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맞고 본격 경쟁 시작, 승자는 누가 될까

등록일 2015년12월01일 18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 게임하기 플랫폼 재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 받던 카카오 모바일 보드게임들 중 3종이 드디어 오늘(1일) 출시됐다.

선데이토즈의 '애니팡 맞고 for Kakao'와 엔진의 '프렌즈 맞고 for Kakao', 조이맥스의 '맞고의 신 for Kakao'은 밝고 명랑한 분위기, 쉬운 조작을 무기로 타겟층이 명확한 이벤트 등을 선보이며 웹보드게임과는 차별화된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지난 11월 30일 선데이토즈, 엔진, 조이맥스, 그리고 12월 둘째 주에 모바일 보드게임을 선보이는 파티게임즈까지 4개사가 한 데 모여 '클린 모바일 보드게임' 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카카오 역시 이에 발맞춰 게임 출시와 함께 모바일 보드게임 전용 공간 '카카오게임 보드게임존'을 신설해 보드게임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게임포커스는 1일 출시된 카카오 모바일 보드게임들의 각 특징을 살펴보고 기존의 보드게임의 부정적인 편견을 깨고 캐주얼게임을 지향하기 위한 각 게임 별 프로모션 이벤트들을 한 데 모았다.


선데이토즈 '애니팡 맞고 for Kakao', 국민게임 명성 그대로 잇는다
국민 모바일게임, 혹은 카톡게임 1호 '애니팡'이 맞고와 만났다. '애니팡', '애니팡2', '애니팡 사천성', '상하이 애니팡'으로 이어지는 애니팡 시리즈의 최신작인 '애니팡 맞고 for Kakao'는 오랫동안 시리즈를 즐겨준 성인 유저들을 타겟으로 삼고 있다.

애니팡으로 모바일게임에 입문했던 이들이라면 무척 친근한 캐릭터들이 게임을 장식하고 있으며 음성과 애니메이션을 지원해 흥미진진함을 배가시킨다. 선데이토즈는 손쉬운 조작과 캐릭터 패 수집과 같은 코믹한 콘텐츠를 내세우며 다시 한번 애니팡 시리즈로 캐주얼게임 시장을 휩쓸 각오를 보이고 있다.


게임 출시 전 사전 예약 보상으로 애니팡 시리즈 게임에서 쓸 수 있는 아이템을 지급하는 것으로 약 50만 명 이상의 사전예약자를 모집하며 함께 출시된 다른 모바일 보드게임 중 가장 많은 사전 예약자를 모았다.

선데이토즈는 '애니팡 맞고 for Kakao'의 출시를 기념해 게임을 설치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애니팡' 이모티콘을 선물하며 냉장고, 세탁기, 밥솥과 같은 가전제품 및 상품권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이라면 '카카오 프렌즈', 엔진의 '프렌즈 맞고 for Kakao'
엔진은 '프렌즈 맞고 for Kakao'를 알리기 위해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들을 홍보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는데, 카카오 프렌즈가 주는 익숙함은 물론 제목에 걸 맞는 '친구'라는 키워드를 활용한 기능을 실제 게임 내에서도 선보이고 있다.

'베스트 프렌즈' 등록 기능은 카카오 친구들 중 한 친구를 '찜'해서 특별한 관계를 맺는 것으로, 내가 찜한 친구와 나를 찜한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 실시간 네트워크 대전은 물론 컴퓨터 플레이어와의 대전으로 게임머니를 획득 가능한 '보너스 대전'을 도입해 돈을 잃는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소셜게임 '고로캣'의 귀여운 고양이들과 협동해 '냥(게임머니)'을 모을 수 있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엔진은 게임 출시 전부터 다양한 카카오 프렌즈 상품을 경품으로 내세우며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정식 출시한 뒤에도 특정 레벨 달성 및 친구초대 추첨 보상으로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과 쥬얼리나 고급 시계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친구와 함께한다'라는 콘셉트를 잘 나타내주는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다. '베스트 프렌즈'에 등록한 두 친구들과 함께 인증사진을 게재하면 3명이 함께할 수 있는 여행 상품권, 영화 예매권 등을 지급받을 수 있다.


'엄마가 신났다' 홍보모델로 선우용여 내세운 조이맥스의 '맞고의 신 for Kakao'
'맞고의 신 for Kakao'는 따뜻하고 밝은 분위기의 게임 디자인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특히 아기자기한 3D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조이맥스는 여기에 '윈드러너'의 대표캐릭터인 '클로이'를 추가해 이용자들에게 친숙함을 자아낸다.

게임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게 하는 경쟁 요소와 소셜 기능도 있다. 카카오톡 친구의 순위를 한눈에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친구와 도움을 주고 받는 '마니또' 시스템을 구축해 차별화된 소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조이맥스 게임 출시 하루 전인 11월 30일 '맞고의 신 for kakao'에 배우 선우용여를 홍보모델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배우 선우용여는 정극과 시트콤, 예능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이는 배우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어머니 캐릭터라는 점에서 이번 '맞고의 신'의 모델이 되었다.

조이맥스가 공개한 홍보영상 촬영 클립영상을 통해 모델 선우용여가 전달하는 밝고 긍정적인 모습과 게임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또 선우용여는 게임 속 아바타로 등장해 더욱 친근감을 높여주었다.


이 밖에도 네이버 인기웹툰 나이스진에 등장하는 모녀의 여러 모습을 담은 이모티콘을 지급하고, 커피나 가전제품 추첨 증정 이벤트를 펼치며 주부들을 타겟으로 삼은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