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느조스의 환영' 업데이트 앞둔 블리자드 'WOW', 이언 해지코스타스 디렉터 "느조스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 달라"

등록일 2020년01월13일 09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는 지난 10일, 자사가 서비스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의 마지막 대규모 업데이트가 될 '느조스의 환영' 업데이트를 앞두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책임지고 있는 이언 해지코스타스 게임 디렉터와 국내 게임전문 기자들과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1월 16일 업데이트 되는 느조스의 환영은 베일에 쌓인 잠자는 도시 ‘나이알로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격전의 아제로스의 모든 이야기를 마무리 지을 이번 패치에서 유저들은 아제로스에 남은 마지막 고대신인 느조스와 대면하게 된다.

 

차기 확장팩인 ‘어둠 땅’과의 연결고리에 대한 실마리가 제공되는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업데이트와 어떤 부분이 다를까? 

 



 

정수 시스템의 본캐와 부캐의 공유는 결국 조건 완화 정도의 수준에서 끝나는 것인가

예를 들어 일퀘나 전역퀘와 같은 콘텐츠 해금의 경우 편의성을 위해 계정 공유가 가능하도록 설계했지만 캐릭터를 직접 강력해지게 만드는 시스템의 공유에 대해서는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정수의 공유에 대해서는 분명 많은 유저들이 요청했던 사안이고 내부에서도 많은 검토가 진행됐지만 최종적으로는 조건의 완화로 가닥을 잡은 것을 이해해주길 바란다.

 

벼림을 대신하는 타락 시스템은 앞으로의 와우에서 타락한 자들과 싸우게 될 경우 이들을 처치하면서 얻게 되는 일종의 고유 아이템으로 자리잡는지 궁금하다

타락 시스템은 느조스의 환영에서만 한정적으로 적용되는 능력치이며 강력하지만 그만큼의 패널티를 가지고 있다. 타락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면서 새롭게 추가되는 아이템의 벼림 시스템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아버지를 따라 광기에 굴복한 검은용 레시온
 

타락 수치를 어느정도 유지하는 것이 영웅 레이드나 쐐기에서 도움이 되는가? 타락의 수준을 어느정도로 유지하면 되는지 궁금하다

정해진 타락 수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설 아이템이나 정수로 캐릭터가 갖게 되는 타락수치를 완화 시킬 수 있는 만큼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물론 완화 없이 플레이를 해 강력한 공격력을 갖는 것도 가능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패널티도 갖게 되는 만큼 이와 관련된 창의적인 플레이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이번 패치의 재미 포인트가 될 것이다.

 

타락으로 오르게 되는 수치와 관련된 패치의 흐름을 보면 너무나 많은 2차 스탯의 상승을 유도하고 있는데 문제는 없는지 궁금하다. 또한 이 타락 수치가 곱연산으로 작용되는지 합연산으로 작용되는지 궁금하다

일관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상황이나 아이템별로 적용되는 능력치가 다르다. 타락 아이템은 강력한 성능을 갖췄지만 이를 적절히 조절해서 하는 것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공허의 존재가 본격적으로 전면에 드러나기 시작한다
 

전설 형상변환이 가능해지게 되었는데 아티쉬의 지팡이처럼 지금은 얻을 수 없는 전설 아이템 형변을 위해 이벤트 등으로 형상변환을 풀 생각은 없는가

아티쉬 경우를 예로 들었지만 지금은 그럴 계획이 없다. 만드는데 굉장한 노력이 들어갔고 이러한 가치를 지켜주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도 이와 관련된 유저들의 의견을 계속 듣고 있으며 나중에 새롭게 추가되는 아이템들의 외형이 이러한 아이템들과 비슷해 질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나이알로사는 이야기 전개상 상당한 중요도를 차지하는데 레이드 던전 이외에도 나이알로사가 계속 활용되는가

현재로서는 그럴 생각이 없다. 하지만 공허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의 비중이 와우 내에서 적지 않은 만큼 추후에도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확장팩의 최종보스가 느조스인데 느조스가 처단되면 이제 고대신이 전부 처단 된 것과 다름이 없다. 이야기의 향후 전개가 궁금하다

현재로서는 많은 가능성을 두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고대신이 전부 처단된 것이 맞지만 공허의 세계도 있고 아제로스를 위협하는 악의 인물들이 많은 만큼 이에 대한 부분은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이다.

 



 

유저들의 행동과 스킬 사용량을 체크하는 와우 로그에 대한 유저들의 거부감이 적지 않다. 이는 와우 뿐만 아니라 클래식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이에 대해 내부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커뮤니티의 부정적인 반응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알아둘 부분은 로그 자체가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측정툴은 예전부터 계속해서 다른 형태로 변화해오며 유저들에게 제공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내부에서도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있지만 부정적인 부분 보다는 긍정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더 많이 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 이에 대한 제재나 차단에 대한 계획은 없다.

 

길드 콘텐츠와 전문기술의 노후화가 상당한데 변화에 대해서 내부에선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느조스의 환영에서도 전문기술이 업데이트 된다. 전문기술, 중 특히 제작기술을 지금 존재하는 것 보다 의미 있는 것으로 바꾸려고 한다. 강력하고 만들기 어려운 아이템을 만들어 뽐내거나 다양한 것들을 고민하고 있다.

 

길드의 경우 게임의 플레이나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변화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고민하고 있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아직까지 정해진 것은 없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센터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