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이 2023년 새해에도 국내 음원플랫폼 업계 1위 및 절반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이어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Insight 추정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간 멜론 모바일 앱의 안드로이드 및 iOS 합산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국내 음원플랫폼 앱 중 작년에 이어 계속해서 1위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국내 최대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240여 개 카테고리로 세분화된 국내 30,000여 개 앱의 Usage Data(이용성 데이터)를 제공한다. 자체 보유한 특정 패널의 모바일 앱 이용 행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지에이웍스의 독창적인 추정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서비스 중이다.
멜론은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지난 1월 리포트에서 안드로이드 및 iOS 합산 677만명의 MAU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국내 음악 카테고리 내 굳건히 1위를 지켰다. 이어 2위 유튜브뮤직(505만명명), 3위 삼성뮤직(434만명), 4위 지니뮤직(337만명), 5위 FLO-플로(213만명)순이었다. MAU를 통한 음악 카테고리 내 멜론의 시장점유율은 29.8%로 멜론이 삼성전자로부터 위탁운영 중인 삼성뮤직의 19.1%까지 합칠 경우 절반에 육박하는 48.9%에 달했다.
이밖에도 멜론은 글로벌 OTT 및 음원플랫폼 업체가 컨퍼런스콜마다 가장 주요하게 발표하는 지표인 유료 구독자 수에 있어서도 국내 최다인 500만명을 유지하고 있다. 19년 동안 누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큐레이션과 국내 음악산업의 바로미터인 '멜론차트',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멜론 스테이션' 등 주요 서비스와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 신규 앨범 조명 '멜론 스포트라이트' 등으로 이용자 만족도 제고와 음악산업 동반성장에 함께 앞장서는 중이다.
멜론 관계자는 “멜론은 아티스트와 음악팬을 긴밀하게 연결하며 K-POP 및 음악산업을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오랫동안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젝트들로 업계 동반성장과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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