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통 부실 운영 논란에도 '버섯커 키우기' 구글 2위, iOS 매출 1위... '서머너즈 워' '블루 아카이브' 등 매출 상위권 진입

등록일 2024년02월05일 15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2024년 2월 첫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신규 캐릭터 추가, 대형 IP와의 콜라보레이션 등 업데이트 효과를 본 게임들의 순위 상승이 돋보인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을 비롯한 MMORPG 장르의 순항이 이어지는 가운데, '버섯커 키우기'와 '원신', '브롤스타즈' 등이 TOP 10 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히 '버섯커 키우기'는 운영에 각종 문제가 생기는 와중에도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 CDPR의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콜라보레이션으로 차트 역주행에 성공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신규 캐릭터 2종과 '페스' 캐릭터 '하나코(수영복)'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버섯커 키우기'가 논란 속에서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로얄 매치', '브롤스타즈', '탕탕특공대' 등 캐주얼 게임들이 순항하는 가운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디아블로 이모탈'도 TOP 30 내에 이름을 올렸다.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이 1위 자리를 탈환하면서 '버섯커 키우기'가 1계단 하락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리니지W' 등 MMORPG들도 순항하는 가운데, '원신'은 이번 주 5위로 순위가 대폭 상승했다.

 

호요버스는 1월 31일 4.4 버전 '오색 연과 봄바람'을 업데이트 하고, 신규 캐릭터 '한운'과 함께 '나히다' 복각도 진행하면서 이번 순위 상승을 이끌어냈다. 후반부에는 '소'와 '야에 미코'의 복각도 예정돼 있다.

 



 

이 외에 TOP 10 내에는 '라스트 워: 서바이벌', '리니지2M', '나이트 크로우', '브롤스타즈' 등이 자리했다. '뮤 모나크'는 이번 주 11위로 TOP 10 밖으로 밀려났으며, '아키에이지 워'는 12위로 TOP 10 재진입을 노리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1월 31일 신규 '태초' 등급 탈 것 '전능의 다우로스'를 업데이트하고, '태초' 등급의 함선인 '정복자의 전투함'을 추가했다. 또 신규 지역 '지옥 늪지대'와 임무 달성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새로이 추가된 '태초' 등급의 탈 것 '전능의 다우로스'는 거대한 용의 모습을 한 탈 것으로, 기존 최상위 등급인 '전설'보다 강력한 상위 등급을 지녔다. '태초' 등급 탈 것은 3개의 전설 등급 탈것을 합성해 얻을 수 있으며, 전용 사용 기술과 기술 조련 슬롯이 3개로 증가했다.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는 올해로 출시 10주년을 맞이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콜라보를 선보이면서 이번 주 24위에 올랐다.

 

컴투스는 1월 31일 CDPR의 대표작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와 콜라보를 진행하고 '게롤트', '시리', '예니퍼', '트리스' 등 주인공 4명의 콜라보 캐릭터를 추가했다. 또 이 캐릭터들을 보다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위쳐 소환서' 및 특별 소환도 함께 선보였다. 특별 소환은 2월 18일까지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더 위쳐 3' 세계관에서 인기가 높은 카드 게임 '궨트'도 미니게임으로 구현했다. '궨트'를 플레이 하면 카드를 모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콜라보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덱을 구성하고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이벤트 던전을 포함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이번 주 27위를 기록하고 있다. 넥슨은 1월 31일 신규 이벤트 스토리 '숨겨진 유산을 찾아서 ~트리니티 과외 활동~'을 업데이트하고, '우이(수영복)'과 '히나타(수영복)' 등 신규 캐릭터를 추가했다.

 

또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튜토리얼 모집 개편, 칭호 시스템 등 일본 서버에 적용되어 있는 각종 편의 기능 및 콘텐츠들 선행 업데이트하는 한편, 이번 주 목요일(8일)에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는 '페스' 캐릭터 '하나코(수영복)'도 추가한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버섯커 키우기'가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다만 부실한 운영과 결제 오류에 대한 지지부진한 대응, 네이버 공식 라운지에서도 버젓이 광고 및 판매되고 있는 핵 프로그램, 타 IP의 디자인 및 콘텐츠 무단 도용 등의 문제에 여전히 퍼블리셔는 미적지근하게 대응하고 있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 TOP 10 내에는 'FC온라인M', 'FC 모바일', '오딘: 발할라 라이징', '로얄 매치', '브롤스타즈' 등 전통의 강자들이 자리하고 있다. '탕탕특공대' 또한 오랜만에 TOP 10 재진입에 성공하면서 이번 주 10위를 기록했다.

 

11위부터 20위의 순위는 지난 주와 유사하다. '세븐나이츠 키우기'(12위), '메이플스토리M'(15위)', '쿠키런: 킹덤'(16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17위), '원신'(19위) 등이 순항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이번 주 22위를 기록하고 있다. 넥슨은 1월 25일 '귀검사(남)' 전직 캐릭터 '소울브링어'와 '아수라'를 개편하는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캐릭터의 특색을 반영한 신규 스킬도 추가했다. 또 정예 던전 '과부하 발전소'의 영웅 난이도를 추가하고, '낙스하임'의 입장 조건과 보상도 개편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 이모탈'은 이번 주 27위로 오랜만에 TOP 30 내에 진입했다. 블리자드는 1월 18일 시즌 22 배틀 패스 역병 수확자를 선보이고 방대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직업 밸런스 개선, 기능 업데이트 등을 적용했다. 이번 배틀 패스는 2월 15일 종료된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