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한성숙)가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Data Lab)'을 통해 네이버가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쇼핑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쇼핑 인사이트' 코너를 오픈했다.
네이버는 지난 1일 개편한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사업자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상품을 관리/판매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 데 이어, 이번엔 고객들의 쇼핑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공개하는 등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몰비즈니스 사업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지난 21일 네이버 커넥트 2018 컨퍼런스를 통해 '기술로 다양성을 꽃피우는 기술플랫폼'을 언급하며 "스몰비즈니스를 서포트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였으며, 이 일환으로 데이터랩에서는 네이버쇼핑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쇼핑 인사이트' 오픈을 앞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쇼핑 인사이트'는 스몰비즈니스 사업자들이 세분화된 통계정보를 바탕으로 사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해당 서비스에서는 네이버쇼핑에서 발생하는 클릭 데이터를 연령별/성별/기기별로 세분화해 제공함으로써 사업자가 고객들의 니즈를 보다 잘 유추하고 마케팅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쇼핑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객들의 구매 의사 변화를 확인하고 싶은 사업자들은 먼저 상품 카테고리(분야)를 선택하고, 기간별/성별/연령별 등 세부 조건을 적용하면 된다.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 '여성의류' 중 '스커트' 상품군을 선택 후 도트스커트와 니트스커트에 대한 2-30대 여성들의 3개월간 클릭량을 비교해보면, 니트스커트에 대한 관심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도트스커트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데이터랩을 담당하는 네이버 김원용 리더는 "특정 상품군을 판매하고 있거나 다른 상품군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 있는 사업자라면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장단기적인 사업 계획 수립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데이터랩을 통해 네이버가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에게는 '비즈어드바이저(Biz Advisor)' 기능을 통해 상품별 판매 성과 및 고객의 기본 정보는 물론,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추정된 값인 고객의 결혼유무, 가구인원, 직업 등 고객의 라이프 스테이지 등의 심층적인 데이터들을 제공하며 스몰비스들이 작지만 강한 비즈니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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