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되는 모든 게임 강화 확률까지 공개... 넥슨, 강도높은 혁신 방안 발표 "신뢰 회복 위해 총력 다할 것"

등록일 2021년03월05일 11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메이플스토리'에서 확률 문제로 도마 위에 오른 넥슨이 자사가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에서 강화 아이템의 확률까지 공개한다.

 

넥슨은 3월 5일, 안내 자료를 통해 '메이플스토리' 뿐만 아니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에서 기존의 '캡슐형 아이템' 이외에도 '강화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메이플스토리'에서는 2월 18일, 무기에 옵션을 부여할 수 있는 '환생의 불꽃' 아이템 사용시, 그동안 옵션 항목 별로 다른 확률을 적용해 왔다는 사실이 밝혀져 이용자들의 반감을 샀다. 

 

이에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디렉터는 3월 1일 공지사항을 통해 늦어도 5일(금)까지는 게임 내 또다른 확률형 아이템인 '큐브'의 확률을 비롯한 추가 정보, 기록을 공개한다고 전한 바 있다. 이번 발표는 그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게임, 신작 모두 확률 공개
넥슨에 따르면, 회사는 내부적으로 철저한 조사와 검증을 거쳐 '메이플스토리'에서 '큐브' 아이템의 확률을 5일 중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가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넥슨은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 향후 서비스할 신작 게임에서도 기존에 공개하던 '유료 확률형 아이템'에 더해 '유료 강화 확률'을 공개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무작위' '랜덤' 표현 자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할 것
특히 '메이플스토리'에서 논란이 되었던 '무작위'나 '랜덤' 등 혼용해서 사용되던 용어들의 사용을 지양하고, 확률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연관 확률표를 추가로 제공한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게임 내 각종 확률 요소들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오픈 API 방식으로 구축해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체적인 작동 방식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넥슨은 시스템을 올해 중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넥슨 측은 "넥슨은 이용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발전된 서비스 환경을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게임업계에서는 확률형 상품이 화두다. 기존에는 자율규제를 통해 게임사가 자율적으로 확률형 상품의 적용 확률을 공개해 왔지만, 예외 항목이 많아 소비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비판도 나온 바 있다.

 

일련 사태로 인해 제도권에서도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관심을 가지는 가운데,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는 투명한 확률 공개와 운영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인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넥슨 입장 전문

넥슨은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상은 현재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으로,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까지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메이플스토리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합니다. 

 

넥슨은 내부적으로 철저한 조사와 검증을 거쳐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확률을 5일 중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포함할 예정입니다. (상세내용은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입니다)

 

이어서 넥슨은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에도 기존에 공개하고 있었던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에 더해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실행합니다. 아울러 향후 서비스하는 신작게임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콘텐츠의 신뢰를 높이고 유저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표본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유저들을 혼란스럽게 했던 '무작위', '랜덤' 등의 용어 사용은 피하겠습니다. 그 동안 무작위/랜덤/임의라는 표현에 대해 유저는 물론 저희 회사에서도 혼용해서 사용되었습니다. 앞으로 유저들이 분명하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명확한 원칙에 따라서 용어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확률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연관된 확률표 등을 추가로 제공해서 논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유저가 검증하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게임 내 균형을 유지하고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지속적으로 가능하도록, 각종 확률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가능한 방안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확률 내용은 유저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요소가 발견될 경우 빠르게 조치하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연내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픈 API 방식으로 구축하여, 유저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넥슨은 유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발전된 서비스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