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기획]게임포커스 선정 '2024년 플랫폼별 올해의 게임'...
2024년 갑진년(甲辰年), 푸른 용의 해였던 올해는 힘든 한해로 기억되는 2023년보다 더 힘든, 많은 게임사들이 구조조정에 나서고 신규 프로젝트를 취소하는 등 어두운 소식이 많았던 한해였다. 2023년을 버텨...
[칼럼]펄어비스의 '붉은사막' 출시 연기, 급한 출시보다는...
펄어비스가 글로벌 기대작 '붉은사막'의 출시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개발 일정을 재조정하고 게임 퀄리티를 더욱 높이기 위한 선택이다. 펄어비스는 '붉은사막' 공식 SNS 통해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하는 상황 속에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 2021-07-30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에이스컴뱃7'을 끝내고, 카타부치...
2017년과 2019년, 기자는 일본의 세계적 애니메이션 거장 카타부치 스나오 감독과 두 차례 인터뷰를 진행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TV시리즈 작업을 함께하기도 한 카타부치 스나오 감독은 그 후 성장과 일상을 다룬 '마녀배달부 키키' 제작에 참여해 감독직을 수행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2021-06-28
[칼럼]K-인디 절망편, '국산 인디'는 더 이상 세일즈 포인...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산 인디'라는 수식어는 그 자체만으로도 세일즈 포인트가 될 수 있었다. MMORPG와 모바일 게임 일변도를 걷는 국내 게임 시장의 흐름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게임을 만들어줄 것이라는 게이머들의 기대감이 '국산 인디'라는 이름표에 담겨있었기 때문이겠... 2021-06-18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뒤늦게 '폴가이즈'에 빠지고 미디...
근래 '폴가이즈'에 빠져 밤마다 친구들과 4인큐를 돌리며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있다. 게임이 출시된 직후 큰 화제를 모을 시점에는 트로피 랭킹 경쟁이 치열해 재미있어 보여도 돌아볼 새가 없었는데, 한국 1위에 오른 뒤 시간을 낼 여력이 없어 못 하고 지나친 게임들을 하나씩 꺼내 플레... 2021-05-31
미소녀만큼이나 '메카닉'에 공들인 '파이널기어' 국내 서...
중국 굴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빌리빌리(bilibili, 哔哩哔哩)가 미소녀와 메카닉이라는 매력적인 소재를 결합한 모바일게임 중장전희(重装战姬, 영칭 Final Gear, 이하 파이널기어)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이널기어는 애니메이션 풍 미소녀 캐릭터들이 메카에 탑승해 전투를 펼치는 수... 2021-05-28
[칼럼]게임업계 최초의 '섭종' 기념 방송을 함께했다...
"무슨 축제가 열리고 있는 건가요?""축제가 아니라 장례식입니다" 게임에 시작이 있듯이 으레 끝도 있다.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에는 대규모 마케팅,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게임의 이용자 수가 점차 감소하고 결국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을 때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2021-05-18
[칼럼]9년 만에 플레이스테이션 트로피 업적 순위 한국 정...
지난주 플레이스테이션 업적 점수를 겨루는 트로피 헌팅계에 일대 사건이 벌어졌다. 9년 동안 국내 랭킹 1위를 지키던 'dudergy' 유저가 2위로 내려가고 1위 자리에 새 얼굴이 들어선 것. 그 주인공은 'sanwang' 유저로, 계정주는 본 기자다. 2012년 초 플레이스테이션3을 구입해 2012년 5... 2021-05-12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PS3 스토어 종료 소식에 갑자기 모...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에서 플레이스테이션3와 PS Vita의 스토어를 폐쇄하고 콘텐츠 구매 기능 제공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플레이스테이션3의 경우 7월 2일, PS Vita는 8월 27일까지만 게임을 구매할 수 있다. SIE에서 스토어는 폐쇄해도 이미 구매한 게임의 다운로드는 계속 ... 2021-04-06
[칼럼]설마설마했던 의심이 사실로... 한국 게임의 '확률'...
'확률'. 원초적이지만 성취욕을 가장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수단. 태초부터 인류의 오락은 '확률', 그리고 운과 함께 성장해왔으니 확률이 주는 즐거움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할 필요는 없을 듯 싶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고, 또 누구나 승리할 수 있다는 그 오묘한 '공정함'(?)이 인간이 ... 2021-02-26
[칼럼]국내 게임사들의 콘솔 게임 개발을 응원하며, 현실...
최근 몇년 사이 국내 게임시장의 주류 트랜드는 누가 뭐라고 해도 모바일게임이다. PC 온라인게임 시대에서 자연스럽게 모바일게임으로 대세가 넘어갔고, 이용자부터 실적까지 실질적인 지표 또한 완전히 반전됐다. 이제는 대세, 주류, 메인 등의 수식어를 붙이는 것이 어색할 정도다. 주류 ... 2021-01-13
일상이 회복될... 2021년 신축년을 맞이하며...
코로나19가 모든 것을 집어삼킨 2020년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전히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지만, 백신과 치료제 소식이 들려오니 2021년에는 적어도 2020년보다는 일상을 회복하고 '작년은 정말 끔찍한 한해였지'라고 되돌아볼 수 있게 될 거라는 희망을 품어... 2021-01-01
넷플릭스 '발할라 살인'의 '게임' 묘사를 보고......
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며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기자는 집에서 대개 패드를 잡고 게임을 즐기지만, 이렇게 오래 집에 있게되면 게임을 쉬고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을 보는 시간도 길어지게 되고, 덕분에(?) 넷플릭스에서 평소 찜만 해두고 미뤄온 다큐... 2020-12-09
[칼럼]2020년 게임 이슈 중심이 된 '팬덤', K-게임도 '팬'...
코로나19로 어지러웠던 2020년, 게임업계도 예년처럼 여러 이슈들을 헤쳐왔다. 각종 이슈들 가운데 게이머로서 인상 깊었던 것은 단연 화제작 '라스트 오브 어스2'의 배신과 라이엇 게임즈의 가상 아이돌 그룹 'K/DA'의 낙하산 멤버 '세라핀'과 관련된 논란이다. 게임업계에 종사하는 사람, ... 2020-12-08
[칼럼]'지스타 2020', 사상 첫 '온택트' 개최가 남긴 교훈...
16살을 맞이한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가 올해도 막을 내렸다. 유례없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각종 행사의 개최가 불투명해졌던 가운데, '지스타'가 올해도 무사히 '버텨냈다'라는 생각이다. 행사가 개최되는 것만으로도 다행인 상황에서 성과를 논하기는 조심스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 2020-11-26
[칼럼]차세대 기기 '플레이스테이션5'의 주인공 '듀얼센스...
소니의 차세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5'가 드디어 국내에서도 발매되었다. 고성능 SSD로 확연하게 줄어든 로딩 시간과 고 퀄리티의 그래픽도 인상적이지만, 개인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5'의 진짜 의의는 새로운 컨트롤러 '듀얼센스'에 있다고 생각한다. 촉감을 통해 게임의 사실감을 더해주... 2020-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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