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SUSE)가 물리, 가상 또는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높은 가용성을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급 IT 서비스의 효율적인 구축 및 관리를 위해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안전한 플랫폼의 최신 버전인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12(SUSE Linux Enterprise 12)'의 범용 버전을 출시했다고 금일(1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12 기반의 신제품은 시스템 가용시간을 높여주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혁신을 가속시킨다. 모든 수세리눅스의 HA및 기타 솔루션의 기반이 되는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는 기술 노후화 및 벤더 락인(lock-in)의 위험을 제거하는 동시에, 혼합된 IT 환경의 데이터 센터에 대한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준다.
이와 함께 수세는 고객들이 보다 쉽게 서브스크립션, 액세스 패치 및 업데이트를 관리하고, 수세 고객 지원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된 고객 포털인 수세 고객 센터(SUSE Customer Center)를 새롭게 제공한다.
수세리눅스를 국내에서 총괄하는 한국노벨 나영관 지사장은 “비용 절감에 대한 과제와 사업 부서의 혁신에 대한 요구사항을 감안할 때, 오늘날 IT 조직은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12는 기업이 현재와 미래 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경쟁하는 것은 물론, 민첩성을 유지하고, 예산을 확보하며, 오픈 소스 혁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앨 길런(Al Gillen) IDC 서버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부문 프로그램 부사장은 “미션 크리티컬한 워크로드가 점점 리눅스로 옮겨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같은 트렌드가 지속될 것이라는 움직임이 관찰 되고 있다”라며,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12의 모듈식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 롤백(rollback) 및 라이브 커널 패칭(live kernel patching)과 같은 다른 미션 크리티컬한 기능들은 일부 잠재 고객들에게 강력하게 어필돼 이 시장에서 리눅스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전했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12기반의 새로운 운영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확장판은 다음 솔루션을 포함한다.
x86 64비트를 위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IBM파워시스템 및 IBM 시스템 z
범용 서버 운영 체제는 다양한 물리, 가상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비즈니스 크리티컬한 IT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체 시스템 롤백, 라이브 커널 패칭 구현 및 소프트웨어 모듈 등의 새로운 기능들은 데이터 센터 가동시간을 높여주며,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오픈 소스 혁신의 도입을 가속화한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12는 나아가 리눅스 컨테이너(Linux Containers) 기술과 함께 수세의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고 현재 운영 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포함돼있는 도커(Docker) 프레임워크를 추가했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동시 멀티스레드(simultaneous multithreaded; SMT8)와 파워KVM (PowerKVM) 환경에서 실행되는 리틀 엔디안(little-endian)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지원 등 IBM 파워8(IBM POWER8) 프로세서 기반 하드웨어 최적화 이점을 지니고 있다. 시스템 z를 위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지난 두 세대의 IBM 시스템z 프로세서 설명 세트와 암호화 가속장치 및 관련된 소프트웨어 스택의 최신 지원 뿐만 아니라 시스템 z 상의 리눅스와 z/VM 인스턴스간 DASD 포맷팅 또는 여러 포인트-투-포인트 NETIUCV 인터페이스와 함께 더 빠른 DASD 포맷팅 등 운영 업무 증대를 통해 워크로드 성능을 향상시킨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고가용성 확장판과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고가용성 확장판을 위한 지오 클러스터링(Geo Clustering)
증가하는 로컬 및 글로벌, 물리 및 가상 서비스 가용성을 위한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로, 새로운 웹 콘솔, 업데이트된OCFS2 및 GFS2파일 시스템 지원, 재해 복구를 위한ReaR의 최신 업데이트는 주요 비즈니스 시스템을 신속하고 쉽게 보호한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버추얼 머신 드라이버 팩
리눅스 호스트에서 윈도우 버추얼 머신 기능의 활성화를 위한 이 팩은 현재 윈도우 서버 2012 R2와 윈도우 8.1과 같은 폭넓고 다양한 윈도우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데스크탑과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워크스테이션 확장판
비용을 낮추고 보안을 강화하는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며, 사용자들은 서버를 완전한 개발 또는 관리자 워크스테이션 환경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던칸 캠벨(Duncan Campbell) HP EG 마케팅 제휴 부문 부사장은 “빠른 혁신 속도는 기업들에게 보안 및 가용성의 중요성은 물론 더 높은 수준의 성능을 요구한다. HP는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를 통해 업스트림 커널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세와 협력해 왔으며, 이를 통해 대규모 시스템 상의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지원, 미션 크리티컬 컴퓨팅을 위한 최상의 성능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덕 발로그(Doug Balog) IBM 파워시스템 총괄 매니저는 “파워 시스템의 리틀 엔디안 모드를 위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는 분석과 같은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에 매우 적합한 솔루션으로 많은 애플리케이션 세트는 파워8 프로세서의 높은 성능 및 쓰루풋 이점을 쉽게 경험할 수 있다. 수세와 IBM의 오랜 협력과 오픈파워(OpenPOWER) 재단의 커뮤니티 노력의 결합으로 IBM 파워시스템 상에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엔터프라이즈급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은 놀랄 만큼 계속 성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마우리 왈렌(Mauri Whalen) 인텔(Intel)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그룹 부사장 겸 오픈 소스 테크놀러지 센터(Open Source Technology Center) 코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부문 디렉터는 “인텔과 수세는 인텔 제온(Xeon)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에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년간 협력해왔다. 인텔은 자사의 파트너 리눅스 드라이버 프로그램인 수세 솔리드드라이버(SolidDriver)를 통해 고객들이 인텔을 통해 혁신의 이점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수세와 협업해 왔다”라고 말했다.
마이크 게벨(Mike Gebele) 레노보(Lenovo)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서버 시스템 및 마케팅 부사장은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는 다운타임 제거에 초점을 맞춰 높은 성능의 미션 크리티컬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와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훌륭한 플랫폼을 제공한다”라며,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와 결합된 레노보의 x6 아키텍처와 자사의 향상된 메모리 기능을 통해 노드 당 더 많은 가상머신 운영이 가능하고, 더 많은 머신의 가상 게스트와 함께 클라우드 효율성을 향상시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성능 및 분석 워크로드를 최적화한다”라고 밝혔다.
산자이 카트얄(Sanjay Katyal) VM웨어 글로벌 전략적 제휴 및 OEMs 부사장은 “업계를 선도하는 서버 가상화 플랫폼인 VM웨어 v스피어(vSphere)에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를 최적화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며, “고객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의 이점을 인식하고 있어 VM웨어와 수세는 오픈 VM 툴 지원을 통해 양사 고객들에게 뛰어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12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의 가격과 가용성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도 관련 웹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 관련 이미지는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 컴퓨트 엔진 및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서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