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ury Games에서 개발하고 지난 2월 9일 전세계 출시된 모바일 전략 게임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이 누적 다운로드 1200만 건을 돌파했다. 이 게임은 급격하게 하락한 기온으로 혹한의 환경이 된 마지막 도시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게임으로 모바일 전략 게임이 강세였던 국가들은 물론 한국에서도 모바일 전략 게임 1위에 오르며 그 저력을 과시해 눈길을 끌었다.
1억 3000만 달러 누적 매출, 한국 시장은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출시 후 약 6개월 만에 누적 매출 1억 3000만 달러, 누적 다운로드 1200만 건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매출과 다운로드 수 모두 상승세에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 7월 월매출은 약 3200만 달러, 그리고 다운로드 수는 약 340만 건으로 지금까지 최고 월매출과 월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누적 매출의 국가 별 비중은 미국(27.2%), 한국(26.5%), 대만(6.8%), 독일(4.6%), 일본(3.5%) 순으로 나타났으며, 누적 다운로드는 미국(19.7%), 터키(7.2%), 한국(5.3%), 독일(5.2%), 인도네시아(4.4%) 순이었습니다. RPD(다운로드 당 수익)는 52달러로 한국 시장이 가장 높았다.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 한국 시장 모바일 전략 게임 매출 1위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출시 후 한국 시장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1위에 올랐다. 상위 11개 모바일게임 중 유일한 전략 장르이기에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한국 시장 모바일 전략 게임 중에서는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게임이 되었다.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의 매출은 한국 시장 모바일 전략 게임 매출 2위에 오른 'Top War: Battle Game' 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또한, 상위 6개 모바일 전략 게임 모두 해외 퍼블리셔가 서비스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Century Games'의 또 다른 게임 '철판을 떼세요! (Valor Legends)'도 6위에 랭크되며 'Century Games'는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과 함께 모바일 전략 게임 매출 상위권에 자사의 게임 2개를 올려놓았다.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와 효과적인 마케팅,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의 성공 이끌어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상위권에 랭크된 모바일 전략 게임 중 가장 높은 평점인 4.6을 기록하고 있다(한국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센서타워 리뷰 분석에 따르면 높은 평점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용어 중 하나는 '스토리'와 '무과금'이다.
매출 상위권에 있는 모바일 전략 게임의 메타 기능을 비교해 보면,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유일하게 내러티브 스토리가 있는 게임이다.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에서 플레이어는 혹한에 놓여 있는 마지막 도시를 이끌며 자원을 모으고, 야수와 싸우고, 동맹을 맺는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이처럼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몰입감 높은 스토리로 다른 모바일 전략 게임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무과금’ 또는 소과금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있다.
효과적인 광고 집행은 초기 플레이어 기반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센서타워 소스 별 다운로드에 따르면 한국 시장 기준 오가닉, 유료, 웹브라우저를 통한 다운로드 비율은 각각 41.1%, 58.1%, 0.8%이었다. 이러한 비율은 전 세계 기준으로 봤을 때도 큰 차이가 없었다. 다시 말해,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오가닉과 유료 채널 모두에서 다운로드를 비교적 고르게 획득했다고 볼 수 있다.
모바일 광고의 성공적인 집행은 다운로드 수의 58.1%를 견인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5월과 6월,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한국 유튜브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에서 광고 점유율(Share of Voice, SOV) 1위에 오른 것을 센서타워 광고 인텔리전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AppLovin, AdMob과 같은 주요 광고 네트워크에서도 광고 점유율 부문 상위권에 올라가 있었다. 플레이어블, 동영상, 배너 등 다양한 광고 유형을 통해 실제 게임 플레이를 선보이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광고 노출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은 시장에서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의 인지도를 높여 오가닉 다운로드 수 증가를 이끌었다. 센서타워 앱 스토어 최적화 데이터를 살펴보면 앱 이름인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 그리고 앱 이름에 포함된 'WOS’, '서바이벌’, '화이트’는 다운로드 획득에 기여한 주요 키워드였다.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로 모바일 전략 게임 퍼블리셔로의 입지 더욱 확고히 한 Century Games
출시 이후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은 퍼블리셔 Century Games의 한국 시장 모바일 매출에서 56.2%를 차지하며 가장 크게 매출에 기여하는 게임으로 부상했다(참고: 전 세계 모바일 매출 기준으로는 39.1% 차지). '프로즌 시티', '철판을 떼세요! (Valor Legends)' 등 기존 모바일 전략 게임들과 더불어 Century Games는 'WOS: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의 성공을 통해 모바일 전략 게임 시장의 핵심 퍼블리셔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