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살아난 韓美 120년 우호 역사, 라이엇게임즈가 살려 낸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등록일 2016년04월26일 17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완성될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조감도

라이엇게임즈는 26일, 서울 세종로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자사와 LG하우시스가 후원하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활용 후원약정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나선화 문화재청장, 안후준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이사장, 오장수 LG하우시스 대표, 이승현 라이엇게임즈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업 소개 및 공식 후원약정식이 진행됐다.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문화재를 지키는 것은 국가의 힘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매입부터 수리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고 예정된 예산보다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한 어려운 상황에서 라이엇게임즈와 LG하우시스가 기꺼이 후원을 허락해 내년 중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박물관 개관을 눈앞에 두고 있다. 우리의 역사를 알리고 미국에 사는 우리 교민들과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문화재에 담겨 있는 다양한 역사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이 한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나선화 문화재청장과 이승현 라이엇게임즈 대표가 후원 약정식을 진행하고 있다

라이엇게임즈와 함께 다양한 문화재보호활동을 펼쳐온 LG하우시스는 이번에도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추진 중인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보수/복원 사업을 위해 뜻을 같이 했다. 라이엇게임즈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 3층 전체에 마련될 전시관 조성공사에 5억 원을 후원하며 LG하우시스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 2층에 마련될 공사 집무실 조성을 위해 1억 원을 후원한다.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은 고종이 19세기 후반 자주독립국으로서 조선의 위상을 알리고 미국과의 외교활동에 적극 나서기 위해 지난 1889년에 워싱턴 D.C.에 단독 건물로 건립됐다. 이후 을사늑약으로 인해 외교권이 강제로 박탈되면서 일시적으로 폐쇄되었고 한일 강제병합(1910년)으로 일제에 빼앗기는 수난을 겪기도 했지만 지난 2012년 최종 매입을 마무리지으며 우리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현재 워싱턴 D.C.에서 120년 전 사용하던 공관 건물을 소유한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현재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보수/복원 사업은 정밀 실측, 사료 수집, 실시 설계, 각종 인허가 절차 등이 마무리됐으며 연내 시범운영을 거쳐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박물관’으로 내년 상반기 중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라이엇게임즈는 2012년 6월 26일 문화재지킴이 협약 체결 이후 왕실유물보존처리, 청소년문화유산교육, 문화보존기금 후원, 문화재환수, 성균관 안내판 설치 및 3D 정밀측량 등 다양한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또 지난 2월부터는 문화재청 및 문화유산국민신탁이 주최한 ‘국민의 빛으로 역사의 빛을 더하다’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해 대한제국, 을사녹약, 독립 운동과 관련된 유물 및 작품 20여 점을 일반에 공개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라이엇게임즈 이승현 대표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활용 약정식이라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영광이다.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공관 건물이다. 미국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으며 앞으로도 라이엇게임즈는 우리 문화재 알리기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라이엇게임즈,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관계자와의 인터뷰.

매입은 지난 2012년에 추진되었는데 사업이 왜 지체되었는지 궁금하다
매입을 했다고 바로 복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증을 거쳐야 됐기 때문에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자료를 수집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자료 수집에만 3년이 걸렸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업이 진행된 시간은 1년 정도다.

복원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됐는가
앞서 말했듯 원형 그대로의 복원을 우선순위로 삼았다. 사진으로 남아 있는 부분은 그대로 복구하고 사진으로 남아있지 않은 정보들에 대한 것은 다양한 기록을 토대로 해 원형을 복원하는 것을 1원칙으로 삼았다. 다만 3층의 경우 아무런 자료도 남아있지 않아 내부에서는 숙소로 활용했을 것이라고 추정했으며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거쳐 전시장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3층 복원에 라이엇게임즈에서 5억 원을 후원하기로 했는데 구체적인 사용계획이 궁금하다
물론 3층을 구성하는 예산 전체 비용이 5억 원은 아니다. 단순한 전시가 목적이 아니라 예전 사진 자료를 동영상으로 구축하고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는 역사자료 구축에 관련 예산이 사용될 예정이다.

대한제국공사관의 역사적 가치는 어떠한가
대한제국공사관건물은 한미 우호의 요람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미국은 우리의 혈맹이자 가장 중요한 우방이다. 그러한 우호를 상징할 수 있는 건물이 원형 그대로 복원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시 한 번 이 사업에 기꺼이 후원에 참여해준 여러 민간단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소유권 분쟁이 있을 때 라이엇게임즈의 경우 다국적기업이라 민감한 부분이 있을 텐데 이러한 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라이엇게임즈는 한국에서 열성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물론 문화재 보호활동을 한다면 분쟁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라이엇게임즈는 특정 국가의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다른 국가를 배척하거나 적대시하는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도 라이엇게임즈는 문화재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