 몇편인가', '최고의 파이널판타지는 몇편인가' 등등... 게이머들이 모이면 이런 대화 소재만으로도 밤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파이널판타지'의 경우 기자는 10편을 가... 2020-05-15
[칼럼]문화예술로 '지정'된 대한민국 게임과 '모여봐요 동...
지난 5월 7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꽤나 의미 있는 변화를 제시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통해 문화예술의 정의에 '게임'을 포함시키기로 한 것. 게임을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의 형식으로 내세우고 게임의 인문학적 가치를 널리 전파한다는 것인데, 그동안... 2020-05-15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우치코시 코우타로 '살아있네!', ...
'슈타인즈 게이트'가 빅히트하며 '과학 어드벤쳐'가 메이지스의 전유물처럼 생각되고 있지만 90년대부터 00년대까지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을 꾸준히 즐긴 게이머들이라면 과학과 판타지가 결합된 게임들을 즐긴 경험을 다들 갖고 있을 것이다. '과학 어드벤쳐' 시리즈는 그 시절의 전통을 계... 2020-04-29
[칼럼]유저 평점 0.3점을 남긴 '디비전 2', 워싱턴 D.C.와...
최근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보다 낮은 '메타크리틱' 유저 평점을 기록해 많은 관심(?)을 받은 게임이 있다. 다름 아닌 '디비전 2'다. 정확히는 '디비전 2'의 확장팩 '뉴욕의 지배자'가 유저 평점 0.3의 희생양(?)이 됐다. 사실 '메타크리틱'의 점수는 썩 믿을만한 것이 못된다. 방대한 데... 202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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