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게임 '버섯커 키우기' 1월 매출 381억... 아이지에이웍스 '2024 모바일 게임 마케팅 전략 분석' 리포트 공개

등록일 2024년02월27일 09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2024 모바일 게임 마케팅 전략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

 

모바일게임 장르별 매출 추이 비교
전략/턴제RPG, 서브컬처 등 2023년 1월 매출 상위였던 장르들은 2024년 1월 매출 감소세가 나타났다. 반면, 방치형 RPG, 하이퍼캐주얼, MOBA/AOS 등 장르의 월 매출은 각각 82.5%, 39.4%, 162% 증가했다.

 


 

방치형RPG 신규 및 기존 게임별 매출 비교
최근 출시한 '버섯커 키우기', '소울 스트라이크', '현타삼국', '라그나로크 비긴즈', '유령기사 키우기', '캐슬케이퍼', '다크 슬레이어', '블러드 나이트 키우기', '다크 클랜', '타이니퀘스트' 등을 포함한 방치형RPG 신규 게임 10개의 2024년 2월 18일 평균 일 매출은 구글플레이 기준 약 1억 4천만 원으로, 기존 게임 평균 매출(654만 원)보다 22배 높은 수준에 달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이들의 평균 매출은 1억 2천만원으로, 기존 게임 매출(5139만 원) 보다 약 2.3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방치형RPG 주요 게임 매출 추이 및 AARRR 성과
2023년 12월 약 32억의 매출을 기록했던 '버섯커 키우기'가 2024년 1월 약 381억의 매출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고객여정지표(AARRR) 모든 퍼널 단계 1위를 차지했다.

 


 

방치형RPG 출시 N주차 매출 추이
'버섯커 키우기'는 출시 1~2주차 후부터 점차 매출이 감소한 타 게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상승세를 보였다. '버섯커 키우기'의 출시 8주차 매출은 약 104억 원으로 확인됐다.

 


 

하이퍼캐주얼 주요 게임 매출 추이 및 점유율
2023년 하반기 출시된 '라스트 워'의 2024년 1월 매출은 약 142억 원으로, 하이퍼캐주얼 장르 매출 점유율의 절반 수준인 49.8%를 차지했다. '탕탕특공대(약 38억 원)', '땡땡 마법사(약 15억 원)' 등이 그 뒤를 따랐다.

 


 

하이퍼캐주얼 출시 N주차 매출 성과 비교
하이퍼캐주얼 게임 '라스트 워'의 1주 차 ARPWAU(주간 매출/주간 유저)는 약 14만 원으로, 주요 PVP/경쟁형RPG보다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출시 4주 차엔 약 36만 원을 달성했다.

 


 

하이퍼캐주얼 신규 설치 구간별 예상 광고비
평균 플레이 기간 분석 결과, 2024년 1월 1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거둔 '라스트 워'의 지속 플레이 기간은 약 7.9일로, 다른 주요 하이퍼캐주얼 게임들 대비 플레이 시간이 짧게 나타났다. 또한, 신규 설치 50만 건 확보를 위해 집행한 예상 광고비는 약 33억원 수준으로 분석됐다.

 


 

MOBA/AOS 월간 매출 추이 및 업데이트 전후 퍼포먼스 비교
MOBA/AOS 장르 계임 '브롤스타즈'가 2023년 하반기부터 다시 매출 상승세를 보이며, 2024년 1월 약 81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브롤스타즈'는 2023년 12월 12일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구글플레이 기준, 주간 신규 설치가 약 9만 2000 건에서 약 13만 건으로 증가, 약 8억 7000만 원에서 약 12 억 원의 주간 매출 기록 증가됐다. 신규 설치, 주간 매출 각각 1.5배, 1.4배 상승했다. 주간 평균 DAU도 53만 명에서 66만 명으로 늘었고, 평가 수는 6만 9천 개에서 35만 개로 평균 평점의 경우 3.3점에서 3.4점으로 상승했다.

 


 

MOBA/AOS 출시 N주차 매출 성과 비교
MOBA/AOS 장르 게임 평균 신규 설치 비교 결과, '브롤스타즈'는 약 1만 5000 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CPI 기준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인 매체는 '구글AC'였으며, 1만 5000 건 신규 설치 확보에 필요한 광고비는 7950만 원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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